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급성장하는 EV 산업에 있어 미국과 EU 시장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6/14/for-chinas-booming-ev-industry-us-and-eu-markets-a-tough-nut-to-crack
중국 EV는 정책 입안자들이 현지 브랜드가 가격 경쟁을 할 수 없다고 우려함에 따라 서구 시장에서 수많은 관세에 직면해 있습니다.
BYD는 2023년 4분기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EV 제조업체였습니다. [Pedro Pardo/AFP]
프레데릭 켈터 ( Frederik Kelter)
게시일: 2024년 6월 14일2024년 6월 14일
대만, 타이베이 – 올해 초, 전기 자동차 애호가 안데르스 베르너(Anders Berner)는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 외곽에서 세단을 시험 운전하기 위해 BYD Seal의 문을 열심히 열었습니다.
Berner는 BYD Auto와 같은 중국 EV 제조업체가 짧은 시간 내에 얼마나 멀리 왔는지에 이미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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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엔지니어인 베르너는 알 자지라에 "많은 중국 EV가 우수한 재료로 만들어지고 잘 구성되어 있어 고품질 자동차"라고 말했다.
그리고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은 중국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Berner는 중국 EV가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지배적인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서구 브랜드에 비해 중국 EV는 경제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 따르면, 유럽연합(EU)에서 중국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EU산 모델보다 20% 낮은 가격에 판매된다.
테슬라, 폭스바겐, BMW는 물론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까지 공급하고 있는 중국 배터리 제조사 CATL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의 약 40%를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4월 말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가 1,000km 이상인 최초의 배터리를 공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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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가 해외에서 인지도를 점점 더 높이고 있다.
선전에 본사를 둔 BYD는 지난해 4분기 전체 시장에서 525,409대의 EV를 판매하여 Tesla의 484,507대를 제치고 세계 최대의 전기 자동차 회사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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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해외에서 총 522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해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 자리를 간신히 추월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유럽연합(EU)에서는 중국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이 2019년 0.5%에서 2023년 8.2%로 증가했다.
유럽교통환경연맹은 시장 점유율이 올해 11%, 2027년에는 2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미국 시장을 '홍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lessandro Garofalo/Reuters (Reuters)
그러나 서방 자본의 우려가 커지면서 중국 EV의 급속한 성장이 탈선할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산업 정책을 국가 안보 위협으로 규정하면서 중국 제조업체들이 자사 차량으로 미국 시장을 '홍수'시키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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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은 지난 3월 “나는 그런 일이 내 눈앞에서 일어나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EV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이미 미미하지만 Biden은 지난 5월 중국 EV에 대한 관세를 4배에서 100%로, 중국 리튬 이온 EV 배터리에 대한 관세를 3배에서 25%로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EU는 워싱턴의 우려를 반영했습니다.
수요일, EU 집행위원회는 중국이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말하는 보조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한 7월 4일부터 중국 EV에 17.4%에서 38.1% 사이의 새로운 관세가 부과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10월 조사 개시 이후 도입된 관세는 기존 관세 10%에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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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관세는 연구 제공업체인 로듐 그룹(Rhodium Group)이 EU가 중국 전기차 수입을 억제하는 데 필요할 것으로 추정한 50%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스칸디나비아 자동차 산업의 독립 전략 고문인 르네 토엔더(Rene Toender)에 따르면 그들은 또한 EU를 중국과의 무역 전쟁의 길로 몰아넣을 위험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중국은 EU 관세 인상을 “전형적인 보호주의 사례”라 부르며 “중국은 자국의 정당한 권익을 굳건히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EU의 관세 발표에 앞서 중국 승용차 협회는 유럽의 주요 고용주로서 자동차 부문의 역할을 고려할 때 중국 EV에 대한 가상의 20% 관세 인상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EU에서 약 1,380만 개의 일자리를 제공하며, 이는 EU 전체 일자리의 약 6%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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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는 민간 부문 고용의 약 5%에 해당하는 약 970만 개의 일자리가 산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중국 EV에 대한 관세를 인상했습니다 [Yves Herman/Reuters] (Reuters)
Toender는 EU가 중국 EV의 성공이 유럽의 일자리를 희생시킬 수 있다는 점점 커지는 두려움을 해결해야 한다고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Toender Al Jazeera는 “동시에 국가 자동차 브랜드의 성공은 일부 국가에서는 국가적 자부심의 원천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중국 제조업체에게 패하는 것은 큰 타격이 될 것입니다.”
중국의 보복 위험 외에도 미국과 EU의 조치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하려는 노력을 약화시킬 위험도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2035년까지 정부의 화석 연료 자동차 구매를 종료할 계획이며, 캘리포니아를 포함한 여러 미국 주에서는 같은 해까지 휘발유 전용 자동차 판매를 종료할 계획입니다.
EU는 같은 날부터 유럽 전역에서 휘발유 및 디젤차 신규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다.
Toender는 EU가 전 세계 배터리 생산량의 10% 미만을 차지하는 반면 중국은 약 76%를 공급하기 때문에 중국 EV 산업에 대한 공개적인 접근 없이는 그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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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ender는 “다른 곳에서는 중국 생산을 대체할 배터리 용량이 충분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미래에 중국 EV 산업의 글로벌 확장은 서구가 중국으로부터의 EV 수입을 최소화하는 것과 기후 목표를 어떻게 비교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한편, 코펜하겐 경영대학원에서 중국 정치경제 및 국가 주도 녹색 전환에 관한 박사후 과정 연구원인 Kasper Ingeman Beck에 따르면 베이징은 전기차 산업을 중국 미래 경제 발전의 핵심 계획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15년 중국 정부는 '중국제조 2025' 국가 산업 계획에 따라 국가 번영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 산업으로 '신에너지 자동차'를 강조했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이제 중국이 국가를 중간 소득 국가에서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유일한 선택으로 보고 획기적인 새로운 기술 변화를 활용하고 형성할 수 있는 10~15년의 좁은 창을 보고 있습니다. -소득 국가”라고 Beck은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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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정치적으로 선택된 산업이 막대한 재정 지원을 받는 투자 중심 경제 모델을 통해 이를 추구해 왔습니다."
중국 정부는 미래 경제 성장의 핵심 동인으로 '신에너지 차량'을 강조했습니다.
EV 분야에서 이러한 초점으로 인해 공적 자금을 투입하여 중국 EV 제조업체가 붐비는 분야가 탄생하게 되었으며, 업계 고문인 Toender에 따르면 중국 경제는 장기적으로 이를 지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는 “그래서 지금 중국 자동차 회사들은 몇 년 뒤에도 누가 살아남을지를 두고 잔혹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중국 제조업체는 새로운 EV 모델을 빠르게 출시하고 끊임없이 혁신하고 가격을 인하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투자와 결합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중국 자동차 회사는 현재 연간 500만~1,000만 대의 초과 차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Beck은 “많은 것들이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투자 주도 경제 모델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수출로 끝나게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Toender는 중국 정부가 서구 시장에 과잉 EV를 공급하려고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는 더 큰 항의를 불러일으킬 것이며 서방 국회의원들은 중국 제조업체들을 영원히 시장에서 추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신에 우리가 유럽 시장에 출시하는 중국 EV의 가격은 중국의 극심한 가격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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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국가에서는 BYD가 일부 모델에 대해 중국에 비해 2~3배의 가격을 청구합니다.
Toender는 이는 중국이 빠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중국 기업을 시장에 설립하려는 신호라고 말했습니다.
코펜하겐에서 Berner는 BYD Seal을 시운전하면서 실망감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이 있어야 할 곳이지만 놀랍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중국 EV가 유럽 경쟁 차량보다 운전하기에 덜 미세 조정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erner는 중국 제조업체가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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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중국 EV가 직면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중국 EV가 유럽 도로에서 점점 더 흔한 광경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결국 우리는 중국 전기차를 받아들이게 될 것 같아요.”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