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일정 및 교육내용 ◆
1. 교육기간 및 일시 : 2007년 3월 13일 -2007년 5월 29일,
매주 화요일 저녁 7:00-10:00(12주)
2. 지도강사 : 이 영 식 외
3. 교수-학습방법: 강의, 그룹활동, 과제학습, 발표학습, 실습 등
월 |
일 |
회차 |
강 의 학 습 |
독서 및 글쓰기 과제 |
3 |
13 |
1 |
공개 특강
(내적 치유란 무엇인가?)
오리엔테이션 |
<이론 도서>
? 비벌리 엔젤(2007). 화의 심리학. 서울:용오름
? J. W. Pennebaker(2007). 글쓰기 치료. 서울: 학지사
? K. Adams(2006). 저널치료/저널치료실제. 서울: 학지사.
? 돈 콜버트(2006). 감정의 치유. 서울: 미션월드라이브러리
? 이영식(2006).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학지사 |
20 |
2 |
치료적 글쓰기의 이론적 근거/치료적 발문 |
? Pennebaker(2007). 제1부, 글쓰기의 본질적 요소들(1-4장).
? 이영식(2006). 4장, 상호작용적 독서치료(86-114쪽) |
27 |
3 |
치료적 글쓰기 지도원리 |
? (이론수업)K. Adams(2006). 저널치료, 제1부(이천 원짜리 치료사:1-6장)
? Pennebaker(2007). 8 장/ 관점 바꾸기:3인칭 화자로 글쓰기, 대명사로 유연하게 글쓰기 |
4 |
3 |
4 |
분노와 정신건강 |
? (이론수업) 엔젤(2007). 1-2장(12-59쪽)
? (글쓰기과제)Adams(2006). 저널치료의 실제, 1?2일(문장완성/5분간전력질주) |
10 |
5 |
분노성향과 유형 분석 |
? (이론수업) 엔젤(2007). 3-4장(60-127)
? (글쓰기과제)Adams(2006). 저널치료의 실제, 3?4일(구조화/클러스터) |
17 |
6 |
부정적 분노표현습관 바꾸기 9단계전략 |
? (이론수업) 엔젤(2007). 5장(131-172)
? (글쓰기과제)Adams(2006). 저널치료의 실제, 5?6일(가나다/인물묘사) |
24 |
7 |
공격적 분노 습관 바꾸기 전략 |
? (이론수업) 엔젤(2007). 6장(173-233)
? (글쓰기과제)Adams(2006). 저널치료의 실제, 7?8일(대화/스프링보드) |
5 |
1 |
8 |
수동적 분노표현 습관 바꾸기 전략 |
? (이론수업) 엔젤(2007). 7장(234-285쪽)
? (글쓰기과제)Adams(2006). 저널치료의 실제, 9일(시 짓기) |
8 |
9 |
수동공격형 분노습관 바꾸기 전략 |
? (이론수업) 엔젤(2007). 8장(286-307쪽)
? (글쓰기과제)Adams(2006). 저널치료의 실제, 감정과 관련된 13가지 저널쓰기(95-99) |
15 |
10 |
투영 공격적 분노습관 바꾸기/나머지 과제들 |
? (이론수업) 엔젤(2007). 9-11장(308-349)
? (글쓰기과제)Adams(2006) 꿈과 관련된 13가지 저널쓰기(100-104) |
22 |
11 |
나머지 감정들 |
? (이론수업) 돈 콜버트(2007). 7-10장(99-192)
?(글쓰기과제)Beth Jacobs(2004). 기분을 다스리기 위한 글쓰기 |
|
29 |
12 |
수료 소감 발표회(수료식) |
▣ 내적치유 분야 기타 참고도서 ▣
? 김경숙(2003) '성인아이'(adult child) 문제와 독서치료.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데이빗 씨맨즈(1987) 치유하시는 은혜. 서울: 두란노.
? 존 E. 사노(2006). TMS 통증치료 혁명(개정판). 서울: 숭산
? 최복기(2004). 역기능가정 문제분석과 치유방안.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홍운(2004). 성인아이의 분노조절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충남대 박사논문
? 서수균(2004). 분노와 관련된 인지적 요인과 그 치료적 함의. 서울대 박사논문
? 채유경(2001). 청소년 분노 표현방식의 모델 및 조절효과검증. 전남대 박사논문
? 김향숙(2001). 한국어 감정표현 관용어 연구. 인하대 박사논문
▣ 독서치료 감상문쓰기 및 그룹활동 과제도서 ▣
<내적치유를 위한 감정 다루기 과정>
|
1
오리엔테이션 |
<이론도서>
? 돈 콜버트(2006). 감정의 치유. 서울: 미션월드라이브러
? 비벌리 엔젤(2007). 화의 심리학. 서울:용오름
? J. W. Pennebaker(2007). 글쓰기 치료. 서울: 학지사
? K. Adams(2006). 저널치료(이론)/저널치료실제(워크북). 서울: 학지사.
? 이영식(2006).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학지사 |
큰
주제 |
작은
주제 |
이미지 |
읽을 책① |
이미지 |
읽을 책② |
이야기로서의 삶 |
2
이야기 |
|
난 무서운 늑대라구
베키 블룸
<고습도치> |
|
이야기에 홀딱 반한 괴물
사빈 드 그레프
<큰 나> |
|
3
열등감 |
|
자라지 않는 소녀 트루디
어슐러 헤기
<베틀북> |
|
덩치 가족은 뚱뚱해
질 머피
<웅진닷컴> |
4
자존감 |
|
발레리나 벨린다
에이미 영
<느림보> |
|
점
피터 레이놀즈
<문학동네어린이> |
5
내 안의 부모 |
|
아빠 나 사랑해요?
스티븐 마이클 킹
<국민서관> |
|
엄마의 의자
베라 윌리엄스
<시공주니어> |
|
6
분노 다루기 |
|
화가 나는 건 당연해
미셀린느 먼디
<비룡소> |
|
부루퉁한 스핑키
스티븐 마이클 킹
<비룡소> |
|
7
슬픔다루기 |
|
내가 가장 슬플 때
마이클 로젠
<비룡소> |
|
세상에서 가장 슬픈 이별
노마 사이먼
<동산사> |
|
8
나의 그림자 |
|
그림자
블레즈 상드라르
<보림> |
|
플릭스
코미 웅거러
<비룡소> |
8
방어기제 |
|
담
글로리아 J. 에반즈
<규장> |
|
틀려도 괜찮아
마키타 신지
<토토북> |
|
10
질병과 적응 |
|
오른발 왼발
코미 드 파올라
<비룡소> |
|
악어도 깜짝 치과 의사도 깜짝
고미 타로
<비룡소> |
11
불안감
다루기 |
|
테오는 용감해
에르하르트 디틀
<문학동네> |
|
파라파라산의 괴물
라이마
디자인하우스 |
종합 |
12 |
수료소감 발표회(수료식) |
☞ 치료적 감상문을 쓰는 지침
1. 독서치료의 기본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 가는 것입니다. 특히 사건에만 집중하지 말고 등장인물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십시오. 이때 마인드맵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작품을 분석하면 좋을 것입니다.
2. 책 속의 등장인물 가운데 자신의 처지와 비슷한 인물을 정교하게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의 외모, 말투, 습관, 기억, 행동 등등.
3. 주인공과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쓰되 그때의 ①구제척인 사건, ② 느꼈던 감정들, ③ 그 사건에 대한 지금의 심정, ④ 만약 그런 사건이나 상황이 다시 발발한다면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대처할지, 그리하여 내 느낌은 어떤 것이었으면 좋은지를 기술합니다.
4. 그 사건이 나에게 현재 어떤 영역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평가해 보십시오.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모두를 평가해 보십시오.
5. 이 과정에서 배우는 시점 바꾸기 기법과 저널 도구들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6. 매 작품마다 치료적 발문을 만드는 연습을 겸합니다(독후감 양식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