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27권 二十五、십회향품十廻向品Ⅴ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6) 60종의 보시
26> 정수리의 육계肉髻를 보시하다
27> 눈을 보시하다
28> 귀와 코를 보시하다
29> 치아를 보시하다
30> 혀를 보시하다
31> 머리를 보시하다
32> 수족을 보시하다
33> 몸을 부수어 피를 내어 보시하다
34> 골수骨髓와 살을 보시하다
35> 심장心臟을 보시하다
36> 창자와 콩팥과 간과 허파를 보시하다
37> 팔다리와 뼈를 보시하다
38> 몸의 피부皮膚를 보시하다
39> 손가락과 발가락을 보시하다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以手足指로 施諸乞者호대 如堅精進菩薩과 閻浮提自在王菩薩과
及餘無量諸大菩薩하야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손가락과 발가락을 구걸하는 이에게 보시하되 견정진堅精進
보살과 염부제자재왕閻浮提自在王보살과 다른 무량한 보살들과 같이하느니라.”
60종의 보시 중에 손가락과 발가락을 보시하여
회향하는 내용을 밝혔다.
견정진堅精進보살과 염부제자재왕閻浮提自在王보살과
다른 무량한 보살들이 보시한 내용은 자세하지 않다.
菩薩이 爾時에 顔貌和悅하며 其心安善하며 無有顚倒하며 乘於大乘하며 不求美欲하며
不尙名聞하고 但發菩薩廣大之意하며 遠離慳嫉一切諸垢하고 專向如來無上妙法이니라
“보살이 그때 얼굴이 화열하고 마음이 편안하며, 전도顚倒한 일이 없이 대승법을
의지하여 아름다움의 욕망을 구하지도 않고, 명예를 숭상하지도 않으며, 다만 보살의
광대한 뜻을 내어 간탐과 질투의 일체 모든 때를 멀리 여의고 여래의 위없이 묘한 법을
오로지 구하느니라.”
보살은 자신의 손가락과 발가락을 나누어 주면서도
그 마음이 편안하다.
아름다움의 욕망을 구하지도 않고,
명예를 숭상하지도 않는다.
오로지 여래의 위없이 묘한 법을 구할 뿐이다.
첫댓글 _()()()_
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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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