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천대장괘 초효 뇌풍항괘
大壯. 利貞.
대장. 이정.
크게 씩씩하다함은 곧음이 이롭다
彖曰. 大壯 大者壯也. 剛人 故壯. 大壯利貞 大者正也. 正大而天地之情可見矣.
단왈. 대장 대자장야. 강이동 고장. 대장리정 대자정야. 정대이천지지정가견의.
단에 말하데 대장이라하는 것은 큰 것이 건장함이다 강함으로써 움직이는지라 그러므로 건장하다 한다 큰 것이 건장 함에 곧음이 이롭다하는 것은 큰 것이 바름어 짐이라, 큰 것이 바름이라서 천지(天地)의 정리를 바르게 본다
象曰. 雷在天上. 大壯. 君子以非禮弗履.
상왈. 뇌재천상. 대장. 군자이비례불리.
상에 말하데 우레가 하늘 위에 있음이 큰 씩씩함이 군자는 이를 응용하여서 예의가 아니면
밟지 않는다
대장괘(大壯卦)장우지(壯于趾) 조심성 없이 다름박질 치는 애들 걸음 그러다간 함정에 잡힌다 하는 것 다가오는 것 준항(浚恒)이 되는 것이다
初九. 壯於趾. 征凶有孚. 象曰. 壯于趾 其孚窮也
초구. 장어지. 정흉유부. 상왈. 장우지 기부궁야
나무나 함정에 추락하니 혼신이 붙었는지 안 붙었는지 모른다고 이런운이 되면 매우 조심해야 한다
생각지 못한것 한테 용코로 당하는 것을 말한다
*동함
깊은 골짜기 같은 것을 말하는 것 ,밑 없는 우물 처럼 생기어선 나락으로 추락하게 만드는 것
그런 작용이 일어나는 것 철부지 동관 애들 생각없이 공따라 달리다간 골목길에선
큰길 나오다간 사고 당하는 것 이런 것 준항의 작용 현상 이치인 것이다
初六. 浚恒. 貞凶. 无攸利. 象曰. 浚恒之凶 始求深也
초륙. 준항. 정흉. 무유리. 상왈. 준항지흉 시구심야
작품은 위로 건축하는 것을 상징하지만 준항(浚恒)은 반대 함정이다 동관(童觀)은 애 머리고 그 반대 애 발 다름박질 치는 것이다 그렇게 대칭(對稱)이 되는 것이다
*베경
풍지관괘 초효
어리석은 관점(觀點)동관(童觀)이라하는 것이고 똑똑한 문장이 어퍼짐 치심(癡心)
망상(妄想)이 되는 것이고, 붓이 아래로 어퍼져야 글이 되는 것 동관(童觀)은 순애보 첫
대면과 같은 것이고 필(筆)을 말하는 것이라선 글을 써 나가면 배 밑구멍 생기는 거와 같은 것
강물에 떼가 흐르는 것 같은 것 대하소설(大河小說)이 되는 것, 그래 목도(木道) 흘러가니
목도(木道) 익괘(益卦)가 되면 걸작(傑作)품 이용위대작(利用爲大作) 원길(元吉)
무구(无咎)라 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初六. 童觀. 小人无咎. 君子吝. 象曰. 初六童觀 小人道也
초륙. 동관. 소인무구. 군자린. 상왈. 초륙동관 소인도야
애들 관점이니 글무지렁이 소인 애들은 탈이 없고, 알만 한 자가 무식 하다면 창피한 일이다
상에 말하데 초육이 애들 관점이라 하는 것은 소인 애들이 보고선 배우려 하는 관점이다
동함
初九. 利用爲大作 元吉无咎. 象曰 元吉元咎 下不厚事也
초구. 이용위대작 원길무구. 상왈 원길원구 하부후사야
爲字는 맨손 밴발이라 하는 취지 여기선 붓뚱껑 없앤 붓 돌아가선 큰 작품을 만드는 걸 말한다
두터운 일이 아니라 하고 그래 얇은 메끄러운 한(翰)폭(幅) 지면(紙面)에다간 글을 적는 것이고 한 것이다, 불후사(不厚事)라 하는 것은 붓끝 잘나가는 매끄러운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고 어리석은 애들은 위에서 족적(足跡)남기고 가는 어른이 돌봐줘야 한다는 식으로 귀감이나 그렇게 지식 역량 내려 줘선 머리 열리게 하는 것 동문수학 하는 넘들 싸움질 하게 하는 것 시킨 어른조차 부끄럽게 되는 것 손무와 귀곡자가 부끄럽게 되는 것이지.. 애들 바른 가르침 아니고 쌈박질 가르치니 성인의 도(道)가 아닌 것 백성을 군대 일을 안가르 침 버리는 것이라 하지만 너무 두뇌 굴리면 전쟁해선 많은 사람 손상을 보잖는가 말이다.. 그래 십만병력에 해당하는 화번공주를 쓰는 것이 더 낫는 것이지 ..
*
전복
천산둔괘 상효
기름진살이오른 돼지라하는것 식도를 타고 내려 깊은 위장 속으로 은둔해야 할 것이라는 것
깊이 살찌게 은둔했다하는 비둔(肥遯)자리고,
上九. 肥遯. 无不利. 象曰. 肥遯无不利 无所疑也
상구. 비둔. 무부리. 상왈. 비둔무부리 무소의야
동함
택산함괘 상효 입과 혀를 도우는 것 있어선 부글부글 끓게 만든다 하는 것
비대한 돼지 잡아먹고 즐기는 모습 입을 도우는 행위 함기보협설(咸其輔挾舌) 요리감 이라는 것 언어 웅변 원고, 만두등 피로연등 여러 뷔폐 음식등이라 할 것이다
上六. 咸其輔頰舌. 象曰. 咸其輔頰舌 滕口說也
상륙. 함기보협설. 상왈. 함기보협설 등구설야
촉감이 그 볼테기와 혀를 도우는 것 음식이나 게걸찬 말씀 남녀간 정점 지나고 후식 먹는 것 스킨십
입이 즐거움에 오르는 상태다
*배경
정신 이 간님, 이율곡 어머니 사임당 오만원권 지폐 이하 등등 다 돈님 이지 뭐
上六. 敦臨. 吉无咎. 象曰. 敦臨之吉. 志在內也
상륙. 돈림. 길무구. 상왈. 돈림지길. 지재내야
상육은 도타운 임함이니 좋아 허물을 잘벗어 없앨 것이다 상에 말하데 도타운 임함이 좋다는 것은 뜻하는 바가 속에 안에 있다
자리 시샘 빛내주기 위한 짝지울 列外 狂蝶이라 하는 것 기회 봐선 남 꽃한테 태만하게 나댈적 밀어제치고 저도 한번 앉아본다하는 그런 경쟁적으로 자리 빛내 주기 위해 더불살이로 날어 주는 봉접이라 하는 것이다
中國 虎族의 말이 아니고 다 우리 東夷之人의 語源이다
돈임이 뭔데 임이 될 자리가 돌아 벌였다 돌아 앉았다 등 돌렸다 이런 말도 되지만 미쳐 날뛰는 것을 돌았다하는 것이다 하고많은 글자중에 왜 敦臨인가 소이 짝이 미쳤다 狂蝶이다 임이 미쳤다 이런취지인 것이다, 임 때문에 미쳤다 임이 正常 按配라면 왜 미치겠어 짝없이 동지섣달 꽃찾듯이 헤메이어야할 列外가 되어 버리니깐 더욱 하고파서 날뛰는 것이지 .. 더 보태기라 하면 다른 글자를 동원 해서도 얼마든지 표현 후림(厚臨)이라 하든지 복림(復臨)이라하든지 중복(重複)림(臨)이라 하든지 배가(倍加)재림(再臨)이라 하든지 얼마든지 다른 표현이 많은데 다 나벼두고 돈임(敦臨)이라 하는 것 머리가 돌은 것 정신이 이상이 올 정도로 광자(狂者)가 되어버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공자(孔子) 말 마따나 도(道)를 전할자 없음 광자(狂者)를 택한다하고 그도 없음 고집 불통자를 택한다 하듯이 그런 광자(狂者)미친 짓하는 자라는 것이다,
* 동함
손괘(損卦)상효가 바로 돌은 자에 해당하는 것 돈임에 해당하는 자라는 것이다, 목도(木道)가 어퍼져 돌은 님이지 목도(木道)가 배로서 순행(順行)야야 할 판인데 배 밑구멍이 하늘로 온것이니 완전 돌은 형태인 것 그러고서도 모잘라 득신(得臣)이 무가(无家)라고 아예 배 밑구멍 판을 뚜껑 삼아 열 듯 집을 없에야지만 그렇게 의도(意圖)대로 순조롭게 따라 주는 신하를 얻는다 하는 것 아 - 붓뚜껑 집 열음 필(筆)이 나오니 글자 맘대로 쓸 것 논리전개 광오(狂敖)한 미친 말 전개 해 나갈 것 아닌가 말이다, 그 신하(臣下)를 얻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선 일필휘지(一筆揮之) 휘갈겨선 천하에 둘도 없는 문장(文章)을 만들어선 세상에 공표한다 하는 것 그런 공전절후(空前絶後)의 문장이 어디 한 둘인가 왕회지 헌지 부자(父子) 이백 두보 백낙천 도연명 소동파 당송팔대가 등 이루 말할수 없이 세상에 가득한 것 우리나라 한호 추사 이런 분들 또 서예(書藝)만 인가 그림 미술 조각 음악 등 여러 가지 예술 문학작품 가득한 것이다 겸재 낙농 그림 토지 죄와벌 세르반데스 원작 돈키호테, 메밀꽃 필 무렵, 뽕 산딸기 교향악시 모차르트 베토벤 별아별 작품이 많은 것 세상 역사(歷史)가 곧 시대(時代)의 작품이기도 한 것이고 각종 유행이 다 작품인 것이다, 다 이런 것이 狂者의 머리 붓끝 속에서 나오는 것 그래선 싸니리오 화하여선 세상에 발표가 되는 것이다,
지식 역량 머리가 점점 돌을 수 밖에 없는 것이 , 문성(文星) 인성(印性)이 대활약을 펼칠려면 극(克)하는 처성(妻星) 재성(財性)이 쪼글아 들어야하는 것, 아주 짝이 없다시피 해야하는 것, 그 생애가 담백(淡白) 대략은 넉넉치 못하고 간졸한 자가 많은 것 예능인이 부자가 되었다 하는 것은 그것은 특이한 상황 나중 그래 팔아먹은 남의 손 한테 가 있는 예술작품이 시세가 나선 천문학적 액수를 호가하는 것이지 본인 헌테 처음서부터 그런 자는 몇사람 안된다, 음악도 명곡 작품 두고 두고 울궈 먹는 것 이래 예술하는 자들은 재물과 좀 거리가 멀어야 한다 하지만, 역시 고급 예술은 재물 없이는 하질못한다 음악 공부가 얼마나 비싸고 미술 공부가 밑천이 얼마나 비싸 다 돈있는 자손들이 또 그 세상(世上)을 노래하여 누리느라고 배우게 되는 것, 그래 이름 나면서 가진 재물 쪽닥거려 녹이는 수가 허다한 것이다, 악기(樂器)도 좀 비싸 그 뭔가 환경이 더 값을 나가는 것 볼품없는 것이라도 유명 이름 포장을 잘하면 고만 비싼 것 명품으로 둔갑이 된다 이와 같은 것이다
그래 광고 선전을 잘해야 값이 나가는 것, 같은 말씀이라도 위상(位相)이 틀린자가 말함 값어치가 달라 진다는 것이다, 똑같은 염불이라도 거지가 말하는 것 하고 부처가 설법하는 것 하고 하늘 땅 차이라는 것이다 , 그래 사람은 나고 볼 것이다 만물 역시 훌륭하게 나고 볼 것인 것이다 .
上九. 弗損益之. 无咎. 貞吉. 利有攸往. 得臣无家. 象曰. 弗損益之 大得志也
상구. 불손익지. 무구. 정길. 이유유왕. 득신무가. 상왈. 불손익지 대득지야
손익아닌 생각이라 하는 두뇌 허물 벳겨 없애는 것 빳빳한 곧은 붓이 좋은데 그걸 갖고 글쓰는 추진할 것을 둠 이롭다, 붓뚜껑 집을 없애선 신하를 얻게 된다, 상에 말하데 손익(損益)이 아니라 하는 것은 커다란 포부 웅지(雄志)를 펼쳐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큰 작품을 만들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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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 첸지
천뢰무망괘 사효
九四. 可貞 无咎. 象曰. 可貞无咎 固有之也.
구사. 가정 무구. 상왈. 가정무구 고유지야.
구사는 바르게 뻣뻣해선 죽어진 것 허물을벗어 없앤거다 상에 말하데 바르게 뻣뻣해선 허물 없다 하는 것은 시체가 굳어진 것이다 죽음괘에서 곧고 바른 것이야 그래 허물 벗은 것이야 屍身 차거운 것밖에 더 있겠어. .固有之라 굳게 다진 것 단단해진 것을 말한다 益卦에 와선 자연섭리에 빙자해선어린 유약한 천자가 아제비들의 뜻을 쫓아선 그 礎石을 다진 것으로 설명을 하게 된다
동함 풍뢰익괘 공작의 칭호를 받는 아제비들 힘에 의지 하여선 천도를 하면 반석을 다지는 것인지라 이익 있을 거라는 효사이다
六四. 中行. 告公從. 利用爲依遷國. 象曰. 告公從 以益志也
육사. 중행. 고공종. 이용위의천국. 상왈. 고공종 이익지야.
육사는 천하에 中庸의 정치를 펼칠려면 공들이 고하는데로 쫓아 서 거기 의지하여 遷都를 하신담
이롭게 사용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상에말하데 공들이고하는대로 쫓는다하는 것은
유익함으로써 뜻을 결행하는 거다
* 무망괘사효 배경
六四. 王用亨于岐山. 吉无咎. 象曰. 王用亨于岐山 順事也
육사. 왕용형우기산. 길무구. 상왈. 왕용형우기산 순사야
육사는 문왕이 지방토호신 기산 여신한테 제사 향연을 올리는 사용된다 좋게 허물을 벗어 없앤다
상에 말하데 왕께서 기산 제사 지내는데 사용한다 함은 일을 순조롭게 하는 것이다
동함 뇌풍항괘 전무금 상태가 된다
九四. 田无禽. 象曰. 久非其位 安得禽也
구사. 전무금. 상왈. 구비기위 안득금야
구사는 사냥할새가 없다 왜냐 岐山여신 한테 祭祀用으로 굴비 엮듯 다 동원된 연고이다
상에 말하데 이미 포수가 새를 맞추고 나머지는 다 날아간 형태 오래도록 새들이 있을 자리가 못되는데 놀라선 다 도망갔는데 어찌 새를 얻는다 할 것인가
巽爲風卦 田獲三品으로 화살이 하트를 꿰어찬 모습 사냥물을 맞춘 모습 나머지 새들은 놀라선 다 날아가 버린 상태라 하는 것의 표현 巽爲風卦 겉 효기들이 모두 되바라지게 動 뒤잡혀선 恒卦를 이룬 것인지라 이래 田无擒 사냥할 새가 없다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