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선의 위따까
Tayo me bhikkhave akusalavitakkā kāmavitakko vyāpādavitakko vihiṃsāvitakko, ime ca kho bhikkhave tayo akusalavitakkā kva aparisesā nirujjhanti. Catūsu vā satipaṭṭhānesu supatiṭṭhita-cittassa viharato animittaṃ vā samādhiṃ bhāvayato.[SN. vol.3. p.93]
비구들이여, 세 가지의 不善한 vitakkā가 있다. <慾의 vitakkā, 분노의 vitakkā, 위해의 vitakkā>다. 비구들이여, 이들 세 가지 不善한 vitakkā는 ‘四念處에 心을 확립하여 無相心三昧를 닦음’으로서 남김없이 사라진다.
2. 사사유(邪思惟)
붓다는 <맛지마니까야>에서 올바른 사유를 다음과 같이 체계적으로 구분했다.
(1) 욕망을 여읜 사유
(2) 분노를 여읜 사유
(3) 폭력을 여읜 사유
이러한 올바른 사유에 비해 그릇된 사유는 각각 욕망의 사유, 분노의 사유, 폭력의 사유에 해당한다.
붓다는 선정에 들기 이전에 숲 속에서 사유하면서 그의 사유가 위와 같은 두 가지 방향으로 갈라지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올바른 사유가 일어날 때마다 '그것은 스스로를 해치지 않고 남을 해치지 않고 그 양자를 해치지 않는다. 지혜를 증진시키고 고뇌를 수반하지 않으며 열반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라고 생각했으며 그릇된 사유가 일어날 때마다 그 반대로 생각했다.
출처: <붓다의 가르침과 팔정도> 월폴라 라훌라 원저/퇴현 전재성 역저(p96)
첫댓글 새벽이 주목하는 점으로는….. 물론 욕/분노/위해….. 도 있지만, 더욱 주목되는 점은 팔사도라는 막가와 (사)위따까의 위치입니다.
‘아위자’가 ............ 주목하는 지점은 ............
<vitakka와 vicāra>라는 것이 .......... <心(=無意識)의 기능(=vitakka)과 意(=潛在意識)의 기능(=vicāra)>으로서 ........... 본래는 <‘안으로(ajjhattaṃ)’라고 부르는 영역>에서 작동하는 ‘기능들’이라는 점입니다.
그러한 <vitakka와 vicāra>가 <‘밖으로(bahiddhā)’라고 부르는 영역>에서는 .... ‘kāma-vitakka와 kāma-vicāra’로 작동한다는 ......... 점!
........에 <주목하면> ...........
본래의 <‘안으로(ajjhattaṃ)’라고 부르는 영역>에서 작동할 때는 ....... ‘꿈’에 영향을 미쳐서 ...... 예지력 등의 기능 ........을 보이던 ........ <vitakka와 vicāra>가 ........... <‘밖으로(bahiddhā)’라고 부르는 영역>에서는 “뭐하는 것임?”
“최소한 <무당역할>이라도 해야 하는 거 아님?”
@아위자
말하자면 .........
<‘kāma-dhātu(慾界)’에서는 <vitakka와 vicāra>가 제대로 ‘할 역할’이 “없음.”>이라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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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하니 ...........
<vitakka와 vicāra>는 .......... 하루 빨리 .......... 제 자리(=영역)인 ...........
<‘안으로(ajjhattaṃ)’라고 부르는 영역>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봄.
@아위자 ---------------------------------------
‘kāma-dhātu(慾界)’에서 <vitakka와 vicāra>가 ‘할 수 있는 역할’은 ..........
<최선의 역할은 ‘무당과 점쟁이’>아고, <최악은 ‘귀신들리는 것’>이라는 ‘아위자’의 지적.
'새벽'님.
심각한 이야기를 ........ '아위자'가 ............. 신중하게 ...........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안 해도 될 말을 해서 제가 또 걱정을 끼칩니다 ㅋㅋㅋㅋ
밖으로 육애신을 쌍요자나 되는 것으로 본다면 밖으로는 안으로 입니다.
중도에 대한 ‘아위자’의 견해⓷
https://youtu.be/KO8b-R7Qa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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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
이것이 번뇌지 싶습니다.
‘안으로(ajjhattaṃ)’ 있을 때는 새지 않던 <vitakka와 vicāra>가, ‘밖으로(bahiddhā, =타인, =kāma-dhātu’로만 나가면 ........ 샌다.....는 이야기.....를 .... 하고 있는 중.
<‘밖으로(bahiddhā, =타인, =kāma-dhātu’로 나가서 ‘새는 것’>이 ........ <번뇌(āsava, kilesa)>!
그 <번뇌의 소멸(āsava-kkhaya, 漏盡)과 번뇌의 부숨에 대한 앎(āsava-kkhaya-ñāṇa, 漏盡智, 漏盡通)>이 ........... kusala-dhamma(善法).
@아위자
‘vitakka와 vicāra’는 .......... 일종의 ‘메타인지(Meta-cognition) 능력’.
@아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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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Meta-cognition)란 <인지 과정에 대해 인지하는 능력>을 뜻한다. 자신이 뭘 알고 모르는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에 대해 아는 능력이다.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해 한 차원 높은 시각에서 관찰하고, 발견하며, 통제하는 정신작용을 의미하는 '초인지(超認知)'로 번역된다. 메타인지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뜻하며, 메타(meta)라는 단어에는 고차원, 초월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 메타인지는 ‘인식에 대한 인식’, ‘생각에 대한 생각’, ‘다른 사람의 의식에 대해 의식’, 그리고 고차원의 생각하는 기술(higher-order thinking skill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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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위자
https://www.youtube.com/watch?v=wKyrmuoXO1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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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위자
‘vitakka와 vicāra’는 .......... <행복과 불행, 꿈(=예지), 지옥과 천국, 불안과 upekhā(捨, 평정), 우울과 pīti(喜, 기쁨), .... 등등>과 관련이 깊다.
@아위자
특히 ........... 三昧(samādhi)와 관련이 있다는 것 .......... 이 <부처님의 지적>이다.
@아위자
불교에서는 .......... <三昧(samādhi)에서의 ‘앎과 봄(ñāṇa-dassana, 智見)’>만을 인정하는데 ............... ‘三昧(samādhi)에서의 봄(dassana, 見)’이란? ......... 도대체 <무엇을 ‘見(diṭṭhi)’하는 것?> ....... 일까? .........
@아위자
누가 ...... ‘아위자’에게 “어떻게 <三昧(samādhi) 사기꾼들을 구분하는가?>”를 묻는다면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위자
'아위자'는 ....... 단 한마디의 질문으로 .......... 구분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위자'는 <三昧(samādhi) >가 ........ 안 되거든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 <三昧(samādhi) 사기꾼들을 구분하는 방법>을 ....... 배웠습니다.
@아위자 삼매에서의 앎은… 자가자신(명신과 색신;kaya)를 매게로 하는 행(의사행)의 흐름을 목격하고서 이 흐름을 비롯한 여러 심리현상들이 무명이라는 것으로 굴러감 목격함으로써 번역성 무상성 곧 연기라는 통찰을 가능케 하도록 한다고 봅니다.! 곧 사마타 위빠사나로 진입을 위한 것이 팔정도에서 다싸나로 이해합니다만 …
https://www.youtube.com/watch?v=9vjJC7TwA3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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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QQ0qB7_Hwf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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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INxURFIyn-Q&list=RDC31Mafm9CM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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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KyOvKmM97n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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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K_mWwNw_3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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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0 부분에 중요한 언급을 하시네요
@새벽
‘아위자’는 ......... 해 보지 ...... 않았으나 ........... <이론적>으로 ....... "있다."고 믿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https://www.youtube.com/watch?v=JAIR4LuY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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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AKWKNPeruF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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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Oxru4LDog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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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선사의 십이시가(十二時歌)
https://youtu.be/5PVmI-FcG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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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