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27권 二十五、십회향품十廻向品Ⅴ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6) 60종의 보시
26> 정수리의 육계肉髻를 보시하다
27> 눈을 보시하다
28> 귀와 코를 보시하다
29> 치아를 보시하다
30> 혀를 보시하다
31> 머리를 보시하다
32> 수족을 보시하다
33> 몸을 부수어 피를 내어 보시하다
34> 골수骨髓와 살을 보시하다
35> 심장心臟을 보시하다
36> 창자와 콩팥과 간과 허파를 보시하다
37> 팔다리와 뼈를 보시하다
38> 몸의 피부皮膚를 보시하다
39> 손가락과 발가락을 보시하다
40> 살이 붙어 있는 손톱을 보시하다
菩薩이 爾時에 以此善根으로 如是廻向하나니
“보살이 이때 이런 선근으로 이와 같이 회향하느니라.”
所謂願一切衆生이 皆得諸佛의 赤銅相爪하며
“이른바 ‘원컨대 일체중생이 모두 모든 부처님의 붉은
구릿빛 같은 손톱을 얻게 하여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潤澤爪하야 隨好莊嚴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윤택한 손톱을 얻어 잘생긴
모습으로 장엄함을 얻게 하여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光淨爪하야 鑒徹第一하며
[鑒 ; 감] 거울 [徹 ; 철] 통하다, 꿰뚫다
“‘원컨대 일체중생이 빛나고 깨끗한 손톱을 얻어 거울처럼
투명한 것이 제일이 되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一切智爪하야 具大人相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일체 지혜의 손톱을 얻어
대인의 상호를 갖추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無比爪하야 於諸世間에 無所染着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비길 데 없는 손톱을 얻어 모든 세간에
물들고 집착함이 없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妙莊嚴爪하야 光明普照一切世間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묘하게 장엄한 손톱을 얻어 광명이
온갖 세간에 비추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不壞爪하야 淸淨無缺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깨뜨릴 수 없는 손톱을 얻어
청정하고 결함이 없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入一切佛法方便相爪하야 廣大智慧가 皆悉淸淨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모든 불법佛法에 들어가는 방편인 손톱을 얻어
광대한 지혜가 모두 청정하여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善生爪하야 菩薩業果가 無不淨妙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선한 업으로 생기는 손톱을 얻어 보살의
업業과 과보果報가 깨끗하고 미묘하여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一切智大導師爪하야 放無量色妙光明藏이니라
“‘원컨대 일체중생이 일체 지혜를 가진 대도사의 손톱을 얻어
한량없는 색의 미묘한 광명장을 놓아지이다.’라고 하느니라.”
是爲菩薩摩訶薩의 爲求法故로 施連肉爪甲時에 善根廻向이니 爲令衆生으로
具足諸佛一切智爪無礙力故니라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법을 구하기 위하여 살이 붙은 손톱을 보시할 때에
선근으로 회향하는 것이니 중생들로 하여금 부처님의 일체 지혜인 손톱과
걸림 없는 힘을 구족케 하려는 연고이니라.”
보살이 살이 붙은 손톱을 보시하여
다시 크게 회향하는 내용을 널리 밝혔다.
보시는 어떤 것을 보시하든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불법이다.
그것에 더하여 그 보시가 더욱 큰 뜻으로
회향 되기를 발원하는 것은 보살의 간절한 회향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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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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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