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영은 전반적인 신체에 적당량의 근육을 성장시켜서 부드러우면서도 균형 잡힌 몸을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력 증대와 더불어 조각 몸매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무산소 운동이란 것은이미 잘 알고 있죠… 수영과 웨이트 모두 일장일단이 있는 운동으로서, 이러한 수영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했을 때 운동효과에 대해서는 이렇습니다…
1. 운동 시 수영은 달리기와 비슷한 칼로리를 소비하게 됩니다.
2. 수영의 체력소모 및 칼로리 소모는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수영과 웨이트를 같은 날에 하게 된다면 엄청난 에너지와 체력손실로 몸이 더 지치는 결과가 되므로 몸에서는 운동이 아닌 노동으로 받아들입니다. 물론 이와 같은 결과는 슬림하고 날씬한 몸매를 몸매를 만드는 데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근육량 증대 즉 벌크를 키우는 데에는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웨이트 후 수영을 하게 되면 웨이트로 발생된 근육통을 수영으로 풀어주고 근육통이 많이 해소되어서 몸을 편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는데 이러한 현상이 근육성장에는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된다는 것입니다.
근육통이란 근력운동 시 근육의 충격으로 근섬유와 근육조직이 파열되어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몸에서 근력운동으로 기억한 중량만큼 변경된 환경에 맞추어, 재생, 복원되면서 근육량이 증대되는 것인데, 이러한 근육통이 수영으로 그냥 풀어지거나, 근육통이 있는 상태에서 수영으로 운동을 하다가 오버트레이닝이 되어 버리게 되면, 근육이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헬스를 먼저 하고 수영을 하게 되면 힘들어서 수영을 못하게 되니, 오전에 수영을 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한 다음, 오후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거나, 아니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지 않는 날을 이용해서 수영을 하는 방법을 권장하는데 몸이 피곤한 날은 둘 중 하나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운동의 목적을 근육성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초체력증진과 건강을 위함이 첫째 요소로 생각하시면 한번 계획에 맞추어 시도해 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을 축적하고 체력증진에 있어서 매우 유효할 것 같습니다. 이상은 가장 일반적인 수영과 웨이트를 병행하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고 위에서 제시한 3가지 방법 중에 가장 현실적인 것이어떤 것인지는 일단 3가지 방법을 다 해보고 난 후에 제가 서술한 내용을 참조해서 프로그램 정하는 것이 가장 좋을듯합니다. 그래도 한 가지 선택을 해달라 하시면 격일제로 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