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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1년에 작곡가 겸 지휘자였던 헨리 해들리를 중심으로 창단되었으며, 12월 8일에 첫 공연을 개최했다.
해들리는 초대 음악 감독도 맡아 1915년까지 재임하면서 악단 발전의 기초를 마련했으며, 해들리의 후임으로는
알프레드 헤르츠가 영입되었다. 헤르츠는 1차 세계대전 당시 적성국이었던 독일 출신이었지만, 미국인으로 귀화
했기 때문에 전쟁과 상관없이 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다.
헤르츠가 1930년에 사임한 뒤에는 영국 출신 지휘자인 베이질 카메론과 러시아 출신 지휘자인 이사이 도브로벤이
공동으로 음악 감독직을 수행했으며, 1935년에는 프랑스 출신 지휘자인 피에르 몽퇴가 자리를 이어받았다. 몽퇴는
1952년까지 17년 동안 장기 재임하면서 악단 육성에 주력해 미국 최고 수준의 관현악단 중 하나로 격상시켰고,
해외에서도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몽퇴 사임 후에는 약 2년 동안 음악 감독 공석 상태로 객원 지휘자들이 출연
했으며, 1954년에 에스파냐 출신의 엔리케 호르다가 음악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호르다는 1963년까지 재임
했지만, 재임 기간 동안 지도력의 부재와 리허설 방식의 문제점 등이 계속 지적되었으며, 결국 언론들의 부정적인
여론 조성이 겹쳐 사퇴하고 말았다. 후임으로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요제프 크립스가 임명되었고, 크립스는 독일계
음악을 중심으로 유럽 연주 전통을 악단에 도입했다.
1970년에는 크립스의 후임으로 일본 출신의 지휘자인 오자와 세이지가 발탁되었고, 오자와는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기획 연주회와 근현대 작품의 적극적인 레퍼토리 추가 등으로 변화를 꾀했다. 1972년에는 오자와의
요청으로 부속 합창단인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코러스(San Francisco Symphony Chorus)도 창단되었다.
그러나 오자와는 1973년부터 보스턴 교향악단의 음악 감독을 겸임하면서 미국 동서부를 오고 가야 하는 부담
때문에 사임했다. 오자와의 후임으로는 네덜란드 출신의 에도 데 바르트가 임명되었으나, 오자와와 달리 정석적인
면모 때문에 대중적인 인지도 면에서는 비판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유럽 작곡가들의 레퍼토리 연주 기량 향상에 큰
기여를 했으며, 말러의 교향곡이나 존 애덤스, 스티브 라이히 등 미국 현대 작곡가들의 관현악 작품을 적극적으로
다루어 연주 곡목 확장에도 이바지했다. 바르트가 미네소타 오케스트라로 이임한 뒤에는 미국 태생의 스웨덴
지휘자인 헤르베르트 블롬슈테트가 임명되었고, 블롬슈테트는 유럽풍의 중후한 음향과 현대적인 연주 기교 양면의
향상에 주력했다. 동시에 상주 공연장이었던 루이스 M. 데이비스 심포니 홀의 음향 조건 개선을 위한 보수 공사에
지원금을 기탁하기도 했으며, 해외 순회 공연의 성공적인 개최로 호평을 받기도 했다. 블롬슈테트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95년에 퇴임한 뒤 악단으로부터 계관 지휘자 칭호를 수여받았다. 블롬슈테트의 후임으로는 마이클
틸슨 토머스가 임명되었고, 현재까지 재임하고 있다.
초기에는 코트 극장이나 커랜 극장, 티볼리 극장 등 시내의 다목적 공연장들에서 연주회를 개최했다. 1932년에는
신축 공연장이었던 워 메모리얼 오페라 하우스의 상주 악단 자격을 획득했고, 1980년까지 사용했다. 그러나 관현악
전문 공연장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되었고, 결국 오페라 하우스 인근에 새로 지어진 연주회 전문 공연장인
루이스 M. 데이비스 심포니 홀로 옮겨가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공연장도 음향 조건의 문제가 계속 지적되었고,
1992년에 대대적인 음향 보수 공사를 거쳐 재개관했다. 해들리 재임기 부터 대중 음악회가 개최되기 시작했으며,
몽퇴 재임기에는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였던 아서 피들러를 초빙해 야외 공연을 개최하기도 했다. 지금도
이러한 전통은 계속 유지되고 있으며, 1999년에는 마이클 케이먼의 편곡과 지휘로 헤비메탈 밴드인 메탈리카와
공연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 공연의 실황은 'S&M' 이라는 더블 앨범과 DVD로 발매되었다.
녹음은 헤르츠 재임기에 빅터 토킹머신(현 RCA)에서 취입하기 시작했으며, 동시에 라디오를 통한 연주회 중계도
시작되었다. 몽퇴 재임기에는 RCA에 많은 양의 녹음이 취입되었으며, 주로 베를리오즈나 림스키-코르사코프,
바그너,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의 유럽 음악 위주로 진행되었다. 호르다는 주로 협주곡 위주로 역시 RCA에서 녹음
작업을 했다. 오자와 재임기에는 도이체 그라모폰과 필립스를 중심으로 음반이 발매되었으며, 베토벤이나 드보르자크 같은 유럽 전통 곡목들 외에 거슈윈이나 번스타인, 윌리엄 루소 등의 미국 작품들도 출반되었다. 바르트는 전속사였던 필립스에서 녹음 작업을 했으며, 위에 소개한 애덤스나 라이히의 작품 외에 헝가리 피아니스트인 졸탄 코치슈와 협연
한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전곡 등을 남겼다.
블롬슈테트는 전속사였던 데카에 많은 양의 녹음을 남겼으며, 슈베르트나 브람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힌데미트
외에 북유럽 작곡가들인 시벨리우스와 닐센의 교향곡 전집을 완성해 화제가 되었다. 후임인 틸슨 토머스도 전속사인
RCA를 중심으로 녹음 작업을 시작했으며, 아이브스나 코플랜드 등 미국 작곡가들의 작품을 적극적으로 취입했다.
그러나 RCA가 클래식 신보 제작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게 되면서 악단 자체 음반사인 SFS 미디어를 창설했고,
현재 대부분의 신보 제작은 이 회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틸슨 토머스의 말러 교향곡 전집이나, 특정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악보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해 실황과 함께 DVD에 수록해 발매하고 있는 '키핑 스코어
(Keeping Score)' 라는 새로운 기획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부속 단체로 합창단 외에도 1981년에 창단된 청소년 관현악단인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유스 오케스트라가 활동하고
있으며, 유능한 연주가 양성을 목표로 샌프란시스코 심포니의 주요 단원들과 음악 감독, 객원 지휘자들이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출처: 위키페디아.
미국의 샌프란시스코를 거점으로 하는 관현악단. 로스앤젤레스 필하모닉 등과 함께 미국 서부를 대표하는 악단으로
유명하다. 1911년에 작곡가이자 지휘자인 헨리 킴벌 해들리가 창단했고, 해들리는 스스로 초대 음악 감독에 부임해
1915년 뉴욕으로 이주할 때까지 자리를 지켰다. 해들리의 후임으로는 독일에서 이주해온 알프레트 헤르츠가 발탁
되었고, 1930년 퇴임할 때까지 약 15년 간 악단을 이끌며 합주력 개선이나 연주 곡목 확장 등의 기틀을 닦는
동시에 라디오 연주회나 음반 취입 등을 창단 이래 최초로 시도했다. 헤르츠가 퇴임한 후에는 영국 출신의 배질
캐머런이 뒤를 이었고, 이듬해에는 러시아 출신의 노르웨이 지휘자인 이사이 도브로벤이 추가 영입되어 2인 공동
음악 감독 체제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캐머런은 1932년에 시애틀 심포니로 옮겨갔고, 이후 도브로벤의 1인 체제로
다시 환원되었다. 1933년 터진 세계 대공황 때문에 악단은 한순간에 망했어요 상태가 되었는데, 급기야 1934/
35년 시즌의 공연 계획이 전부 취소되고 악단 이사회는 파산 신청을 하는 등 해단 위기에 몰리기까지 했다. 하지만
샌프란시스코의 음악 애호가들이 채권을 급히 매입하고 시 측에 지원금을 신청하는 등 비상 대책을 세워 해산은
간신히 면할 수 있었다. 재정비된 악단은 1935년에 프랑스 출신의 피에르 몽퇴를 신임 음악 감독으로 초빙해
재도약을 꾀했고, 몽퇴는 혼란스러운 악단 분위기를 다잡고 모국인 프랑스를 비롯한 동시대의 음악을 적극 소개하는
등 혁신적인 프로그램 편성을 단행해 화제가 되었고, NBC 방송국의 공연 실황 정기 생중계와 RCA의 정기 녹음 계
약도 맺어 재정난에 큰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었다. 1949년에는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유명한 아서
피들러가 매년 여름마다 초빙되어 비슷한 설정의 팝스 콘서트를 정기적으로 지휘했고, 대단한 인기를 모아 악단의
연례 행사로 고정되었다. 몽퇴가 1952년에 퇴임한 후에는 두 시즌 동안 객원 지휘자들이 공백을 메웠고,
1954년에 스페인 출신의 젊은 지휘자인 엔리케 호르다가 음악 감독으로 부임했다.
호르다는 재임 초기에 열정적인 음악 만들기로 청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지도력의 부재와
여타 단점이 점차 크게 드러나 비평가들로부터 밥먹듯이 디스당하게 되었다. 결국 호르다는 1963년에 사임했고,
오스트리아 출신의 노장 지휘자인 요제프 크립스가 뒤를 이었다.
크립스는 독어권 표준 연주 곡목을 중심으로 중후한 연주를 이끌어냈고, 특히 요한 슈트라우스 2세를 비롯한 빈
춤곡 작곡가들의 작품 위주로 구성한 제야 음악회를 연례 행사로 만들었다. 동시에 뉴비였던 일본 지휘자 오자와
세이지를 자신의 후계자로 낙점해 악단에 수시로 객원 출연하도록 하는 대인배 기질을 발휘하기도 했다. 크립스가
고령을 이유로 퇴임한 후 자연스럽게 오자와가 후임으로 들어왔고, 오자와는 젊은 혈기와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휘해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로미오와 줄리엣을 소재로 한 작품들을 연속 연주하는 컨셉의 공연이나 오페라 등 무대
작품의 연주회식 상연, 재즈나 블루스 뮤지션들과의 협연은 대성공을 거두었고, 이들 공연에서 연주된 일부
작품들은 도이체 그라모폰을 통해 녹음되기도 했다. 하지만 오자와는 재임 중이던 1973년에 동부의 보스턴
교향악단 음악 감독으로도 임명되었는데, 너무 멀리 떨어진 두 악단의 직위를 겸임하기 힘들었는지 1977년에
사임하고 말았다. 후임으로는 네덜란드 출신의 에도 데 바르트가 임명되었는데, 바르트는 오자와와 달리 쇼맨십
기질이 없는 지휘자라 젊은 층에서는 좀 뚱한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건실한 음악 만들기와 탄탄한 지도력을
바탕으로 1985년까지 재임했고, 후반기에는 말러의 교향곡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1985년에는 스웨덴계 미국 지휘자인 헤르베르트 블롬슈테트가 신임 음악 감독으로 발탁되었고, 블롬슈테트는
악단으로부터 중후하면서도 따뜻하고 감각적인 음향을 끌어내면서 화제가 되었다. 동시에 자신의 소속사였던
데카를 통해 고전에서 근현대에 이르는 많은 수의 음반을 녹음했고, 공연장의 음향 효과를 개선하기 위해 사비를
털어서 동참하는 등 다방면에서 큰 몫을 했다.
악단 측은 브롬슈테트가 퇴임한 후에도 계관 지휘자 호칭을 수여했고, 브롬슈테트도 이후 객원으로 종종 출연하며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후임 음악 감독으로는 마이클 틸슨 토머스가 발탁되었고, 틸슨 토머스는 미국 음악에 좀
더 큰 비중을 두면서도 말러 교향곡이나 유럽의 근현대 작품에서 현대적인 리듬감과 속도감을 살린 연주를 뽑아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010년 현재도 직책을 유임하고 있으며, 계속 계약이 연장되고 있어서 몽퇴의 최장 재임
기록을 무리없이 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로스앤젤레스 필과 함께 서부를 대표하는 악단으로 지위를 굳히고
있으며, 여러 나라의 문화가 한데 어우러지는 도시의 특성을 악단의 개성으로 흡수하고 있다. 새로운 음악에 대한
적응력도 로스앤젤레스 필 못지 않으며, 1999년에는 메탈리카와 협연한 더블 라이브 앨범인 'S&M' 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외에 영화음악 공연이나 재즈 아티스트들과의 협연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녹음은 1925년에 헤르츠의 지휘로 빅터 토킹 머신(이후 RCA)에 취입한 오베르와 바그너의 오페라 서곡들을
시작으로 상당히 많은 음반들을 내놓았고, 특히 몽퇴 재임기에 쏟아져 나온 RCA 음반과 오자와 재임기의 도이체
그라모폰과 필립스 음반, 블롬슈테트 재임기의 데카 음반들 중에는 그래미상을 비롯한 여러 음악상을 수상한
명반들이 많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 들어 기존 음반사들이 클래식 시장을 이탈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하자,
악단 측에서 자체 음반/영상물 제작사인 SFS Media를 설립해 음원과 영상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공연 실황
영상과 함께 토머스 자신이 연주곡들의 총보를 분석하는 피처링 영상을 같이 수록한 DVD 시리즈인 '키핑 스코어
(Keeping Score)' 가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상주 공연장은 초기의 코트 극장 외에 커랜 극장, 티볼리 극장 등으로 옮겨가며 사용했는데, 모두 콘서트 전문으로
쓰기에는 음향과 무대 조건이 만족스럽지 못했다. 1932년에는 새로 건립된 전쟁 기념관 오페라 하우스로 옮겨갔고,
이 공연장은 1980년까지 사용되었다. 1980년 9월에는 오페라 하우스 근처에 새로 건립된 콘서트 전용 공연장인
루이스 M. 데이비스 심포니 홀로 다시 옮겨 2010년 현재까지 상주 공연장으로 쓰고 있다. 다만 여기도 음향 상태가
좀 안좋다는 비판이 계속 제기되었고, 1990년대 초반에 새로운 반사판을 설치하고 좌석 배치를 바꾸는 등 대대적인
리모델링이 시작되어 1992년에 완료되었다. 악단 부속 공연 단체로는 1972년 오자와의 의뢰로 창단된 합창단인
샌프란시스코 교향 합창단(San Francisco Symphony Chorus)과 1981년 창단된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유스
오케스트라(San Francisco Symphony Youth Orchestra)가 있다.
이 오케스트라의 한국계 단원으로는 바이올린 뚜띠에 장인선, 김금모와 비올라에 데이빗 김이 있다.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1, 18명. 16명. 13명. 11명. 9명.
..............................................................................................................
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Pi. 총인원.
4명. 4명. 4명. 4명. 6명. 5명. 5명. 1명. 1명. 4명. 1명. 1명. -107명.
2017/18. season.
Michael Tilson Thomas
Conductor Laureate - Herbert Blomstedt
Krzysztof Urbański(2), Osmo Vänskä, Pablo Heras-Casado, Herbert Blomstedt,
David Robertson, Ragnar Bohlin, Edward Gardner, Daniel Harding, Charles Dutoit,
Juraj Valčuha, Stéphane Denève, Itzhak Perlman, Semyon Bychkov, Jakub Hrůša,
Susanna Mälkki,
Yo-Yo Ma, Carey Bell(clarinet) Jeremy Denk, Augustin Hadelich(vn), Sol Gabetta,
Piotr Anderszewski, Baiba Skride, Jean-Yves Thibaudet, Pinchas Zukerman,
Emanuel Ax, Garrick Ohlsson, Alexander Barantschik, Simon Trpčeski,
Behzod Abduraimov, Gil Shaham, Paul Lewis, Ray Chen,Gautier Capuçon,
Eugene Izotov(oboe), Kirill Gerstein, Katia and Marielle Labèque, Daniil Trifonov,
2017/18 시즌 주요 Program.
Bernstein Overture to Candide
Saint-Saëns Cello Concerto No. 1
Tchaikovsky Variations on a Rococo Theme
Ravel Boléro
Bernstein Prelude, Fugue, and Riffs
Bernstein Chichester Psalms
Bernstein Arias and Barcarolles
Bernstein Symphonic Dances from West Side Story
Bartók Piano Concerto No. 2
Berlioz Symphonie fantastique
Bernstein The Age of Anxiety, Symphony No. 2
R. Strauss Ein Heldenleben
Ives Psalm 90
Dvořák The American Flag
Ives Symphony No. 3, The Camp Meeting
Gershwin An American in Paris
Ives Symphony No. 4
Beethoven Violin Concerto in D major
Mozart German Dances, K.509
Berg Seven Early Songs
Mahler Symphony No. 4
Charles Wuorinen Sudden Changes (SFS Commission, World Premier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Copland Symphony No. 3
Berg Violin Concerto
Mahler Symphony No. 5
Mahler Symphony No. 3
Sibelius Symphony No. 6
Sibelius Symphony No. 7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3
Mahler Symphony No. 3 - Michael Tilson Thomas
Penderecki Threnody for the Victims of Hiroshima
Mendelssohn Violin Concerto
Shostakovich Symphony No. 10
Dvořák Cello Concerto
Mozart Overture to The Magic Flute
Lutosławski Concerto for Orchestra - Krzysztof Urbański
Dvořák Carnival Overture
Mozart Piano Concerto No. 17
Smetana Vltava (The Moldau) from Má Vlast
Janáček Taras Bulba, Rhapsody for Orchestra - Jakub Hrůša
Sibelius Finlandia
Sibelius Violin Concerto
Shostakovich Symphony No. 1 - Osmo Vänskä
Handel Messiah - Ragnar Bohlin
Beethoven Symphony No. 3, Eroica
Mozart Symphony No. 40
Beethoven Piano Concerto No. 5, Emperor
Stenhammar Symphony No. 2 - Herbert Blomstedt
Esa-Pekka Salonen Helix
Shostakovich Violin Concerto No. 2
Brahms Symphony No. 1 - Pablo Heras-Casado
Tippett Four Ritual Dances from The Midsummer Marriage
Gershwin Rhapsody in Blue
Rachmaninoff Symphonic Dances - Edward Gardner
Beethoven Piano Concerto No. 3
R. Strauss An Alpine Symphony - Daniel Harding
Debussy (orch. Ravel) Sarabande from Pour le Piano
Debussy (orch. Ravel) Danse
Ravel Shéhérazade
Ravel Daphnis et Chloé - Charles Dutoit
Andrew Norman Unstuck
Brahms Violin Concerto
Prokofiev Symphony No. 3 - Juraj Valčuha
Ibert Escales
Saint-Saëns Cello Concerto No. 1
Gauillaume Connesson E chiaro nella valle il fiume appare
Respighi Pines of Rome - Stéphane Denève
J.S. Bach Concerto in D minor for Oboe, Violin, and Orchestra
Tchaikovsky Serenade for Strings
Elgar Enigma Variations - Itzhak Perlman
Scriabin The Poem of Ecstasy - Susanna Mälkki
Haydn Symphony No. 102
Brahms Piano Concerto No. 1 - David Robertson
Taneyev Oresteia Overture
Bruch Concerto for Two Pianos
Tchaikovsky Symphony No. 2, Little Russian - Semyon Bychkov
Tchaikovsky Violin Concerto
Kaija Saariaho Laterna Magica
Scriabin The Poem of Ecstasy - Susanna Mälkki
Music directors.
1995 – present Michael Tilson Thomas
1985–1995 Herbert Blomstedt
1977–1985 Edo de Waart
1970–1977 Seiji Ozawa
1963–1970 Josef Krips
1954–1963 Enrique Jordá
1952–1954 no incumbent
1935–1952 Pierre Monteux
1930–1934 Basil Cameron and Issay Dobrowen
1915–1930 Alfred Hertz
1911–1915 Henry Hadley
In Sun Jang Kum Mo Kim David Kim- 비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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