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시(市)급의 새로 등록된 대중창업공간과 과학기술기업 창업 인큐베이터 등급에 따라 30-300만 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연도심사의 합격에 따라 매년 10만~30만 운영 보조금을 지급한다. 2. 시안에서 창설 기업 및 산업화 활동의 성과를 전개하는 리더 인재에게, 《시안시심화인재발전구조체제개혁“일대일로”인재고지정책조치(西安市深化人才发展体制机制改革打造“一带一路”人才高地政策措施)》의 평가 결과에 따라 등급에 따라 매 사람에게 일회성 500만 위안, 300만 위안, 100만 위안의 프로젝트 상금을 지급한다. 3. 입주 시(市)급 이상의 대중창업공간, 창업 및 그룹 인큐베이터에게 첫 1년 동안의 대중창업공간의 사용비를 면제하고, 최고 3만 위안을 보조하며, 입주 2년째에는 실제 납부한 기업 소득세의 일정 비율을 환급한다. 3년 이내에 규모 이상 기업에 도달 시 50만 위안의 장려금을 지급한다. 4. 국가급 첨단기술기업, 규모이상의 공업기업, 초기 과학기술 기업의 대학생과 대학생 단체를 장려하기 위해서 연구개발, 설비, 시장 등의 실습 일자리를 만들고, 실습 조건에 부합되는 대학생을 참가시켜 창업 실습 보조금을 신청 가능하게 하여, 매 사람마다 매 월 1,000위안의 보조금을 최대 3개월까지 지급한다. 5. 대중창업공간과 창업 인큐베이터 등록하고, 창업 활동을 1년 이상 지속하며, 인큐베이터 기업에서 창업 실패를 한 경우 취업이 어려운 직원을 기업이 받아들여 100% 사회보조금을 지급한다. 6. “시안국제과학기술창업대회( 西安国际科技创业大赛)”를 실시해 우수 창업기업과 창업 단체에게 최고 30만 위안의 장려금을 지급한다. |
시안 창업거리(西安创业大街) 사진
자료원 : 시안완보(西安晚报)
□ ‘시안 성의자순 유한공사(西安诚意咨询有限公司)’의 정승익 대표와의 인터뷰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 및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자발적으로 사회 공동의 이익 창출에 유익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으로, 경영 활동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 당사자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이루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 중국에서도 사회적 책임(CSR)을 제도화하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 시대에 발맞춰 중국 시안에서 사회적 책임(CSR)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안 성의자순 유한공사(西安诚意咨询有限公司)’(이하 성의자순诚意咨询)의 정승익 대표를 인터뷰를 진행했다. |
자료원 : 시안 무역관 자체 촬영
Q1. ‘시안 성의자순 유한공사(西安诚意咨询有限公司)’에 대해 소개해주시길 바랍니다.
A1. 저는 ‘시안 성의자순 유한공사(西安诚意咨询有限公司)’ 대표 정승익입니다. 저희 회사는 중국 시안 지역에서 중국 정부 및 기업을 상대로 사회적 책임(CSR) 활동을 기획부터 홍보, 실행까지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성의자순(诚意咨询)은 최근 신화사(新华社)와 합작하여 일대일로 태권도 대회를 생방송으로 진행하고, 봉황망(凤凰网)과 섬서역사박물관 신관 개관식 생방송 진행, 섬서TV, 공산당지부와 함께 단오절 쫑즈(粽子)를 만들어 빈곤가정에 배달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시안뿐만 아니라 내몽고, 광동성 등 여러 지역으로 확장하여 공익활동을 진행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2. 사회적 책임(CSR) 서비스 사업을 구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2. 학부생 때 ‘지속발전가능’이라는 주제로 SCI급 논문을 준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사회적 책임’에 대해 관심 갖게 되었고, 실제로 월드프렌즈코리아 소속으로 아프리카 우간다 봉사활동을 참여했습니다. 여러 경험을 통해 앞으로 정부 및 기업에서 단순한 소수의 발전 보다는,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발전을 모색해야 함을 느꼈고,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Q3. 중국에서 창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와 특히 시안을 선택한 이유가 있었나요?
A3. 한국에서 KBS 슈퍼차이나(창업편)을 시청 하던 중 중국 시장에 대해 관심 갖게 되었고, 즉시 비행기표를 구매해 북경에서 유학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중국인 친구들과 여러 지역을 여행하고, 각 지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중국 시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도시를 견학하면서, 그 중 시안이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2선 도시인 시안은 생활패턴이 빠르지 않으며, 아직 외부 자본이 많이 유입되지 않아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다른 도시에 비해 크고,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외부 인재 유입 및 창업과 관련하여 각종 정책과 혜택을 잘 정비하고 있어 시안에서 창업을 할 때 이점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외국인 창업과 관련한 정부지원금이나 혜택이 따로 없어 아쉽습니다. 앞으로 개선된다면 시안에서의 외국인 창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Q4. ‘시안 성의자순 유한공사(西安诚意咨询有限公司)’만의 차별화된 강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4. 저희 회사의 핵심 경쟁력은 정부 및 언론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팀원 중 80% 이상이 중국인이며, 저 또한 성정부 및 시공상국에서의 인턴 경험이 있어 중국 공무원들의 업무 스타일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중국만의 사업 환경에 빠르게 정착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선진국의 경우 기업의 영업이익 1~2%를 사회책임활동에 사용된다는 것을 볼 때 중국에서도 머지않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뚜렷이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없으며, 저희 기업이 먼저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5. 이후에는 어떤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A5. 7월부터 공청단 친구들과 함께 산시성 이외의 지역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 공익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앞으로 단순한 기부 형식이 아닌 소외 지역의 사람들이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상생 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최근 인상 깊게 본 “목적을 가진 공익활동이야 말로 진정한 지속가능발전 모델이다 (피닉스 그룹 CEO)” 이 글귀처럼 목적을 가지고 공익활동의 성과를 얻고 싶습니다.
Q6. 중국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가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다면?
A6. 중국의 정치적 특성 및 문화적 요소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가 생각하기에 중국의 비즈니스는 정부와 당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정부 정책에 대해 잘 이해하고 정부 관계자들과 자주 교류를 통해 정보를 얻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정부 관계자들과의 관계도 우호적으로 유지하면서 도움되는 정보도 얻게되고 실제 비즈니스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는 경우 역시 있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중국에서 사업을 해온 선배 창업자 분들의 공통적인 조언으로는 무슨 일이 발생해도 평정심을 잃지 않고,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마음가짐과 정신력이 저를 포함한 창업자분들께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시사점
○ 중국에서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지역의 시장과 소비 수요를 분석하고, 중국 및 지역 정부에서 지원하는 산업분야 및 정책 정보를 토대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구상하고 적합한 지역을 선택해야 함.
○ 산시성, 시안시 정부는 최근 여러 창업 정책을 통해 시설 및 인프라, 자금을 지원하고 있음.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창업에 있어서의 초기 비용 및 재정적 부담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중국 내 혹은 해당 지역의 선배 창업자들의 경험 노하우를 획득하여 창업 과정에 있어서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창업 준비와 업무를 최적화 효율화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
○ 현지 정부 및 민간 창업지원기관이나 컨설턴트에 자문을 수시로 구하고, 창업기금, 벤처투자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정책적인 정보와 투자 획득기회를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 중국 국가공상총국, 산시성 공상국, 시안시정부판공청, 시안완보(西安晚报) 및 KOTRA 시안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