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kispaces) |
'멘탈' 강한 사람이 대세다. '멘탈갑' 김연아가 빙상에서 금메달을 거머쥘 때 오랜 라이벌이었던 아사다 마오는 무너지고 말았다. 다른 선수들이 잘할수록 위축되는 마오의 '두부 멘탈'이 그 이유로 지적되기도 했다.
누군가는 "왜 이런 시련이 나에게 찾아올까" 힘들어할 때 누군가는 그 어려움을 극복해낸다.
그러한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바로 '정신력'이다.
곧 출간 될 "장애물이 성공의 열쇠"라는 책의 저서 라이언 할리데이는 "이 세상은 우리가 컨트롤할 수 없기에 '톨레랑스'는 큰 자산이다"라고 지적한다.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과 감정을 극복해내는 것이 성공과 행복의 중요한 열쇠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어려움을 성공의 발판과 기회로 승화시키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강한 정신력으로 무장해야 한다.
미국 일간지 허핑턴포스트가 보도한 '멘탈' 강한 사람들의 9가지 특징을 참고하라.
1. 사물을 객관적으로 본다
셰익스피어의 유명한 대사 중 "세상에 좋고 나쁜 것은 다 생각하기 나름이다"라고 했다.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득이 될 수도 있고 실이 될 수도 있다.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사물을 보라.
2. 내려놓을 줄 안다
"언제나 원하는 것을 다 가져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라.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삶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언제든 예상치 못한 일이 닥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일이 잘 풀리지 않았을 때 운명을 탓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3. 냉정하고 침착하다
'멘탈'이 강하다는 것이 언제나 행복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언제나 냉정하고 침착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리데이는 말한다. 정서적 안정과 냉정함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힘든 상황을 극복하는 데 있어 큰 자산이다.
4. 행복에 집착하지 않는다
언제나 행복해야 한다고 믿는 것은 결국 불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애써 회피하려 하지 않는다. 긍정적, 부정적인 상반된 감정들이 자연스럽게 공존할 수 있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강한 '멘탈'을 갖는 비결이다.
5. 현실적 낙천주의자들이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넘어지면 습관적으로 다시 일어난다. 짜증내고 희망이 없다며 불평하며 포기하지 않는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낙천주의자의 "희망"과 비관주의자의 "현실성"을 견지하며 "현실적인 낙천주의자"인 경우가 많다.
6. 과거가 아닌 현재에 산다
현재에 사는 것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인지하게 도와준다. 과거에 집착하고 미래만 바라보지 마라. 현재에 사는 것이 뇌 활동을 증진시키고, 정서를 안정시키며,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있다.
7. 꾸준히 목표를 향해 정진한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인내심이 있다. 한 정신학자는 성공에 관한 그녀의 연구에서 투지와 기개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투지를 가지는 것은 장기적 목표를 이뤄낼 수 있는 열정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8. 놓아줄 때를 안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놓아줄 때를 안다. 행동은 컨트롤할 수 있지만 행동의 결과까지 컨트롤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우리의 능력 밖에 있는 것은 쿨하게 놓아줘라. 컨트롤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를 인지하고 포기해야 할 땐 포기하라.
9. 그들의 삶을 사랑 한다
강한 정신력으로 무장하기 위한 마지막 열쇠는 삶의 시련 그 자체를 사랑하라는 거다. 우여곡절 그 자체가 우리의 삶이다. 받아들이기 싫은 일일지라도 그것들을 포용하는 데서 기쁨을 찾아라. 미국 작가 제인 로터의 말을 기억하라. "네가 걸어가는 길의 장애물은 장애물이 아니다, 그게 네 길이다"
(코리아헤럴드 옥현주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