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5월 22일, 29일(영덕)
겨울에도 혹한의 추위를 이겨가며 잎을 달고 있는 녀석이라서 인동이라 했다고 한다.
하얀꽃으로 피고 시간이 지나면서 노란색으로 변한다. 하얀꽃과 노란꽃이 같이 피어있어서 금은화라고도 한다.
인동덩굴(인동과), 이명: 인동, 금은화, 눙박나무, 섬인동, 털인동, 우단인동, 우단인동덩굴
잎은 마주나기하며 타원형이고 예두 또는 끝이 둔한 예두이며 원저이고 길이와 폭이 각 3~8cm×1~4cm로, 톱니가 없고 잎자루는 길이 5mm로 털이 많다.
열매는 둥글고 지름 7~8mm로 검은색이고 9~10월에 성숙한다.
꽃은 6~7월에 피고 1~2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포는 타원형 또는 달걀형이며 길이 10~20mm로 마주나기하고, 작은포는 길이 1mm이고 꽃부리는 길이 3~4cm로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되며, 겉에 털이 있고 판통 안쪽에 복모가 있으며, 끝은 5갈래로 그 중 1개가 깊게 갈라져서 뒤로 말린다.
줄기는 오른쪽으로 감아 올라가고, 일년생가지는 적갈색이며 속은 비어있고 황갈색 털이 밀생한다.
일본, 대만, 중국; 함경남북도를 제외한 전역 분포.
반상록 활엽 덩굴성 관목.
척악지 녹화 또는 아치 등에 감아 올리는 경계용 생울타리로도 적당하다.
경엽(莖葉)은 忍冬藤(인동등), 꽃봉오리는 金銀花(금은화), 과실은 銀花子(은화자), 꽃봉오리의 수증기증류액은 金銀花露(금은화로)라 하며 약용한다.
⑴忍冬藤(인동등)
①가을과 겨울에 엽(葉)이 달린 덩굴을 채취하여 작은 다발로 묶어서 또는 잘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잎에는 lonicerin, 즉 luteolin-7-rhamno-glucoside와 luteolin 등의 flavonoid류(類)가 함유되었고 줄기에는 tannin, alkaloid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解熱(해열), 通經絡(통경락)의 효능이 있다. 溫病發熱(온병발열), 熱毒血痢(열독혈리), 전염성간염, 癰腫瘡毒(옹종창독), 筋骨疼痛(근골동통)을 치료한다.
⑵金銀花(금은화)
①인동덩굴의 꽃봉우리로서, 5-6월 맑게 갠날 이른 아침에 이슬이 마를 때를 기다려서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그늘에 말린다.
②성분 : 꽃에는 luteolin, inositol 약 1%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외에 saponin, tannin을 함유한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溫病(온병)으로 인한 發熱(발열), 熱毒血痢(열독혈리), 癰瘍(옹양), 腫毒(종독), (나력), 痔漏(치루)를 치료하며 또 外感發熱咳嗽(외감발열해수), 장염, 細菌性赤痢(세균성적리), 痲疹(마진), 耳下腺炎(이하선염), 패혈증, 瘡筋腫毒(창근종독), 맹장염, 外傷感染(외상감염), 小兒 毒(소아비독-汗疹(한진))의 치료에 쓴인다. 凉茶(양차-상기 증상을 억제하기 위하여 복용하는 차)로서 복용하면 暑氣滯(서기체), 感冒(감모), 腸(장)의 전염병 등을 예방할 수 있다.
⑶銀花子(은화자)
①10월하순부터 11월상순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다음 손으로 만져보아 뜨겁고 점성이 약간 있을 정도로 볶는다.
②약효 : 淸血(청혈), 祛濕熱(거습열), 淸凉(청량), 해독의 효능이 있다. 腸風(장풍), 赤痢(적리)를 치료한다.
⑷金銀花露(금은화로) - 淸熱(청열), 養血(양혈), 消暑(소서), 止渴(지갈)의 효능이 있다. 暑溫口渴(서온구갈), 熱毒瘡癤(열독창절), 癰疽(옹저), 梅毒(매독), 血痢(혈리)를 치료한다.
첫댓글 약초캐러간 아버지가 돌아오지 않아 두딸이 아버지찾아 나섰다 죽은 자리에 금화 은화로 피어났다는 인동초..여자가 들어간 약초의 전설은 맨날 맨날 좋은 사람으로만 나오냐 구요.달님아 앞으로 미확인 약초가 나오면 전설을 남자가 진짜 진짜 좋은 사람으로 꾸며서 올리삼..ㅋㅎ
ㅎㅎㅎ 넹 착한 달탱이 전설은 만들어드릴께요. ㅋ
달탱이님 전설은 아들딸 잘낳고 행복하게 살았더래요..가 앞으로 남을 달탱이님 전설이옵니다..꼬리표에 천종산삼 발견하고 샤프너에게 연락해서 그삼을 돋우게 하였더래요..입니다..ㅋㅎ 굿입니다..
너무 평범하자나요. 그라믄 시청률 안올라가요. ㅋ
음.벌써 인기관리에 공인의 자세까지..좋아요,.오늘도 레벨기에 눈데고 산속으로 눈을 돌려보세요..산삼달이 빙그레 웃고 있을지도..요즘 레벨기는 다르겠네..ㅎ
요즘엔 터널측량만 한답니다. ㅋ
김대중 대통령에 삶을 사람들은 인동초같다라고 했었죠 ~길고긴 겨울을 이겨내며 꽃을 피우는 인동초 멋져요~
근데 대부분 야생화들은 다 겨울을 이겨내고 꽃을 피우지나요. 메롱~~.
바보! 11월에도 12월에도 꽃이 피니하는 야기죠 인동초 꽃늦게까지 피는것 못보셨구만~~ㅎ
난 못봐쓰요!
은화하고 금화가 바람나서 늦게 들어오면 늦장피며 피나봐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