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중고지만 오래전부터 아끼며 간수해온 에어 바리콘을 꺼내어 광석 라디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PVC파이프에 감은 동조 코일은 어떤 이론과 데이타. 또는 측정치를 가지고 만든것이 아니라.. 이번에도 여러번의 반복적이 시험과 더 감았다 풀었다를 반복하며 얻어진 결과를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물론 시험에 사용된 코일은 풀어서 페기하였습니다..
둥근 모양의 코일은 안테나와 동조 코일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데 채널이 서로 겹쳐지는 현상을 막아서 채널 분리도를 좋게 해주더군요.. 물론 이 코일도 여러번의 반복적인 시험으로 얻어진 결과 물입니다..
보빈은 스프레이 뚜껑을 사용하였는 데 그냥 민자로 감는 것보다 보이는 것처럼 감았을 경우가 채널 분리도가 더 좋았습니다..
또 바리콘의 기어도 컴퓨터 수리점에 가서 고장난 프린터의 기어를 얻어와 그림처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오디오와 연결이 용이하도록 RCA 단자도 설치 하였습니다.. 수신 방송은 이곳이 시골 동네라서 그런지 KBS1 춘천 방송과 한민족 방송. 일어 방송. 러시아어 방송. 정도가 수신되면 KBS1방송은 참으로 깨끗하게 수신이 됩니다...
그리고 접지는 거의 필요가 없었습니다.. 접지를 한것과 않한것에 차이는 없었습니다...
이상 에어 바리콘을 이용한 광석 라디오 자작기였습니다..
앞으로 회원으로 가입한 이상 라디오 자작도 열심히 하고 그간 몇 년간 틈틈히 자작을 해온 진공관 앰프. 와 기성품이지만 제가 사용하는 튜너들과 야외나 주말농장에 갈때 가져가는 라디오를 보잘것 없지만 소개 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햐!! 코일감이방식,수축튜브,GND선과 SIG 선의 색구별.......................서예하는 분 능가합니다. 마음의 수련을 쌓으려면 광석라디오방으로 가세요라는 유행어가 세간의 화재가 되겠습니다.ㅎㅎ
깔끔 합니다. 굉장 해요.. 방송 수신은 잘 되는지요? 나도 하나 만들어 볼려고 합니다. 방송수신 잘되고...멋진 것 있으면 회로도 하나 추천 바람니다.
코일 감이가 거의 神의 경집니다.
음... 작품에서 정돈된 기가 느껴집니다. 저도 저런 정돈된 마음을 갖고 싶어요.
라디오의 완성도와 걸맞게 음향출력 단자와 거기에 연결된 케이블도 최고급 컴포넌트 수준입니다.
홍교수님의 실험정신에 찬사를 보내드립니다..코일을 감고 풀고....장인의 모습을 보는듯 합니다.
저는 프린터의 재활용이 덧보이는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바리콘을 고정은 어떤방법으로 하는지요? 궁금합니다.
에어바리콘 430pF 한쪽 사용 안하니 다음 단계로 동조코일 한개 더 집어 넣어 복동조식으로 만들면 좋겠습니다 ..
보잘것없는 자작품에 이렇게 극찬을 해주시니 조금 쑥스럽기도 하고 마누라 잔소리 들어가면 만든 수고가 한번에 녹아 내리는 군요.. 앞으로도 더 진보된 광석 라디오로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그리고 바리콘 고정은 고정 브라켓이 있는 것이라 고정에 별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우리카페에 오셔서 추억의 활력소 많이 주셔 감사 합니다....
여러면으로 신경을 많이 쓴 표시가 나네요 특히 스프레이 뚜껑으로 만든 코일이 돋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