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정별 강의 계획서 | ||||
강의 목적
및
목표 |
○ 손은 제2의 뇌라 일컬어 손가락 끝은 밖으로 나온 뇌라하여 바깥쪽에 존재하는 또 다른 뇌이다. 이 손가락 뇌를 자극하는 주산놀이와 간단한 계산과정의 주판 활용을 통해 두뇌 사고를 촉진시켜 뇌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여 뇌세포 증식과 기억력 향상으로 뇌의 노화를 예방하고 지적 퇴행을 개선하는 인지건강 의료기구로서 주판을 이용하는데 있다. 즉 주산놀이가 두뇌계발 건강도구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주판을 활용하여 수의 개념을 쉽게 이해시키고, 암산을 가능하게 하여 사고력, 집중력, 판단력, 기억력, 인지 기능을 증진시켜 치매를 예방하고 치유하여 백세까지 질 높은 건강한 삶을 영유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그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하나, 연산 기본학습을 눈높이 맞춤 입체주판으로 주산을 쉽게 익혀 두뇌를 활성화하여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둘, 거꾸로 주판활용 손가락 운동의 습관과 생활화로 두뇌 인지기능이 향 상되어 치매예방 인식을 개선한다. 셋, 입체주산놀이 프로그램을 뇌세포를 유지하고 지적 퇴행을 지연시키는 자연 치매예방치유제로 적용한다. | |||
주차 |
차시 |
강 의 내 용 |
비 고 |
교재 (쪽) |
1
3.21 (목) |
1 |
○ 개강식-Orientation □ 주판이 거미줄을 타요. |
• 강의장 확인 (준비상황 점검) |
|
◆ 뇌를 깨우치는 주산은 손으로 놓아요. □ 짝짝궁 탬버린 주산으로 연주해요. |
• 특수 주판 • 주산지도교재 |
13 | ||
2 |
◆「거꾸로 놓는 입체주산」참 신기해요. □ 입체 주판알로 글자를 써요. |
” |
16 | |
◆ 눈 맞춤 주판알 퍼즐 놀이 재밌어요. □ 주판에 모양규칙을 꾸며요. |
” |
18 | ||
중략 | ||||
8
5.9 (목) |
1 |
◆「아래알 내리며 윗알 놓기」1의 짝 뺄셈을 해요. □ 주판기타 연주를 해요./손 주판을 만들어 봐요. |
• 특수 주판 • 빨대 외 |
127 |
◆「아래알 내리며 윗알 놓기」2의 짝 뺄셈을 해요. □ 얼쑤! 주판을 가로로 당겨요. |
• 특수 주판 • 학습지 |
131 | ||
2 |
◆「아래알 내리며 윗알 놓기」3의 짝 뺄셈을 해요. □ 빈칸에 들어갈 차의 숫자를 넣어요.(B-나-1) |
” |
139 | |
◆「아래알 내리며 윗알 놓기」4의 짝 뺄셈을 해요. □ 빈칸에 들어 갈 차의 숫자를 넣어요.(B-나-2) |
” |
145 | ||
9
5.16 (목) |
1 |
◈ 5의 짝 두 자리 수, 세 자리 수 혼합셈을 잘 해요. □ 주판 파도타기 놀이를 해요 |
” |
150 |
◆「앞자리에 1을 놓고 윗알 털기」덧셈을 해요. □ 발끝으로 서서 주판을 놓아요. |
” |
160 | ||
2 |
◆「앞자리에 1을 놓고 아래알 털기」덧셈을 해요 □ 양손 모아 주판으로 소원을 빌어요. |
” |
178 | |
◆「앞자리에 1을 놓고 위 아래알 털기」덧셈을 해요 □ 외발로 서서 주판 놀이를 해요. |
• 특수 주판 • 발침 |
184 | ||
10
5.23 (목) |
1 |
◆「앞자리에 1을 털고 윗알 놓기」뺄셈을 해요. □ 손가락 악력주판 놀이를 해요. |
• 특수 주판 • 학습지 |
161 |
◆「앞자리에 1을 털고 아래알 놓기」뺄셈을 해요 □ 지암지암 주판 놀이를 해요. |
” |
179 | ||
2 |
◆「앞자리에 1을 털고 위 아래알 놓기」뺄셈을 해요 □ 주판 팔 돌리기 놀이를 해요. ◈ 받아 올림과 내림이 있는 한 자리 수 혼합셈을 잘 해요. □ 주판알로 무늬규칙을 만들어요. |
” |
185 | |
◆「앞자리에 1을 놓고 윗알 내리며 아래알 털기」덧셈을 해요. □ 기본 운지놀이로 손 풀기를 해요. |
” |
209 | ||
11
5.30 (목) |
1 |
◆「앞자리에 1을 털고 윗알 올리며 아래알 놓기」뺄셈을 해요. □ 주판알속 수의 합과 차가 같은 수를 찾아요. ◈ 받아 올림과 내림이 있는 한 자리 수 혼합셈을 잘 해요. □ 주판알을 튕겨요 |
” |
210 |
◆「두 자리 수+두 자리 수」덧셈을 해요. □ 9가 되는 신비한 숫자를 알아요. |
” |
230 | ||
2 |
◆「세 자리 수+세 자리 수」덧셈을 해요 □ 주판 훌라후프 손가락놀이를 해요. |
” |
236 | |
◆ 덧셈에서 유의 할 계산 원리를 알아 봐요. □ 주판알 미끄럼타기를 해요 |
” |
242 |
이하 생략
( ◆ : 주산암산(두뇌개발) 프로그램, □ : 주산놀이(치매예방) 프로그램임 )
|
첫댓글 교장선생님의 주산에대한 연구와노력이~~
은퇴후의 실버세대, 또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에게~~
매우 귀한 산교육이 되고 있습니다~~
교장선생님이야말로~ 이시대, 실버세대를 이끌어가시는 창조적 소수임에 틀림없습니다~~
nam선생님 격려의 글 감사합니다.
온 국민이 주산을 생활화하는 보급에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앞서서 새로운 모습과 학습에 방향을 연구하시고 노력하여 주심에 지면으로 다시 한번 인사드립니다.
*먼저 좋은 정보과 교육을 조건과 여건에 맞추어 주중에 들을수 없는 경우를 생각하시어 주말에 시간을 내어 함께 할수 있도록 하여 주시길 부탁드려 봅니다.
*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으로 널리 사용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은 교육으로 필요하고 모두가 함께 공유하는 학습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주산이 전 국민에게 한발 더 가까워질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산이 한 문화로 뿌리내리기 까지는 선생님 같은 많은 분들이 저변에 확대 되어야 하겠지요.
선생님께서 전화 통화로 좋은 의견을 주시고 댓글까지 달아 주시는 열정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또한 주산 보급에 지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진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어 주산을 연구하는 한사람으로서 행복하다고 할까요. 여건이 주어진다면 주말에 서울에서 강의를 개최하여 여러분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갖도록 주선해 보겠습니다. -햇살가득 찬란하세요~ 짜아유
연구하신 과제들의 결과가 대단하십니다. 선두주자의 큰 획을 그으셨으니 모두에게 귀감이~~
멀어서 특강을 듣지는 못하겠지만 응원해 드리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듣고 싶습니다.
시대에 따라 주산을 배우는 목적이 달라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그 목적에 따라 주판의 모양도 변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지사 아니겠어요. 목적과 활용의 이치에 맞춰 주산의 장점을 살리는 데 누군가는 감당해야 하겠죠. 좋은 성과로 만나 뵙기를 기원합니다. 언젠가 만남의 기회를 가져 상생 해 봅시다. 감사합니다.
ㅎㅎㅎ예전에 울동네 구청에 제안서 낼때 생각나네요...ㅎㅎㅎ노인들이 배우면 치매예방된다고 말은 했었는데...
결국 해 내시는 분들이 계시는군요...관심은 있는데 너무 멀어요..아쉬워요...
주산2님 일찍부터 관심이 있어군요. 부딕치고, 넘어지고, 깨지고 나면 한 단계를 훌쩍 넘어 더 좋은 주산의 환경이 마련 되겠지요. 관심 갖고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힘이 됩니다. 주산이 생활주산으로 거듭나고, 주산이 한 문화의 영역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봅시다. 주산2님-恭喜发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