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몇 년 전만 해도 흔하지 않았던 국제결혼이 이제는 해마다 늘어 신혼 10가정 중 1가정이 국제결혼을 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의 여성들이 한국 남성과 결혼을 통해 이주해옴에 따라 국제결혼 가정, 즉 다문화 가정에 대한 사회 및 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고, 다문화 가정의 이주여성배우자의 한국생활적응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 오게 된 이주여성배우자들은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국가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이며, 모국의 경제적 곤란을 탈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국제결혼을 하게 된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국제결혼의 배경으로 인해 한국 사회에서는 다문화 가정을 긍정적으로 보기보다는 부정적 시선을 가지고 보는 경향이 있고, 각 다문화가정에서도 이주여성배우자에 대해 배우자 쪽의 문화와 국가정체성을 동등하게 수용해주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를 수용하도록 강요하고, 한국의 차별적 성역할을 부과함으로써 이주여성의 결혼 과 삶의 만족을 낮추고 있다. 국제결혼은 이제 더 이상 드문 일이 아니므로 이주여성배우자의 문화적응 및 심리적응에 관한 이해를 하고 잘 적응해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 사회가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댓글 몇 년 전만 해도 흔하지 않았던 국제결혼이 이제는 해마다 늘어 신혼 10가정 중 1가정이 국제결혼을 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의 여성들이 한국 남성과 결혼을 통해 이주해옴에 따라 국제결혼 가정, 즉 다문화 가정에 대한 사회 및 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고, 다문화 가정의 이주여성배우자의 한국생활적응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 오게 된 이주여성배우자들은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국가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이며, 모국의 경제적 곤란을 탈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국제결혼을 하게 된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국제결혼의 배경으로 인해 한국 사회에서는 다문화 가정을 긍정적으로 보기보다는 부정적 시선을 가지고 보는 경향이 있고, 각 다문화가정에서도 이주여성배우자에 대해 배우자 쪽의 문화와 국가정체성을 동등하게 수용해주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를 수용하도록 강요하고, 한국의 차별적 성역할을 부과함으로써 이주여성의 결혼 과 삶의 만족을 낮추고 있다. 국제결혼은 이제 더 이상 드문 일이 아니므로 이주여성배우자의 문화적응 및 심리적응에 관한 이해를 하고 잘 적응해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 사회가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