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서비스화란 서비스산업의 생산증가 및 자본·지식집약화, 제조업 내 서비스업무의 외주화(Outsourcing) 등으로 인해 생산·소비·고용 등 국민경제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제조업 등 타 산업과의 상호 연관관계가 긴밀해지는 현상을 말한다(한국은행 경제통계국 투입산출통계팀 1999).
1970~1980년대까지는 경제의 서비스화를 경제발전 과정에서 ‘탈산업화’(De-Industrialization)가 진전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해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부터는...
① 서비스 중심으로 제조업 부가가치 창출구조(Value Chain) 변화,
② 정보통신기술(ICT)의 혁신적 발전으로 인한 서비스산업과 타 산업 간 연관관계 심화와 서비스 교역속도 증가 및 글로벌화,
③ 기업 내부 서비스기능의 외주화 확대에 따른 서비스수요의 확대 및 서비스생산의 우회도 증가 등 제반 경제환경 변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서비스산업이 성장저해 부문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1990년대 이후 경제 하부구조로서의 서비스산업 기능이 제고되면서 성장주도 부문으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신창식, 조한상 2003).
오늘날의 서비스산업은 그 자체뿐만 아니라 제조업 생산에 있어서도 국가의 경제성장 및 고용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윤석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