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인민재판소는 4명이 관여한 6억동(약3만달러)의 위조 지폐 유통 사건에 대해 심리했다.그들은 북부에서 남부로 돈 벌이하러 이주했지만, 중국에서 위조 지폐를 구입 금년 5월말,호치민시로 가지고 들어 가 사용하고 있었다.
6월15일에만 Lang Son성 밀수 단속반은 베트남에 유입한 위조 지폐 6억동을 발견했다. Van Lang지역에서는 성 공안과 Tan Thanh지역 세관이 오토바이로 위조 지폐를 옮기고 있던 Ngo Van Binh(47세)를 발견하고 압수한 2억동(약1만달러)분의 20만동 지폐의 상당수는 제조 번호가 같았다. Loc Binh현에서는 약4억동(약2만달러)의 위조 지폐를 보관 유지하고 있었던 Hoang Van Thanh(25세)를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Thanh의 진술에 의하면, 동일 아침, 불법 입국으로 중국의 Ai Diem시장에 가 위조 지폐를 구입해 베트남에 가지고 돌아가 사용했다.
6월7일에는 Lang Son국경 경비 당국이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수송된 위조 베트남동 1억돈(약5,000달러)를 압수했다.연초부터 지금까지 Lang Son공안은 위조 지폐 사건을 20건이상 적발, 20억동(약10만달러) 넘게 압수하고 관련자 35명을 체포했다.
Lang Son공안 간부에 의하면, 폴리머 지폐가 발행되고 나서 2개월 정도 후 중국으로부터 위조 지폐가 반입 되었다. 이런 종류의 위조 지폐는 그 동안 많이 나돌게 되어 있어 적발·압수도 증가하고 있었지만, 이번 위조 지폐는 진짜 꼭 닮아 구별 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당초, 위조 폴리머 지폐는 코튼지에 인쇄되어 진짜보다 두껍게 하여, 발견되기 쉬웠다.그러나, 현재는 정교함이 더해져, 디자인이나 색, 모양도 진짜에 가깝게 되어 있다.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진짜와 착각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게다가 이 위조 지폐는 위폐 기계도 통과 하고 있다.
Van씨는 6월9일, 하노이시의 ABBank Nguyen Van Cu영업소에서 2,000만8,333동(약1,000달러)를 찾았다.담당자는 그녀에게 20만동 지폐를 100매,2,000동 지폐를 4매 건네주었다.
그 돈을 Vietcombank지점에 맡기러 갔던 Van씨였지만, 거기서 처음으로 지폐 계산기를 통해 20만동 지폐 1매가 위조 지폐인 것을 알았다. 믿을 수 없었던 그녀는 한번 더 확인해 주도록 요구했지만, 몇 번 해도 같았다.
이튿날 아침,Van씨는 이 위조 지폐를 가져 가 ABBank Nguyen Van Cu영업소를 방문하고 기계로 확인을 요구했다. 이 때, 위조 지폐는 진짜 20만동 지폐 사이에 끼워져 있었다. 3회 확인 후 기계를 통해, 간신히 위조 지폐를 알리는 소리가 났지만, 정지 하지 않고 계속 그대로 움직였기 때문에 어떤 것이 위조 지폐인지는 몰랐다. 그리고 4번째에도 아무런 반응이 없고, 5번째 겨우 위조 지폐를 발견했다.이것에 대해 ABBank 하노이 지점이 있는 한 간부는 지폐 계산기에 1번 통한 것 만으로는 위조 지폐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이야기했다.
(Thoi Bao Kinh Te Viet Nam)
- 발췌 번역 / 정리 - ⓒ 비나한인 http://www.vinahan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