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미 의 효능
◆ 효능(단방효과) 1. 담이 끓고 인후증에 위한 통증과 기관지천식 ,기침해소, 알레르기비염 변비등 3. 피부보습과 윤기있는 피부의 미용및 알레르기 방지등에 쓴다 ※늑막염에 좋은 결과가 있다
◆ 신경통 가을에 추출해낸 수세미 원액에 설탕을 넣고 함께달여서 하루에 3회 소주잔으로 1-2잔씩 마시면 통증을 가라앉힌다.
◆ 기침 수세미즙이나 원액 1홉에 설탕을 적당히 넣고 졸여, 이를 하루분으로 하여 한동안 계속하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목이 부었을때 목 안이 부어 올랐을 때는 수세미즙이나 원액을 마시면 신기하리만큼 좋아진다.
◆ 두통 세미즙이?원액 1홉을 하루분으로 하여 2~3회 나누어 마시면 자연히 낫는다.
◆ 땀띠,손발트는데, 화상 수세미즙이나 원액을 평소에 화장수로 쓰면 땀띠나 손발이 트는 일이 없으지며 화상에도 좋다.
◆ 기관지 천식 천식으로 담이 나올 경우에는 말린 수세미를 가루로 만들어 매일 10g씩 복용하면 효과가 현저하다.
◆ 목안에 가시가 걸렸을때 말린 수세미(말라서 바삭바삭한 것)를 가루로 만들어서 이것 10g 쯤을 술로 마시면 자연히 사라진다.
◆ 모유가 잘 나오지 않을때 말린 수세미 열매를 가루를 내어 1일 10g 정도를 더운 술이나 물에 타서 3~4일정도 마신다.
◆ 습진 말린 수세미를 가루로 만들어 참기름에 갠 것을 바르면 매우 효과가 있다.
◆ 요통 수세미외 뿌리를 볶아 가루를 만들어 1회에 5~6g씩 먹거나 수세미외 줄기를 하루 30~40g씩 물에 달여 2~3회에 나누어 먹는다.
◆ 복통 말린 수세미를 가루로 만들어 10g 쯤을 술로 마시면 심한복통에도 잘 듣는다.
◆ 가래 수세미 줄기에서 받은 물(수액) 1홉을 하루분으로 하여 2~3회 나누어 마시면 유효하다.
◆ 비염,축농증 묵은 수세미 넝쿨을 가루를 내 하루에 3번 1숟가락씩 복용, 어린 수세미 열매를 즙을 내거나 말린 뒤 끓여 먹어도 좋다.
◆ 황달 수세미의 씨를 볶아서 만든 가루를 1회 2돈씩 하루 3회 갬?복용하면 유효하다.
◆ 견비통 어깨 관절이나 주위의 근육, 힘줄의 노화 현상이 견비통인데 잘 익은 열매를 햇볕에 말려 가루를 내어 매일 10g씩 먹으면 효과가 좋다.
◆ 월경불순 말린 수세미 가루를 한번에 1숟가락씩 하루3회 술이나 물에 타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변비 수세미즙이나 원액을 마시면 상당히 좋으며 장을 깨끗이하며 위를 튼튼하게 한다.
◆ 기미 주근깨 수세미씨를 가루로 만들어 수세미 수액이나 꿀 등에 개어 얼굴에 바르면(팩) 효과가 좋다.
◆ 수세미효소 먹는방법 물을 마시고 싶을때 수시로 마시되 소주컵 1잔정도 마시다가 음료수컵 1잔 정도로 점차양을 늘려 마신다(1일 3~4회) 아침 저녁 공복시에 마시면 좋다 어린이는 약간 신맛이 있으므로 생수나 설탕,꿀등으로 희석하여 복용하며(1.5리터) 성인 10일간 (3리터) 수세미 갈은 즙이나 액기스와 물을 1:3의 비율로 희석하여 기호에따라 꿀이나 설탕을 첨가하여 마셔도 좋다
◆ 아토피등의 피부에; 아토피 등 피부질환의 대부분은 건성 피부이므로 피부의 수분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수세미을 이용하여 수분을 유지하여준다 수세미 고유의 성질이 서늘하고 보습효과가 있어 이전 부터 수세미 줄기를 잘라 수액을 받아 화장수로 널리 사용하기도 하였다
◆ 수세미오이 사용법 길이 20~40센티정도 길이의 검은씨와 섬유질이 생기지 않은 어린 수세미를 이용한다
◆ 방법 강판이나 믹서기에 갈아서 즙을 만든다 섬유질성분이 많아 미끈미끈한 죽처럼 된다(배즙,주스,우유등에 타서 복용하여도 좋다) 잘게 설어서 꿀과 함께 1:1로 유리병에 재워두고 1~2개월 발효 숙성시킨다 숨쉬는 항아리에 갈색설탕을 1.2 :1비율로 재워두고 6개월 이상 발효 숙성시긴다 수세미에는 물이많이 나오므로 설탕에 비율를 좀더 높여야한다 또한 효소가 발효되면서 설탕이 분해되는기간이 약 6개월에서 1년을 잡아야한다
◆ 수세미오이 보관법 신문지로 돌돌 말아서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면 오래동안 사용할 수 있다
◆주의 수세미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속이 냉한사람은 복용금지 각기,기운이 없는 허약체질 냉기 한자가 복용하면 병이 심해지고 비장이 허약한자, 임신부도 복용금지
◆ 수 확 정도가 적당. 성숙기의 과실은 담황색을 띠며 가운데에 검은 반점이 있습니다. 성숙기가 지나면 과실의 크기는 변하지 않으나 과실의 무게가 줄어듭니다. 수확한 열매를 물에 담가 두면 먼저 표면의 과피가 과육에서 떨어지기 쉽게 됩니다. 종자와 물을 빨아들여 끈적끈적하게 된 과육을 씻어내면 그물 모양으로 된 섬유만이 남게 됩니다. 적당히 건조시킨 후 바로 이용하거나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하고 오랫동안 쓸 수 있습니다.
◆ 이 용 성숙섬유 주방 수세미 순수 자연 수세미로 세척력이 뛰어나고 세제절감의 효과가 커서 친환경적일뿐 아니라 사용 후 쉽게 건조되어 위생에도 그만이다. 또, 농약이 묻은 과일을 천연 수세미로 닦아 먹으면 농약을 깨끗히 세척하는 1석2조의 효과가 있다.
◆ 공업용 수세미; 슬리퍼 깔창 실내화 모자 속 수세미 때밀이 바구니, 실내용 화분 등 자재로 활용
◆ 수세미 수액 거담, 인후통, 인후증에 의한 담제거, 통증완화 기관지 천식, 기침, 해소 변비 및 청혈작용 피부보습과 윤기 있는 피부의 미용 등을 위한 화장품 알레르기 비염 방지 등
◆ 종자 40% 내외의 기름을 함유하므로 기름을 짜고 깻묵은 비료 또는 사료로 이용
◆ 한방 병신열·유즙불통·장염·정장
◆ 수세미 만들기 수세미를 잘 삶아서 그물을 서늘한곳에 (냉장고) 담아두고 세안을 할때 석어쓰면 피부가 촉촉해진다 그리고 그물 모양으로 된 섬유질은 잘 말려서 수세미로 쓰면 좋다 세제를 쓰지않아도 순수 자연 수세미는 세척력이 뛰어나고 그릇에 묻은 식용유나 각종 기름이 수세미에 묻지않아 친환경적일뿐 아니라 사용 후 쉽게 건조되어 위생에도 그만이다. 또, 농약이 묻은 과일을 천연 수세미로 닦아 먹으면 농약을 깨끗히 세척하는 1석3조의 효과가 있다.
萬病에 萬藥은 있다 그러나 萬病通治藥은 없다 만가지 병이있다면 만가지 약이있다 그러나 찾지 못할뿐이다
|
출처: 가을하늘 (추공) 원문보기 글쓴이: 가을하늘
첫댓글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