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는 정상적으로 두겹의 흉막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두겹의 흉막사이에는 약 10~15cc의 흉수가 있으며, 공기는 없는 것이 정상입니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폐에서 발생한 공기주머니가 흉막쪽으로 터지면서 흉막안으로 공기가 새 들어가 폐의 일부분이 쭈그러드는 것이 기흉입니다.
기흉은 여자보다 남자에서 약 6배가량 호발하며, 흡연자에서 더 흔합니다.
증상
증상으로는 가슴이나 어깨부위의 통증이 가장 흔하고, 호흡곤란, 기좌호흡, 각혈 및 기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흉막내의 공기압력이 높아져서 심장을 압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를 긴장성기흉이라고 하며, 수분내에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응급질환이므로 즉시 응급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원인
원발성 자연기흉의 가장 흔한 원인은 폐첨부의 소기포(작은 공기주머니)의 파열입니다. 하지만 그런 소기포의 발병원인은 아직 알 수 없다. 이차성 자연기흉의 원인으로는 기존의 폐질환들이 가장 많습니다. 예를 들면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대기포 질환, 낭성 섬유화증, 식도 파열, 에이즈 환자에서의 폐감염, 전이암종, 폐렴, 천식 및 폐암등을 들 수 있습니다.
후천적 기흉은 주로 외상에 의하게 되는데 진단을 위해 시행하는 여러 가지 의료적인 시술행위들도 기흉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자동차 사고나 자상 및 총상 등도 기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
흉막내에 고인 공기의 양이 많지 않은 경우는 100%산소를 5~10일간 흡입하는 것만으로도 기흉이 회복됩니다. 하지만, 흉막내 공기의 양이 많은 경우는 흉막내에 관을 꽂아서 공기를 빼내 주어야 합니다.
기흉환자중 일부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공기누출이 있는 경우, 재발성 기흉, 이전에 전폐절제술을 시행받은 환자에서 기흉이 생기는 경우 및 잠수부나 비행사와 같은 직업적인 원인에서 초래된 경우는 수술로서 기흉의 원인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수술방법은 가슴을 째고 수수을 하는 개흉술과 가슴을 조금만 절개하고 관을 넣어서 수술하는 비디오흉강경수술이 있습니다.
비디오 흉강경 수술법은 가슴에 약1센티미터 정도의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을 함으로써 수술시간단축, 혈액손실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고 통증이 거의 없어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며, 상처가 적고 흉터가 거의 없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부위에 따라 비디오흉강경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며, 이때는 개흉술을 해야 합니다.
첫댓글 수술 잘 돼서 앞으로 건강해지시기 바랍니다. 천식도 알고보면 아주 여러가지가 있어요.기흉뿐만 아니라 폐기종,기관지확장증, 등도 아주 어려운 병이지요. 그나마 수술이라도 해서 좋아진다면 다행인 경우입니다. 앞으로 몸조심하시고 관리 잘해서 완치되시기 바랍니다
요밑에 내용, 기흉에 대해서만 참고자료실로 복사해놓을께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통증이나 숨찬것이 보통 천식환자들이 느끼는 정도이며 통증이 심할때는 중증일때입니다. 호박즙하고 기흉하고는 관련이 없습니다 혹시 제 글 내용을 오해하실분이 계실지 몰라서......
아이가 가슴통증을 느껴서 엑스레이를 찍어도 천식때문이라는 말만 들었는데..걱정이 되네요.. 가슴통증을 느껴도 천식때문이라고 생각하고..다른 쪽으로는 생각을 못했는데..검사를 해봐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