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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中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死子嚬伸婆修密
毘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諸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是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性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是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 그 이렇게 동그랗게 감아가지고 여러분들에게 선물 하나씩 했는데 이것은 금강탑다라니입니다. 금강탑다라니인데, 탑을 그리고 그 사이사이에다『금강경』을 전부 다 썼어요. 이 안에 있는 글자가 전부『금강경』입니다. 이것은 이제 서울에 있는 한마음승복집에서 공양올린 것입니다. 본래 이 용도는 그 옛날부터 전래되어 온 그런 그 의식이 있는데, 사람이 이제 돌아가셨을 때 이 탑다라니를 쭈욱 펴가지고 염할 때 넣을 수도 있고 이렇게 반듯이 누우면 배 위에다가 넣을 수도 있고 그 다음에 그렇게까지 안하고도 다 염한 뒤에 관을 이렇게 짜서 관에다 넣을 때 그 다음에 이걸 한 장을 쭈욱 이렇게 펴서 넣고는 그 다음에 이제 관을 닫습니다. 그게 이제 이 탑다라니의 용도에요.
그러면 이제 대개 이제 49재라던지 천도재라던지 할 때『금강경』을 많이 독송을 하지 않습니까? 사경도 하고『금강경』독송도 하고, 그래서 이제『금강경』의 그 공덕으로 저승에 좋은데 가라고 하는 그런 뜻으로 이 금강탑다라니를 꼭 그 집에 모두 간수하고 있다가 그렇게 이제 집에 가족 중에서나 아니면 뭐 이웃에서나 누가 돌아가시면은 이걸 그렇게 이제 관 안에다 넣어서 묘를 쓰든지 화장을 하던지 그렇게 같이 하도록 그렇게 돼있습니다.
이게 그렇게 믿고 정성스럽게 간수했다가 사용하는 것도 좋고 아니면은 집에다가 족자를 해가지고 걸어두는 것도 또 좋고 그렇습니다. 이게 뭐『금강경』이기 때문에 탑모양의『금강경』이라서 아주 구 우리 저 불교에서 옛날부터 소중하게 그 여기고, 그전에 범어사를 보더라도 큰~ 이 저 테이블만한 크기의 그 이 탑다라니 목판이 있었어요. 우리 어릴 때는 그 목판에다가 붉은 먹을 칠해가지고 찍었습니다. 한 장씩 한 장씩 찍어냈는데, 나중에는 인쇄술이 발달하니까 그 한 장을 가지고 복사해서 전부 인쇄를 해가지고 그렇게 보급하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지금은 또 이렇게 인쇄를 해서 이렇게 보급해서 우리에게까지 왔습니다.
백중이 이제 얼마 안남았죠? 딱 1주일 남았네요. 백중을 기해서 이 탑다라니를 많이 보급합니다. 그 저기 강원의 학인스님들이 이걸 이제 많이 준비를 해가지고 백중을 기해서 기도하는 신도님들에게 보급하면서 또 그걸 가지고 학인들은 또 이제 학비에 보태쓰기도 하고 하는 그런 그 관례들이 큰 절에는 으레히 있기 마련이에요. 지금은 목판본이 아마 보물장에 그 들어가가지고 구경이나 할 수 있지 찍지는 못합니다. 그 이제는 인쇄술이 발달해서 인쇄했으니까. 뭐 똑같습니다. 마음만 우리가 그렇게 생각하면은 인쇄한거든 아니면 뭐 목판에서 찍은 것이든 똑같은 것이니까. 내용은
그렇게 우리 불자들은 이제 그런 의식도 아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또 가시는 분에게 어쨌든 좋은데 가실 수 있도록 그렇게 마음을 쓰니까. 요런 그 작은 일이라도 정성을 다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은 뭐 그거 얼마나 좋습니까! 잘 간수하셨다가 그렇게 좋은 용도에 쓰시기 바랍니다.
6, 帝靑香水海
(1) 名稱과 體性
諸佛子야 此金剛寶焰香水海右旋에 次有香水海하니
名帝靑寶莊嚴이요 世界種은 名光照十方이라
依一切妙莊嚴蓮華香雲住하야 以無邊佛音聲으로 爲體하니라
오늘은 102쪽 帝靑香水海(제청향수해) 제 6번 帝靑香水海 이 책도 오늘하고 그 다음에 한 번 더하면은 한 권이 벌써 또 끝나게 되겠네요. 帝靑香水海라. 名稱(명칭)과 體性(체성) 그랬습니다. 이름은 무엇이고 그 향수해가 뭘로 이루어졌다. 우리는 뭘로 이루어졌죠? 이 육신은 지수화풍(地水火風) 사대(四大)로 이루어졌잖아요. 지수화풍 사대로 이루어졌다. 지수화풍이 우리 體性이야. 그런 식이에요.
또 우리 그 조금 밖으로 눈을 돌려서 지구는 뭘로 됐죠? 지구도 역시 지수화풍으로 돼있어요. 대개 이제 흙으로 많이 됐지마는, 흙과 물로 많이 됐지마는 그 안에는 불이 있잖아요. 또 계속 바람이 불잖아요. 그리고 움직인다고 하는 것을 풍이라고 합니다. 움직인다는 것. 사람에게 풍기운이 없으면은요 움직이는 기운이 없으면은 그건 이제 바로 모든게 올스톱되버리는 상태니까. 그래 다 필요한거에요. 지수화풍이 다 필요합니다. 몸에 뭐 70%가 수분이라고 그러고 지구도 70%가 수분이에요. 이 우주공간도 한 70%가 수분일걸요? 그렇게 그 그 많이 이야기가 되고 있잖습니까? 우주공간도 70%가 수분이에요. 사실은, 지구도 그렇고 우리 육신도 그렇고 그 원리가 똑같이 내려옵니다. 그 그냥 돼있는게 아니에요.
그 體性이라고 하는 것은 그런 의미입니다. 모든 불자들이여, 이 金剛寶焰香水海右旋(금강보염향수해우선)에 저 앞에 이제 金剛寶焰香水海가 있었어요. 우리 지도를 이제 일일이 펼쳐놓고 보면 좋습니다. 다 지도에 나와있는 이름입니다. 오른쪽으로 돌아간다 이 말입니다. 오른쪽으로 돌아가는데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다. 이름이 뭐냐? 帝靑寶莊嚴(제청보장엄)이다 帝靑寶 제청향수해라고 제목을 그렇게 달았는데 제청보향수해다. 帝靑寶莊嚴이라.
世界種(세계종)은 요즘 이제 뭐 그 많은 그런 그 의학에 또는 뭐 그것을 이제 하나로 묶어서 종(種)이라 이렇게 이제 이야기를 하고 또 우주도 하나뿐만이 아니고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우주를 많이 하나로 구획을 정해가지고 말할 때 그것을 이제 다중우주(多重宇宙) 그렇게 표현하는데 世界種이라고 하는 종자 종(種)자가 그렇습니다. 종자는 모두가 많잖아요. 참께 그거 저 요만한거 하나만 하더라도 그 안에 얼마나 많습니까! 우리 세포는 세포 하나 속에 요즘 뭐 나는 그전에 그 과학자들이 발견해내는 것은 인체에 60조 세포가 있다는데, 지금은 더 많이 알려져가지고 100조 세포가 있답니다. 100조. 그러면 100조 세포마다 낱낱이 또 100조 세포가 있는거요. 그 안에, 그걸 우리가 분석해내는 능력이 없어서 그렇지.
그 우리가『화엄경』특히 화장장엄세계를 공부하면서 우리 인체와 그리고 저~ 밖으로 눈을 돌려서 이 우주와 연관시켜서 가만히 생각해보면‘과연 그렇구나!’하는 것을 우리가 알 수가 있습니다. 내 여러번 그 언급했듯이 칼세이건의『코스모스』라고 하는 그 책 또 그것이 요즘엔 다큐멘터리로 만들어진 코스모스 우주론(宇宙論)이죠. 거기에 그런 내용들이 이『화엄경』화장세계가 똑같은 내용들이 착~ 이야기 돼있습니다. 그것은 아주 전문 과학자들이 지금까지 알고 있는 그런 그 우주의 현상을 다큐멘터리로 만들어가지고 그 보여주는데, 그 들어 보셨어요? 내가 여러번 권했는데, 그 누가 추천한거라고 했죠? 오바마가 강추, 오바마가 강력 추천한 다큐멘터리 13편이나 되는 코스모스. 그 지금도 인터넷 상에서 꽉 떠 있으니까 얼마든지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名(명)은 光照十方(광조시방)이다 世界種 이름이 따로 이렇게 묶어가지고, 다중우주를 하나로 묶어가지고 그 한 덩어리를 光照十方이다. 이렇게 이름을 지은거에요. 지금 현대과학에선 이렇게 아직 이름 못 지었습니다. 依一切妙莊嚴蓮華香雲(의일체묘장엄연화향운)을 의지해서 머물러서 無邊佛音聲(무변불음성)으로 爲體(위체)라 그랬어요. 이게 이제 중요합니다. 가없는 부처님의 설법소리로 체를 삼았다. 부처님의 음성으로 체를 삼았다.
옛날에 2600여년 전에 부처님이 혜안(慧眼)으로 아시고 설명하니까 아 부처님이 저렇게 아시고 설명하니까. 그 뭐 부처님은 말씀이 그렇다니까 또 부처님은 깨달으신 분이니까 그 깨달음의 안목으로 저렇게 말씀하시니까 틀림없겠지 뭐 그 정도로 밖에 짐작할 수 밖에 없었죠. 그 당시로써는 지금은 뭐 과학적으로 상당히 그게 밝혀졌고 또 다큐멘터리로 만들어가지고 우리에게 실질적으로 우주를 다 보여주고 하는 그런 시대가 됐습니다마는 옛날에는 부처님 음성, 부처님 말씀하시는 내용 그게 곧 그 세계야. 그게 곧 그 세계라고, 그 참 의미있는 말여. 無邊佛音聲 가없는 부처님 음성으로써 체를 삼았다. 그대로 부처님의 설법소리가 화장장엄세계다. 이렇게 봐도 좋습니다.
(2)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於此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十方無盡色藏輪이라
其狀이 周迴에 有無量角이며 依無邊色一切寶藏海住하야
因陀羅網으로 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蓮華眼光明遍照시며
二十層世界(이십층세계)의 名稱(명칭)과 佛名號(불명호) 이제 20층 아파트를 올라갑니다. 근데 그 한 층이 우리가 생각하는 이런 아파트 층하고는 달라요. 불찰미진수세계(佛刹微塵數世界) 한 층이 불찰미진수세계. 차중(此中) 最下方(최하방)에 제일 밑에 1층입니다. 世界(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十方無盡色藏輪(시방무진색장륜) 十方無盡色藏輪 이러한 그 이름을 가진 세계다. 그 형상은 두루두루 돌아가면서 도는 것으로 돼있고 有無量角(유무량각)이라 한량없는 모서리가 있다 이 말입니다. 이 無量角이라고 하는 것은, 모서리가 수없이 많다.
또 依無邊色一切寶藏海(의무변색일체보장해)를 의지해서, 無邊色一切寶藏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因陀羅網(인다라망)으로 而覆其上(이부기상)하고 그 위를 덮고. 因陀羅網은 이제 그물이죠. 아주 아름다운 보석으로 엮어진 어마어마하게 큰~ 그물입니다. 제석천의 그 궁전을 덮고 있는 그물을 因陀羅網 그래요. 이 세상이 전부 인다라로 인다라망처럼 됐다. 사람사람의 관계가 그렇고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그렇고 사람과 저 드넓은 우주의 관계도 그렇고 그리고 아주 미세한 먼지, 미세한 세포에 이르기까지 전부 그 관계가 인다라망 그물처럼 관계를 그렇게 형성하고 있다.
그래서 이『화엄경』에서 말하는 因陀羅網이라고 하는 말은 이 한 마디 말 속에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은, 세계가 그렇고 사람관계가 그렇고 일체 관계가 그렇다는 거에요. 그래서 그 십현문을 이야기할 때도 인다라망 경계문, 인다라 그물 같은 그런 경계로 구성돼있다 이런 표현이 있어요. 아주 그 까다로운 교리입니다. 그런 그물로써 그 위를 덮고
佛刹微塵數世界(불찰미진수세계)가 圍遶(위요) 에워싸고 있다. 微塵數世界가 에워싸고 있다. 純一淸淨(순일청정)했으니 佛號(불호)는 부처님 명호는 蓮華眼光明遍照(연화안광명변조) 蓮華眼 연꽃 눈 연꽃 눈. 부처님 눈은 청연화안(靑蓮華眼) 그랬어요. 연꽃 중에서도 청련 푸른 연꽃이 깁니다. 좀. 그 잎이 길고 아주 이렇게 생겼고 그래 부처님 눈은 청연화안처럼 생겼다. 그런 표현이 있어요. 그 蓮華眼光明遍照다. 부처님 이름이 그래요.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淨妙莊嚴藏이요
佛號는 無上慧大師子시며
또 그리고 그 다음에 2층으로 올라갑니다. 此上(차상)에 佛刹微塵數世界(불찰미진수세계)를 지나서 世界(세계)가 있으니 名(명)은 淨妙莊嚴藏(정묘장엄장)이다 청정할 정(淨)자, 묘할 묘(妙)자. 청정하고 미묘한 아름다운 장엄으로 돼있다. 부처님 號(호)는 無上慧大師子(무상혜대사자)다 無上慧 가장 높은 지혜 그리고 큰 師子 가장 높은 지혜를 가진 큰 사자 뭐 부처님 이름이 그런 뜻입니다.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出現蓮華座요
佛號는 遍照法界光明王이시며
그 다음에 此上(차상)에 過佛刹微塵數世界(과불찰미진수세계)하야 有世界(유세계)하니 名出現蓮華座(명출현연화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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淨月光 = 功德寶光日月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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