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주와 새싹, 쉽게 기르고 럭셔리하게 먹는 법
봄이 되니 여기저기서 텃밭을 가꾼다고 난리입니다. 저도 올해 집담모퉁에 새로 만든 텃밭을 보여주지 못해 안달이 났었는데요...ㅎㅎ 씨앗만 뿌린 빈밭을 자랑질한다고 보여드린지 딱 10일 지난 지금, 그 밭에 새싹들이 돋아나 불행중 다행입니다. 안그러면 큰일날뻔 했어요...ㅋㅋ 저는 씨앗앞에서는 왠지 작아져요. 지금까지 채소기른다고 별짓 다해가며 씨를 뿌려왔지만, 모종을 사다 기르는것이 얼마나 마음 편한지? 해본 사람만이 압니다. 특히, 저처럼 성질급한 사람에게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일이죠...ㅎㅎ 그 놈의 씨앗들은 얼마나 주인을 닮는지, 느긋하게 그냥 둬도 쑥쑥 잘크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까탈스럽게 크는 아이들도 있어요. 그런데, 씨뿌려놓고 싹이 안보여 안절부절 할필요도 없고 며칠만에 수확까지하여 먹는 채소가 있어요. 바로 숙주나물과 새싹입니다. 특히, 이것들은 시장에서 사왔을때 즉시 사용하지 않으면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특징이 있기에 저는 집에서 길러먹고 있답니다. 주방에 있는 소쿠리, 하루 물 2~3번~ 매주 수확이 가능한 집에서 숙주나물 간단히 기르는 법.
콩나물, 숙주,새싹 기르기는 앞서도 여러번 보여드린적 있지만 저는 아직도 특별한 제조기계를 사지않고 소쿠리같은 주방도구에 간단히 기르는데, 더도 말고 하루 물주기 2~3번 이면 숙주나물 새싹을 매주 수확할 수 있어요. 너무 쉽죠? 이제 수확한날에 만든 요리들을 보여드릴 차례입니다. 만약 시장에서 어쩌다 한번 사오는 숙주는 데쳐서 나물로 무쳐먹겠지만 집에서 기르면 매주 수확이 가능하니 당연히 숙주나물 요리법도 나날이 다양해 집니다. 밥위에 보글보글 끓인 된장국과 같이 얹어 비벼 먹거나, 뜨거운 설렁탕 사골국에 고명으로 가득얹어 먹기. 숙주의 씨앗인 녹두를 갈아 그안에 숙주을 넣고 노릇하게 부쳐낸 녹두 부침개. 그간 만든 숙주 요리만도 수 없이 많은데... 최근에는 숙주새싹 비빔밥을 비롯해... 뜨거운 설렁탕 사골국에 고명으로 가득얹어 먹기, 밥위에 보글보글 끓인 된장국과 같이 얹어 비벼 먹는 법, 숙주의 씨앗인 녹두를 갈아 그안에 숙주을 넣고 노릇하게 부쳐낸 녹두 부침개... 그리고 오늘 소개할 얼큰 해물 상큼숙주새싹 라면입니다. 유진의 숙주요리 관련글/ 집에서 기른 숙주나물과 새싹을 가장 럭셔리하고 맛있게 먹는 법~ 보통 라면으로 만든 럭셔리 얼큰해물 상큼새싹 라면. 사용한 라면은 늘 집에 있는 오동통한 너구리예요. 모듬해물 듬뿍 넣고 스프를 먼저 끓이다가 라면을 익혀 고추기름과 숙주나물 새싹을 듬뿍얹어 완성한 겁니다. 뜨거운 해물라면 국물에 사브샤브하듯 적셔먹는 상큼한 숙주와 새싹이 아삭아삭하고 라면독??을 중화시켜요. 또 없는 라면도 왠지 있어 보이게 만들어요. 럭셔리하게 말이죠.^^ 집에서 간단하게 기르는 법부터 사진으로 보여드리고, 이어서 초간단 럭셔리 라면 레시피도 나갑니다.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누르면 숫자가 올라가는데, 이글을 추천하시는 거지요.
주방기구로 집에서 간단히 기르는 숙주와 새싹
숙주나물 기르기
1- 녹두콩을 커다란 소쿠리에 담아 소쿠리 구멍을 커버할 함지박같은 그릇을 받혀 물을 붓고 하루밤 불린다. 2- 검정보자기(또는 빨강 보자기)로 덮어 빛을 차단한다. 3- 주방의 수도꼭지 분무기로 아침, 점심, 저녁, 하루 물 2~3번 듬뿍 준다. 5일째부터 급속히 자라고 뿌리가 소쿠리 구멍을 뚫고 나오면서 일주일되면 수확이 가능하다.
Tips. 한꺼번에 모두 요리할것이 아니라면 필요한만큼만 뽑아 쓰고, 다 먹을 때까지 소쿠리에 기르면 끝까지 싱싱한 숙주나물을 먹을 수 있다. 실내온도는 너무 덥지않은 20 ~24 C정도가 좋다.
새싹(브로콜리, 알파파)기르기
1- 물빠짐이 가능한 찜용기에 골이 성긴 보자기를 깔고, 씨를 골고루 뿌려 물빠지는 납작한 팬을 받혀둔다. 2- 물주기는 하루 2~3번, 위에서 직접 주지말고 침수법(팬에 물을 담아 헝겊에 깐 씨를 적셔주는 법)으로 준다. 보자기를 덮지말고 주방 창가에 두면 파릇한 새싹이 자라 일주일~10일 내 수확하여 요리에 쓸 수있다.
tips. 마찬가지로 필요한 만큼만 뽑아 먹고, 다 수확시까지 계속 기르면 끝까지 싱싱하게 새싹을 먹을 수 있다.
숙주와 새싹, 럭셔리하게 먹는 법- 얼큰해물 상큼새싹 숙주라면
[ 만드는 법, Recipe]
재료(2인분)/ 얼큰한 종류 라면 2개, 물 3컵, 모듬해물이나 오징어 잘라 데친 것 2컵, 고추기름 1TBS, 집에서 기른 숙주와 새싹. 옵션= 삶은 달걀 1개, 버섯 슬라이스 2쪽, 파 4cm 길이 썬것 4개.
1- 재료를 준비한 다음, 냄비에 물 3컵을 붓고 끓으면 리면스프와 해물을 넣고 끓인 다음, 라면을 넣고 2분 익힌다. 2- 서빙할 그릇에 라면- 해물과 라면 국물을 담고, 고추기름(일인당 1/2TBS)을 뿌려준다. 3- 숙주, 새싹, 달걀등을 보기좋게 고명을 얹는다.
Tips. 고추기름은 시중에도 흔하고, 식용유에 양파껍질, 건조 매운 홍고추, 고추가루, 건마늘, 건양파등을 넣고 하루밤 불려 약불에서 끓여서 채에 걸러 만들 수 있다.
서빙시는 김치와 새싹, 숙주를 추가로 곁들여 낸다. 집에서 기른 숙주 최고로 멋지게 먹는 법... 보통라면으로 최대로 럭셔리하게 빨강라면 즐기는 법입니다.^^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레시피- 오가닉 식탁" 배너광고를 누르면 인터넷 서점으로 연결되어요^^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누르면 숫자가 올라가는데, 이글을 추천하시는 거지요. |
출처: The Patio-Yujin 원문보기 글쓴이: 엔젤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