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재가노인복지센터는 2001년도 부터 진안군 지역사회에서 농촌복지사업(재가노인복지사업, 공부방사업, 주민도서관사업, 정보화교육사업 등)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진안재가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본인도 진안군 마령면이 고향입니다. 따라서 진안군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지역사회 관련단체와 함께 자원을 공유하며,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번 필봉굿 공연은 임실군 지역사회에서 재가노인을 위해 재가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임실재가센터장이 임실군 지역사회에서 재가노인및 주민들을 위해 공연한 이후 진안군 지역사회의 재가노인들을 위해 본 센터를 소개시켜 공연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본 센터는 진안군 좌도농악의 다양한 문화공연 및 활동내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차후 본 센터의 문화공연에 도움을 요청하고자 합니다. 또한 진안군 지역사회의 문화발전및 다양한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본 센터는 현재 폐교의 한 공간을 활용하여 농기구전시관및 고서 전시실을 마련하여 본 센터가 실천하고 있는 도.농교류 시스템으로 본 센터를 방문하고 있는 사람들(연2,000명)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센터가 활용하고 있는 폐교의 역사 및 지역사회의 주민과 다양한 정보교류를 위해 자역사회 관련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면 단위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이해할 수 있는 전시관을 만들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의 주민들의 정서 및 문화 향상을 위해 주민도서관 및 정보화교육을 실천하고 있고, 면단위 지역을 중심으로 연 1회 정도 문화공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센터가 진안군 지역사회의 문화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지역사회의 관련단체와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자원을 공유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