知保初等學校 43회 同窓會

◈포토겔러리 스크랩 용암지맥 제2구간 안동소주 홍보관 ~ 안동역
홍승우 추천 0 조회 123 14.02.10 15:55 댓글 0

용암지맥 제2구간 안동소주 홍보관 ~ 안동역

1. 일자 : 2014. 02. 09(일요일)

2. 날씨 : 눈온후 맑음

3. 산행인원 : 나홀로

4. 이동수단

가. 갈때 : 승용차 →  안동 교보생명 → 67번버스 → 안동소주 홍보관

나. 올때 : 안동교보생명 → 차량회수 복귀

5. 지도/지역

가. 지도 : 인터넷 지도

나. 통과지역 : 경북 안동시 와룡면, 안동시내

6. 산행구간/거리 : 안동소주 홍보관  ~ 안동역 / 14km

안동소주 홍보관 - 1.4 - 276봉 - 1.1 - 248봉 - 2.7 - 오산리고개 - 1.9 - 임도삼거리  - 2.8 - 안막동고개 -  0.9 - 무명봉 운동기구 -2.2 - 논골고개(대구대 부설초교) - 1.1 - 안동역

7 . 산행시간 : 6시간 35분/ 안동소주 홍보관(08:25) - 276봉(09:29) - 248봉(11:17) - 오산리고개(12:47) - 임도삼거리(13:20) - 안막동고개(14:05) - 무명봉 운동기구(14:30) - 논골고개(14:40) - 안동역(15:00)

8. 길찾기 주의할 곳 및 안내

안동소주 홍보관에서 부터 264봉 넘어 수렛길 고갯마루까지는 등고선이 여러갈래로 나뉘어져 길찾기가 매우 힘들었음(1:2.5만 지도를 구입하여 독도를 하던가 GPS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 같음)

9. 산행기록

"눈산행, 알바천국"

새벽6시에 일어나 밖에 나가보니 집앞에는 3cm가량의 눈이 쌓였는데 도로에는 눈이 모두 녹았다. 승용차를 타고 안동 교보생명앞으로 가서 주차를 한 후 8시발 67번 버스를 타고

안동소주 홍보관 앞에 내려서 쌓인눈을 확인하니 여기도 3cm정도 쌓여있다. 스패츠를 착용하고 산행준비를 하는데, 날씨는 그리 춥지않다.

홍보관 맞은편에 보이는 산으로 들어가는 임도를 따라 올라가자말자 나오는 고개마루에서

좌측 산으로 들어가 산행을 시작하는데 눈이 조금씩 내린다. 설국을 감상하면서도 독도에 주의하여 진행하여

눈이덮히고 소나무에 쌓인 눈이 아름답게 보이는 묘지가 있는 곳 까지 와서 주변을 살피는데 아무래도 잘못온것 같아 되돌아 나가면서 지도를 정치해 보니 진행 방향이 맥길의 방향과 일치하여 그냥 진행하였는데, 이후 마을길이 나오지 않고 계속 남쪽으로만 내려간다. 마을길이 나오는곳까지 내려가니 보현리인데 묘지로 오기전에 좌측이 아닌 직진길로 좀더 진행 했어야 했다. 보현리에서 마암리로 넘어가는 도로를 따라 올라가니

사슴목장 삼거리가 나오고 사슴목장을 우측으로 끼고 좀더 진행하여

고갯마루에서 좌측 산으로 오른다.

묘지가 있는 276봉에서

눈에묻힌 삼각점을 찾아내어 사진에 담고 지도를 읽으면서 왼쪽으로 꺽어 진행하는데

길이 양호하다.

272봉은 오르지 않고

우측아래의 오솔길을 따라가며

콘크리트로 포장된 농로와 전봇대가 있는곳을 지나 직진하면서 우측으로 꺽이는 곳을 찾아보았지만 보이지 않는다. 양호한길이 이어지는 직진방향으로 진행하다가 안동웅부산악회의 표지기와 맥길을 종주하다보면 종종 만나는 표지기가 걸려있길래 의심없이 진행하여 봉우리를 넘어가도 남쪽으로 이어지는 직진길만 있지 우측으로 꺽이는 길은 보이지 않는다. 알바임을 직감하고 되돌아 오다가 낮은봉에서 좌측으로 넘어가니 등로가 보여 그리로 가봐도 길이 없다.

전봇대가있던 농로까지 되돌아와 이곳에서 우측 밭으로 내려가 밭 가장자리를 따라 좌전방으로 올라가니 앞에 능선마루가 보인다. 능선마루로 올라가 우측으로 조금가니

맥꾼의 표지기가 보인다. 양호한 등로를 따라

잘다듬어진 묘지뒤를 지나 진행하며

진행중 만나는 272봉앞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10여분을 진행하여 콘크리트 포장도로인 마을길을 만나

고갯마루 좌측으로 횡단하여 벌목한 곳을 따라 조금 오르면

255봉 삼거리가 나오는데 맥길은 좌측방향이다. 양호한 등로를 따라 가는데 등로가 우측계곡으로 내려가는 곳에서 아카시아 나무가 있는 좌측 언덕에 올라 직진하여 내려가면

2차로인 군도가 나온다. 군도를 횡단하여 앞에보이는 콘크리트포장 농로와 산마루측구 사이의 절개지를 올라가

248봉에서 좌측으로 꺽어 진행하며

콘크리트 포장 농로를 횡단하여

240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중앙선 철로 주하굴을 지나 내려온 안부에서

앞에보이는 묘지를향해 안부를 횡단하여 올라

249봉 앞에서 249봉을 오르지않과 좌측으로 건너가

241봉을 만나 좌로꺽어서 진행한다.

안부를 지나 마루금을 따라 가다가 양지바른 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279봉에서 좌측으로 꺽어 진행한다.

276봉에서는 우측으로 진행하며, 삼각점이있는 269.2봉을 좌로 돌아진행하는데 삼각점을 확인하지 못했다.

송전탑을 관리하기위해 유지되고 있는 양호한 임도를 따라 나가니

924번 지방도의 오산리 고개가 나오고 도로건너 임도를 따라가니

85번 송전탑과

86번 송전탑을 지나게 된다.

290봉은 오르지않고 우측사면으로 우회하며

87번 송전탑을 지나 묘지가 많은 능선을 통과하여 내려오니

임도가 나오고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20여m를 진행하여

다시 산으로 오른다.

안부를 지나 좌측아래 축사를 내려다 보면서 돌아내려오니

마을길 삼거리(임도삼거리)가 나온다. 내려온 곳에서 직진방향으로 올라가

만나는 사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는데

그길이 축사로 이어지는 길이다. 맥길은 축사뒷쪽으로 반바퀴 돌아서 임도만 따라가면 된다.

242봉직전의 Y자형 갈림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능선이 아닌 계곡같은 곳을 지나는데 3분정도 가니

235봉 우측아래 농지에서 올라오는 임도와 만난다. 계속하여 직진길을 따라가니

임도삼거리가 나오는데

좌측에서 올라오는 길은 아름달길이고 직진방향의 길은 머지리길이다. 머지리길을 따라

포장된 도로로 가면 가옥이 보이고

전원마을이 나온다.

도로우측에 8번 송전탑을 지나

북부순환도로 절개지위까지 와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보운전원마을 분양안내판이 나오며, 이곳 안막동 고개에서 도로를 횡단하여 좌측으로 오르는 길이

사명당길인데 그길을 따라 진행한다. 산책나온 사람들을 더러 만나 인사를 나누면서 진행하다가

도로가 좌측으로 꺽어 내려가는곳의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며,

계단이 있는 246봉은 오르는 것을 생략하고 직진하는 산책길을 따라 간다.

산책길은 비포장이지만 관리가 잘 되어있고, 산책나온 사람들이 더 많이 보인다.

239.8봉을 올라 산봉우리를 넘어 내려가니

저수봉 사거리 이정표가 있고 우측에 저수정 정자가 보인다.

체육쉼터봉을 넘어가

만나는 삼거리에서

명륜복지회관 방향으로 진행하며, 중간에 만나는 Y자 삼거리에서는 좌측으로 진행한다.

Y자 삼거리에서 내려오다가 만나는 갈림길에서 직진길로 내려가야 대구대 부설초교가 나오며 그곳이 논골고개이다. 좌측으로 내려오면 초등학교가 우측에 보이고

직진방향에 홈플러스와 교보생명이 보인다. 이곳에서 좌측 도로로 내려가 도로를 따라 가다가 안동시청 직전의 삼거리에서 안동역 방향으로 내려가서 주차장으로가 차를 회수하여 집으로 복귀하니 용암지맥 제2구간이 마무리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