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웃도어 제품시장 미국에서 꾸준한 성장 예측 -
- 한국 제품들 수입 꾸준히 증가세 -
□ 하이킹 및 아웃도어 제품시장
ㅇ 시장동향 및 전망
- 조사기관 IBIS World는 2017년 1월 기준, 아웃도어 제품 시장은 약 41억 달러 규모이며 2015년 1년 동안 1.0%의 성장률을 보여줬다고 조사함.
- 이 보고서는 2016년까지 미국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은 꾸준히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하이킹과 캠핑 등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지출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함.
- 아웃도어 제품에 대한 지출은 앞으로 5년 동안 1.5%씩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시장의 4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함.
- 아웃도어 제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은 기존의 업체들뿐 아니라 다른 산업업체들의 유입을 초래해 경쟁이 높아진 상태임.
- 이와 같은 경쟁은 업체들의 상품 판매 전략에도 영향을 끼쳤음.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다양한 아웃도어 제품을 판매하는 것과 소수의 스페셜 제품들만 판매하는 전략이 존재함.
- 시장의 매출은 성장하지만, 경쟁이 심해진 만큼 업체 수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측됨. 연평균 0.3%씩 줄어들어 2021년까지 약 3115개의 업체가 경쟁할 것으로 예측됨.
- 미 조사기관 IBIS World는 아웃도어 제품 시장규모는 2021년까지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여주며 44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음.
□ 아웃도어 산업협회 조사
ㅇ 4번째 규모의 아웃도어 제품시장
- 2017년 미국 Outdoor Association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아웃도어 활동 관련 용품을 구매하는데 지출하는 금액은 총 18억 달러임. 아웃도어 활동에 사용되는 식품, 음료, 숙박비 등 부대비용까지 포함하면 70억 달러 이상을 소비해 총 89억 달러 규모 시장으로 조사됨.
- 이는 미국의 의료, 보험, 금융에 이어 4번째 규모로 미국 경제에 중요한 부분으로 역할하고 있음.
- 미국의 아웃도어 제품시장 분야는 등산을 비롯해 사이클, 러닝, 사냥, 낚시, 카약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음. 최근 미국인들은 운동을 통한 건강을 유지하려는 생활습관이 더욱 커져가면서 아웃도어 활동 인구는 점점 늘어가는 추세임.
- 미국 아웃도어재단이 발표한 '2017 아웃도어 보고서'에 따르면, 약 760만 명의 미국인들이 아웃도어 관련 직업을 가지는 것으로 조사됐음. 이는 금융·건설·교육과 같은 분야보다 많은 수치임.
- 아웃도어 산업을 통해 국가에 세금으로 돌아오는 금액 또한 만만치 않은데, 주 정부 및 연방 정부 세금으로 총 1200억 달러의 세금이 창출되며, 이들 중 약 50억 달러의 세금이 경찰관, 소방관 등 공무원들의 임금에 사용됨.
□ 품목 구분
ㅇ 의류
- 아웃도어 제품시장의 45%는 의류 품목으로 구성돼 있음. 아웃도어 활동은 하이킹, 캠핑 등과 같이 날씨와 연관된 활동들이기 때문에 춥거나 더운 날씨에 대비한 기능을 겸비한 의류 제작이 중요함.
- 의류제품은 아웃도어 제품 중 지난 5년간 가장 큰 점유율을 점유해왔으며, 기업이 가장 신경써야 하는 품목
- 특히 하이킹과 캠핑의 경우 계절과 관계없이 추운 날씨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보온기능을 갖춘 의류들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 또한 격렬한 활동에 지장을 최소화하는 경량화는 필수적이며, 소재는 통풍은 물론이며 바람에 강하고 방수기능을 겸비해야 함.
아웃도어 제품시장 품목 구분
자료원: IBIS World
ㅇ 장비
- 아웃도어 캠핑시장은 아웃도어 관련 장비 및 기어들이 약 30%를 차지함.
- 캠핑 시 필요한 슬리핑베드, 텐트, 식기들, 랜턴 및 라디오 등의 제품들이 이 품목군에 속하며 캠핑의 필수품들로 인식됨.
- 캠핑에 도움이 되는 스페셜 자전거들도 이 품목에 속하며 산악용 자전거 등과 관련된 Lighting, 타이어, 브레이크 등의 제품들이 속해있음.
- 2015년까지 이 품목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조금씩 줄어들었음. 그 이유로는 현대 소비자들은 장비보다 아웃도어용 의류나 신발 쪽에 더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ㅇ REI, Pantagonia 강세
- IBIS World의 자료에 따르면 가장 잘 알려진 업체로는 REI(Recreational Equipments, Inc), Patagonia 등이 있으며, 각각 40%와 1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경쟁사 현황
자료원: IBIS World
- 이들은 높아지는 경쟁 속 자신들만의 특별한 전략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음. 아웃도어 제품시장의 전문성을 늘릴 수 있게 아웃도어 전문가의 고용을 늘렸으며, 자체생산(In-House Manufacturing)에 대한 투자도 늘려 제품 차별화를 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 수입 증가추세
- 아웃도어 제품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웃도어 의류와 아웃도어 장비 시장에 기반을 두어 수입 규모를 측정함.
- World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16년 미국의 아웃도어 장비 제품 수입규모는 291억4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37% 감소했지만,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약 20% 증가함.
- 아웃도어 의류를 보면 2016년 미국의 제품 수입규모는 총 9억7400만 달러로 3.5% 성장했고, 한국에서의 수입 또한 4.8% 증가하며 9100만 달러를 기록함.
ㅇ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 2016년 기준 수입량이 가장 큰 국가는 중국, 멕시코, 캐나다 등으로 전체의 50%에 달하며,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전체의 10% 미만 수준임.
미국 아웃도어 의류 수입국 현황(HS Code 5903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총계 | 908 | 941 | 974 | 100 | 100 | 100 | 3.5 |
1 | 중국 | 214 | 231 | 221 | 23.5 | 24.5 | 22.7 | -4.3 |
2 | 캐나다 | 167 | 174 | 171 | 18.5 | 18.5 | 17.6 | -1.8 |
3 | 일본 | 97 | 105 | 108 | 10.7 | 11.2 | 11.1 | 2.7 |
4 | 한국 | 86 | 87 | 91 | 9.5 | 9.3 | 9.4 | 4.81 |
5 | 대만 | 62 | 68 | 63 | 6.8 | 7.3 | 6.5 | -7.5 |
6 | 이탈리아 | 61 | 60 | 59 | 6.7 | 6.5 | 6.1 | -1.57 |
7 | 멕시코 | 58 | 51 | 57 | 6.4 | 5.4 | 5.9 | 12.43 |
8 | 독일 | 54 | 40 | 48 | 6.0 | 4.3 | 5.0 | 22.1 |
9 | 인도 | 9 | 21 | 46 | 1.0 | 2.3 | 4.8 | 119.3 |
10 | 태국 | 12 | 9 | 14 | 1.4 | 1.1 | 1.5 | 44.8 |
□ 수입제도 및 관세율
ㅇ 관세율 및 제반 세금
- 조세율: 관세율(0%)
- HS Code 9506 및 5903은 아웃도어 장비 및 의류 관련 제품들은 한-미 FTA에 따라 관세가 0%로 수출에 제약이 없는 상황
- 물품세(Sales Tax)는 판매세라고도 불리는데 Montana, Oregon 등 일부 주는 0%이지만 일반적으로 6~10% 수준(캘리포니아 8~10%, 뉴욕 7~8.875% 등)
□ 참고사항 및 시사점
ㅇ 전시회 정보
전시회 | 장소 | 기간 |
Outdoor Retailer Snow Show | 덴버 콜로라도 컨벤션 센터(Colorado Convention Center) | 1월 25~28일 |
ㅇ IT 기술 접목 트렌드 유지 할 것
- 아웃도어 전시회에 참가한 바이어 R사의 T씨는 한국 제품들 중 아웃도어 제품시장에서 미국 진출 가능성이 높은 품목으로 아웃도어 액세서리(랜턴, LED) 제품들을 말함.
- 아웃도어 활동의 특징 때문에 활동이 불편한 제품들보다는 휴대하기 편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이며, 한국과 중국 아시아에서 오는 제품들이 섬세함까지 더하기 때문에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함.
- 특히 요즘은 아웃도어 제품에 IT 기술을 접목하는 것은 기본적인 트렌드로 웨어러블 아웃도어 제품들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측함.
- 예를 들어, 신발 밑창에다가 센서를 달아 소비자의 걸음걸이를 분석해 소비자가 자신의 맥박, 심장수 체크할 수 있는 것들이 인기를 앞으로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됨.
ㅇ 친환경제품 원하는 바이어들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내 자체적인 조사에 따르면 요즘 한국관을 방문하는 바이어들은 가방 디자이너 바이어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 특히 한국 기업들 중 웨빙(webbing) 기술을 할 수 있는 기업에 관심이 가장 컸으며, 이들의 공통된 질문은 '이 웨빙은 친환경적인가?'로 친환경 제품으로 완성된 웨빙을 선호하는 것을 지나칠 정도로 표출함.
- 따라서, 현재 미국에서는 친환경 제품이 인기가 높으며 바이어들이 선호하고 한국 제품 수출이 가능하게 하는 중요 요소라고 분석됨.
- 친환경(Eco-Friendly) 제품이라고 하면 가격이 비싸 수출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바이어들은 재활용품들을 활용한 웨빙은 가격과 품질 선호도가 높아 수출에 유리하다고 함.
자료원: World Atlas, IBIS World, 현지 전시회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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