아말렉과 아말렉 사람들은 누구인가?
아말렉의 후손인 아말렉 족속은 가나안 땅 근처에 살았던 고대 성경 속 국가입니다. 이집트에서 출애굽 한 후 유대 민족을 최초로 공격한 국가로, 유대인의 원형적인 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말렉 국가는 오래전에 사라졌지만, 우리 각자가 매일 싸우는 내부의 적으로 살아 있습니다.
아말렉 누구인가
에싸브(에서. 이쯔학의 아들, 야아콥의 형)의 아들 엘리파즈와 그의 첩 팀나 사이에 아말렉이라는 아이가 있었습니다. (창세기 36: 12). 아말렉은 에싸브의 가정에서 자라면서 야아콥의 자손에 대한에서의 병적인 증오심을 물려받으며 자랐습니다. 그의 후손은 아말렉 민족이 되어 이스라엘 땅의 남쪽, 현재 네게브 사막으로 알려진 곳에서 살았습니다.(민수기 13:29)
아말렉 족속의 공격
유대 민족은 홍해를 건넌 후 시나이 사막의 척박한 지역인 르피딤에 진을 쳤습니다. 백성들은 목이 마른 상태였고, 하나님께서는 기적의 우물을 공급해 주셨습니다. 유대인들이 르피딤에 머물며 이집트 탈출에서 회복하는 동안(신명기 25:18 ), 아말렉 족속은 유대인들이 아말렉 영토에 대한 어떤 계획도 없었고, 그 방향으로 향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기습 공격했습니다.
모쉐는 다음 날 제자 예호슈아에게 정예 병력을 이끌고 전투에 참여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모쉐 자신은 근처 산에 올라가 하나님의 구원을 기원했습니다. (출애굽기 17:8-12)
유대인들은 전투에서 아말렉을 물리치고 그들의 가장 강력한 전사들을 죽이고 다른 전사들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하였습니다. (출애굽기 17:13 및 라시 ad loc.)
전투가 끝난 후, 하나님은 모쉐에게 후손을 위해 아말렉의 배신적이고 위험한 공격 이야기를 기록하고 모쉐의 후계자 예호슈아에게도 이 공격을 기억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말렉의 기억을 땅에서 완전히 지워버리시고 대대로 아말렉과 영원한 전쟁을 벌이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말렉이 멸망할 때까지 그분의 이름과 왕좌가 완성되지 않을 것이라고 맹세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7:13 및 라시 ad loc.)
40년 후, 유대인들이 이스라엘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을 때 모쉐는 유대인들에게 아말렉과 싸우라는 명령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신명기 25: 17-19.)
아라드 왕
유대인들이 사막에서 방황한 지 40년째 되던 해에 대제사장 아하론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유대인 진영을 둘러싼 영광의 보호 구름은 사라졌고, 이는 아하론의 공로로만 존재했습니다. 노출된 진영을 본 가나안의 아라드 왕은 유대인들을 향해 야만적인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현자들은 아라드 왕과 그의 군대가 사실은 아말렉 사람들이었으며 전투에 임하기 전에 가나안 사람으로 변장했을 뿐이었다고 설명합니다. 그들은 유대인들이 공격자의 정체를 혼동하게 하려고 했습니다. 유대인들이 가나안 사람들로부터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는 동안, 아말렉 사람들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승리를 거두었고, 아말렉 사람들의 방해 없이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민수기 21:1-3, 라시 ad loc.)
기억하고 파괴하기
토라에는 아말렉에 관한 두 가지 미츠바가 열거되어 있습니다:
아말렉이라는 나라를 없애기((timcheh et zecher Amalek).
아말렉이 행한 악행을 잊지 않기(zechor al tishkach). (신명기 25: 17-19)
아말렉을 멸하기
아말렉을 멸하라는 미츠바는 아말렉의 존재 흔적을 남겨서는 안 된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사무엘상 15:3)
현자들은 "아말렉의 이름을 상기시킬 수 있는 어떤 것도, 심지어 '이 동물은 아말렉의 것이었다'라고 말할 수 있는 동물도 남기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합니다.(라시, 신명기 25:19)
유대 최초의 왕인 사울은 사무엘 선지자로부터 아말렉을 전멸시키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사울은 아말렉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지만, 아말렉의 가장 좋은 양 떼와 아말렉 왕 아각을 살려 두었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의 불순종 사실을 알게 되자 사울은 왕권을 잃었고. 사무엘은 아각을 직접 죽였습니다. (사무엘상 15장). 그러나 아각은 죽기 전에 아말렉의 혈통을 이어갈 한 아이를 낳았습니다. 약 500년 후, 이 아이의 후손 중 한 명이 바로 푸림으로 명성을 떨친 아각 사람 하만입니다. (에스더 라바, 페티치타 7.)
기억하기
토라에서는 아말렉이 한 일을 항상 기억하라고 명령합니다. 현자들은 이를 통해 일 년에 한 번 모쉐가 유대인들에게 아말렉의 행동을 상기시키는 토라 구절을 읽어야 한다고 명령한 사실을 되새깁니다.
실제로 매년 푸림 전 샤밧에 유대인은 토라의 신명기에서 아말렉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을 읽습니다. 푸림에 유대인들은 아말렉 왕 아각의 후손인 사악한 하만의 악한 계획으로부터 구원을 받았으며, 또한 아말렉의 멸망을 축하합니다. (Shulchan Aruch, Orach Chaim 685.)
아말렉은 최악의 악의 형태를 나타냅니다. 선지자 발람은 다음 구절에서 아말렉을 언급합니다: "아말렉은 열국 중 가장 먼저 멸망했고, 그 운명은 영원한 멸망일 것이다." (민수기 24:20). 현자들은 아말렉의 공격을 어떤 생명체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뜨거운 끓는 물로 가득 찬 욕조에 비유합니다. 한 사악한 사람이 욕조에 뛰어들어 그는 화상을 입었지만, 구경꾼들에게는 물이 뜨겁지 않아 아무렇지도 않은 것처럼 보여줍니다. 유대인들도 강대국 이집트에서 탈출한 후 무적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아말렉이 가장 먼저 그들을 공격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승리했지만. 그들이 안전하다는 확신은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탄추마, 키 테이체이 9.)
오늘날의 아말렉
아말렉을 멸하라는 명령은 오늘날에는 성취될 수 없습니다. 수천 년 동안 아말렉의 정체성이 변화되고 다양한 형태로 분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말렉을 기억하라"는 명령은 영적 영역에서 여전히 유효합니다.
조롱하는 사람
전통 유대적 관점은 아말렉이 악의 정점, 즉 "하나님을 알고 의도적으로 반역하는" 능력을 상징한다고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악은 이성의 논리로 싸울 수 있지만 아말렉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는 선을 행할 모든 이유를 냉소적으로 비웃으며 의심과 혼란을 심습니다.
비이성적인 의심은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이나 감동적인 경험도 무력화시킵니다. 아말렉은 끊임없이 의심하는 자로, 거룩함에 대한 열정의 조짐이 보이면, 뻔뻔스럽게 달려들어 상황을 냉각시킵니다.
아말렉(עמלק)의 히브리어 글자의 숫자 값은 240입니다. 이는 "의심"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단어(ספק)의 값과 같습니다.
아말렉에 대한 유일한 대응은 초이성적으로 선한 것, 즉 우리 영혼의 본질에 숨겨져 있고 하나님의 본질에 뿌리를 둔 하나님과의 근본적인 연결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연결은 논리나 감정을 초월하며, 아말렉은 이에 대항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말렉은 힘을 잃게 되고, 우리의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가 자신에 대한 의심이나 위선적 감정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선을 행할 때, 우리는 악의 성채를 무너뜨리고, 하나님의 이름을 완전하게 하며, 모든 사람에게 그분의 통치권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