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우리 세상의 기호들 : 주제로 배우는 어린이 교양
활동 주제: 기호
활동 내용: 픽토그램을 이해하고 나만의 기호 만들기
준비물: 활동 관련 ppt (픽토그램, 기호사진 퀴즈 / 발췌 독서 자료), 전자기기 (ppt 시청용), 색종이, 종이 (A3 사이즈의 도화지), 퀴
즈 상품용 간식 (사탕 등) , 연필, 지우개, 색연필, 사인펜, 풀, 가위
1) 픽토그램, 기호 사진 보고 무슨 뜻인지 맞히기 (5분)
=> 직업, 운동에 관한 픽토그램 퀴즈를 진행
2) 책 읽기
세상 모든 것은 기호다! 발췌 독서 (35분)
=> 아이들이 직접 읽을 수 있도록 진행.
=> 책을 보며 자신이 봤던 노루 표지판 등을 직접 이야기함
=>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표지판을 보고 새로운 생각을 제시하는 등 의견 주고 받음
3) 활동
① 주변에서 픽토그램, 기호를 본 경험 이야기하기 (5-10분) => 책 읽기 시간에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음.
② 나만의 기호 혹은 표지판 만들기 (25분)
→ 어디에 붙일 것인지, 누가 봤으면 좋겠는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소개하기 (10분)
=> 8절을 2등분하여 각자 종이를 하나씩 나눠줌.
=> 음주운전을 하지 말자, 코로나 조심, 게임할 때 엄마 주의 등 여러 표지판을 만들고 소개함.
4) 활동정리
① 좋았던 점
- 아이들이 퀴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진행이 수월했다.
- 책을 읽는 시간에 책 중간중간 여러 그림 자료를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의문점을 교환하며 의견을 주고받았다.
-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때 빔 프로젝트 줌 기능을 이용하는 등 유연하게 수업을 진행했다.
- 아이들이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나오는 여러 개방적인 생각을 인정하며 최대한 고정관념이 적용되지 않게 진행하려 노력했다.
- 관련 미술 수업을 통해 발표를 유도하며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 최대한 많은 아이들이 책을 직접 읽을 수 있도록 유도했다.
- 아이들의 집중력을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②아쉬운 점
- 아이들이 빔 프로젝터를 가지고 노는 등 수업 분위기가 산만하여 진행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 퀴즈가 아닌 퀴즈 상품에 집중되는 분위기를 통제하기 어려웠다.
- 비속어 사용을 통제하려 노력했으나 제대로 되지 않았다.
- 아이들 대부분이 책을 읽어오지 않아 더욱 집중하기 어려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