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21일 1.6.1 패치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1.6.1 패치노트>
###################
# 확장팩 요소
###################
* 콘베르소(중세 스페인 시기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 스파르드 유대인 그리고 다른 종교 테마 이벤트들 추가
###################
# 무료 요소
###################
* 서아프리카 토속 신앙은 이제 봉건제를 도입할 수 있는 대체 경로를 보유함, 신앙 개혁 필요 없이 성공적으로 왕국을 건설 시 봉건제 도입 가능
* 카나리아 제도 관련 컨텐츠 추가
* 관체 문화 추가
* 카나리아 왕국 건설 결단 추가
* 새로운 거석 건설 종교 원리 추가
* 새로운 토속 신앙 추가: 아차만교
* 우마이야의 몰락을 조절할 수 있는 새로운 게임 규칙 추가. 이제 다음 선택지 중에서 해체 파벌 발생 가능 시기 선택 가능:
* 게임 시작부터
* 시작 칼리프 사망 이후부터
* 1020년 이후부터
* 데이터베이스에 안달루시아 아랍어 이름 더 추가
###################
# 게임 밸런스
###################
* 적대 엔딩 조건 변경. 왕국 2개 소유 혹은 에스파냐 왕좌 규합 결단 필요. 에스파냐 왕좌 규합 결단 시 왕국 규범상 영지의 100% 대신 75%만 개종해도 조건 충족함
* 867년 아스투리아스 왕의 위신 추가해 -600 위신 가진채 시작하는 것 피함
* 연회에서 얻는 몸무게 조정
* 체스 게임 2번 사이의 쿨다운을 5년에서 1년으로 줄임
* 교육 단계 한계치 재조정해 4레벨 교육 특성이 여전히 희귀하지만 더 자주 발생하도록 함
* 해체 파벌의 밸런싱 개선
* 봉역이 영토를 상실시킬 수 있는 내전에 휘말려있을 경우 왕위주장자가 요구하지 못하도록 제한함
* 트르고비슈테가 이제 왈라키아의 관습 수도
* 갈리시아 문화의 농민 전통을 수도원 공동체 전통으로 변경
* 투쟁이 종식된 뒤 투쟁 충돌 명분이 비용을 소모함
* 지중해 확보 결단 보상 조정
* 시가 칭찬받을 확률 조정 / 외교력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도록 함
* 스파르드 문화는 이제 투쟁에 연루됨
* 새로운 이벤트들의 확률과 쿨다운 개선
###################
# AI
###################
* AI가 다시 성전을 일으킴
* AI가 유물을 줘버리지 않도록 제한 추가
###################
# 버그 픽스
###################
* 부족 궁정에서 사용 불가능한 궁정 편의 요소 업그레이드에 마우스 올리면 크래쉬 나는 현상 고침
* 미용실에 북방의 군주들 에셋들 중 빠진 것 복구
* 경쟁자가 사망할 때 아무 의례적인 단짝 친구를 보유하고 있다면 인물들이 심각한 정도의 스트레스 받는 것 줄임
* 대학과 모든 특수 건물들이 백작령 소유 인물 변동치에 적용되지 않는 버그 고침(county_holder_character_modifier)
* 양자론 부활이 이제 종파 창시자 특성을 제공함
* 잘못 배치된 지도 이름 일부 고침
* 서고트 문화 삭제 후 숨겨져 있던 서고트 인물들 두 명 문화 조정
* 군주 작명 숫자가 성씨 전체 이후가 아니라 성씨의 첫 단어 이후 나타나는 현상 고침
* 정복 전쟁 명분이 이제 투쟁에서 명분 조건이 무엇인지 더 많이 피드백해줌
* 왕들이 수도 공작령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극단적인 경우를 위한 관습상 왕국의 분열 로직 추가
* 투쟁 창에서 위치를 알아내지 못하던 지도 모드 수정
* 보드게임 판돈이 충분히 없을 경우을 위한 적절한 피드백이 생김
* 예식 원리는 이제 같은 교계 지도자 공유 신앙과의 적대감을 미혹된 신앙으로 감소시킴
* 타협 엔딩 이후 포르투갈 형성 시 히스파니아 제국의 일부가 되는 것 고침
* 왕국 생성 순서로 인해 제국들이 경쟁하는 왕국들로 형성되는 극단적인 경우 고침
* 현상 유지 엔딩의 관습 지역 이전과 작위 생성 스크립트 개선
* 엘비라 히메나는 이제 확실히 땅 미소유 인물
* “타인에 의한” 이벤트의 남은 디버그 옵션 제거
* 엘 시드가 당신의 봉신이 되더라도 이제 추방 선택 가능. 추방할 경우 당신은 폭군이 되며 엘 시드와 경쟁자가 되거나 관계가 악화됨
* 석방을 위한 비밀 제공이 이제 더 자주 발동함. 죄수들이 비밀을 자주 밝히는 성격이 아니라면 스트레스 획득
* 키 큰 인물들이 중동과 인조 왕위에 퍼져있던 버그 고침
* 상대가 활성화되어 답해야할 이벤트가 있더라도 이제 체스 도전 가능
* 휴전 위반 촉매가 이제 백작을 대상으로도 작동
* 공여 요구가 이제 아무 연루된 통치자 (그리고 다른 구실 소유자들)에게 사용 가능
* 해체 파벌에 의해 파괴되는 작위들이 이제 적절히 표기됨
* 커스텀 어린이 군주들이 선택한 교육 특성 유지
* 보기 흉한 이벤트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금지됨
* 모든 비-이슬람 이베리아 문화는 이제 인도가 아니라 지중해 왕실 궁정을 사용흠
* 스팸과 이상한 극단적 경우를 피하기 위해 “활동에 초대”에 쿨다운 추가
* 엘 시드가 당신의 봉신일 경우 fp2_struggle.2050의 여분의 선택지 제거
* “활동에 초대” 상호작용 창에 활동 비용 표기됨
* 비밀 공유 상호작용에 적절한 아이콘과 설명 표기됨
* 투쟁 엔딩 결단의 연루와 단계 조건을 둘로 나누어 절대적인 조건에서 연루되는 경우 피함
* 명망있는 개발 퍽에서 도시 영지에서만 개발도 증가 획득
* 루브 무사는 이제 북마크 창에서 씨족제로 표기됨
* 투쟁 엔딩 결단에서 성전 기사단은 이제 적절하게 무시됨
* 이베리아의 발판 결단은 이제 15년만 소유가 아니라 15년 이상 영토 소유 시 사용 가능
* 백작령을 걸고 게임 시 백작령이 “내기” 상태로 셋팅되는 문제 고침
* 평화 강요가 투쟁 종식 이후에도 적절히 작동함
* 산티아고의 종은 투쟁 종식 이후에 이베리아 문화 인물들에게 활성화됨
* 투쟁 종식 이후에도 새로운 dlc 가문 유산들이 이베리아 명맥 문화 혹은 이베리아에 거주 중인 가주에게 유지됨
* 일부 클리핑 문제 고침
* 문화 혼합 비용 툴팁의 번역 오류 고침
* 또래 회합 이벤트 “소꿉놀이”의 선택지 툴팁 오류 고침
* 플레이어들의 다른 언어로 인해 싱크 에러 나는 것 고침
* 이베리아 검은 이제 적절히 손에 쥐어지며 결투에서 받침대와 함께 들지 않음
* 역사적 단짝 친구 업적은 이제 당신의 단짝 친구를 유혹/연애할 때만 발동됨
* 어린이는 더 이상 도둑 살해자가 될 수 없음: 어린이는 결투 불가하게 됨
* 마우스 올리고 툴팁을 고정할 수 있도록 인물 창 가장자리 조정
* 백작령들 사이의 연결 문제 고침
* 빠진 이름 "Ató" (occitan0066)가 이제 이름 목록에 포함됨
* 여러 언어들의 번역 다수 수정(한국어 포함)
아래는 일부 번역한 1.6.0 패치노트입니다.
<1.6.0 패치노트>
###################
# 플레이버 팩 요소
###################
* 이베리아 투쟁 추가: 반도의 운명을 결정하십시오. 투쟁은 단계로 나뉘어있으며, 각 단계는 고유한 기회들을 열어주며 서로 다른 결말에 이르게 함. 새로운 컨텐츠들(상호작용, 전쟁 명분, 결단)을 사용해 반도를 지배하거나, 더 평화적인 대안을 찾으십시오.
* 새로운 이베리아 유물들 추가:
* 도나 우라카의 성배
* 산티아고 물병
산티아고의 종. 탈취당하면 녹혀져서 물병이 됨. 다시 탈취할 경우, 녹혀져서 종이 됨. 또 다시 탈취당하면 또 녹혀짐.
* 서고트 봉헌관
* 혼천의
* 안달루시아 물병
* 2인용 체스판
* 4인용 체스판
* 이베리아의 도시와 성을 위한 새로운 모델 추가
* 이베리아의 기독교 그리고 이슬람교 사원을 위한 새로운 모델 추가
* 지도에 특수 “건물들” 새로 추가
* 알자페리아
* 알함브라
* 산티아고 대성당
* 헤라클레스의 탑
* 지브롤터의 바위
* 세고비아의 알카자르
* 톨레도의 성벽
* 루고의 로마 성벽
* 새로운 초상화 에셋: 이베리아의 이슬람교와 기독교 패션을 위한 새로운 머리 장신구, 옷, 머리스타일, 수염 추가
* 이베리아 유산 문화들을 위한 새로운 유닛 모델
* 새로운 가문 유산
* 대도시 유산은 봉역의 도시 개발에 집중
* 동인 유산은 집안 일원들 사이의 협력에 집중
* 이베리아 문화용 이벤트, 투쟁 전용 이벤트들 새로 추가
* 새로운 문화 전통: 국가 몸값 보증, 탁상의 전사들, 의례적인 우정, 융통성 있는 백성들
* 이베리아 유산 문화들 및 반도에 사는 인물들을 위한 새로운 UI 스킨
* 이베리아에서 전쟁을 일으킬 때 그리고 투쟁을 진행할 때를 위한 새로운 오디오 큐
* 이베리아 문화들을 위한 새로운 음악 추가
* 조그만 꿈을 사진 방랑 수도사 추가
###################
# 무료 요소
###################
* 바스크 문화이며 헌신 죄인 단계일 경우 에라 사하라 신앙으로 개종 가능
* 여러 신앙들이 이제 교계 지도자를 공유함:
* 여러 이슬람교 신앙들이 게림 시작 시에 교계 지도자를 공유, 세속적인 이슬람교 신앙들(무하키마, 잔다카)은 어떤 칼리프에게 복종할 지 결정할 필요가 있음
* 콘베르소, 모사라베, 켈트 교회, 천주교는 모두 교황을 교계 지도자로 둠
* 예식 교리 추가, 해당 교리 보유 시 신앙을 창설할 때 기존 신앙과 너무 다르지 않다면 이전 교계 지도자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음
* 모사라베기독교를 천주교와 교계 지도자를 공유하는 신앙으로 추가
* 아라곤 건국 결단 리워크 - 결단 통해 아라곤 문화 창설, 건국 더 자주 발생, 아라곤어의 변형 고려
* 투르 전투의 복수 결단 리워크 - 달성이 어려운 것을 고려해 결단 실행 시 아키텐 왕국을 히스파니아 제국의 권역 규범에 넣음
* 포르투갈 형성 결단 리워크 - 투쟁의 기회 단계일 때 독립 상태가 아니어도 결단 실행 가능
* 씨족제를 위한 새로운 특수 계약 추가: 결혼 호의, 지즈야, 이크타, 가지
* 새로운 파벌 종류 추가: 해체 파벌은 목표 대상의 주 작위를 파괴해 봉역을 지도에서 삭제함
* 이베리아를 위한 867년 북마크 추가: 영향력 있는 봉신들 중 하나로 플레이해 당신의 가문의 운명을 형성하십시오!
* 새로운 문장 엠블럼 및 이베리아 문화용 패턴 여럿 추가
* 미용실용 “얼굴 아이템”분야 추가, 인물의 얼굴도 커스터마이즈 가능
###################
# 게임 밸런스
###################
* 켈트 교회는 목가적 고립 교리 대신 예식 교리 보유
* 해외 궁정에서 가까운/먼 가족의 아이를 초청하는 데 걸려있던 제한 제거(여전히 인물이 수용해야하나, 당신의 아이를 궁정으로 데려오는데 유용함)
* 궁정을 보유한 부족제는 더 이상 사냥 시에 너무 적은 하인 편의 요소 때문에 페널티를 받지 않음
* 헤스테인에게 학식 인생관의 건강 버프를 준 대신 기본 건강 수치를 낮춰서 추가 건강 획득을 맞춤, 조금 더 면도도 해주고, 100세 이상까지 계속 살 확률을 낮춤
* 인물들은 이제 동맹이 전쟁에 소환할 경우 적과 자신의 우정 상태도 평가하고 응함
* 로얄 코트 확장팩이 없을 경우 전쟁 관습은 이제 다시 한번 신앙에 의해 좌지우지됨
* 867년 모든 슬라브 문화들은 상호 간의 문화 수용도를 꽤 보유한채 시작, 867년 시기 서로가 매우 비슷했음을 표현
* 사이이드, 샤오샨트, 샤오샨트의 후계자, 차크라바르티는 이제 동알 신앙 관계도 대신 새로운 특정 종교 관계도 변동치로 변경됨
* 역사적 유물들이 더 이상 시작 시 게임의 모든 통치자마다 20번 이상 반복되지 않음, 엑스칼리버는 이제 더 넓은 범위인 서유럽에서 나타나며 주로 아서왕의 핵심지역에서 나타남, 노르드 토속신앙용 마법 가지 유물도 이제 나타날 수 있음
* 변경 제후 계약을 부족 시대부터 금령 혁신을 통해 사용 가능
* 카바예로 무장병 능력치 증가
* 헤스테인에게 자기의 수명보다 오래 지속되지 않을 왕국을 침략하지 말라고 말함(바이킹령 동프랑크 너 말이야), 바이킹 침략이 재앙적 수준으로 설정될 경우에는 헤스테인이 최소 왕국 등급 봉역을 침략할 것
* 이제 살라망카 대학의 백작령 소유자여도 해당 대학 효과 얻음
###################
# 게임 컨텐츠
###################
* 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 융화주의 교리는 이제 교리 신앙이 융화주의 종교의 유물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줌
* 아스투리아스가 카스티야 왕국을 완전히 통합하지 않는 이상, 867년 시점에서 카스티야와 레온 왕국이 형성됨
* 바스크 토속신앙 추가, 시작 시 이 신앙을 보유한 백작령은 없으며 결단을 통해서 도입 가능
* 지하의 보루 교리 추가, 산악 지역 신앙에 혜택 제공
* 이스마일 칼리프에 복종하는 시아파의 수를 늘리기 위해 하피지파 신앙 추가
* 휴전 구매 상호작용 추가, 투쟁에 참여하거나 방어적 협상 특성 보유 시 사용 가능
* 이슬람교 통치자들에게 자신의 신앙과 교계 지도자의 신앙이 다를 경우 자신들만의 칼리프를 추대할 수 있는 결단 추가 (새로 창설된 세속 수니파, 시아파 신앙은 기존의 교계 지도자를 유지하며 결단 사용해야 칼리프 변경 가능)
* 카르타헤나는 이제 시에자가 아니라 무르시아의 도시로 생성됩
* 안달루시아 문화에 융통성 있는 백성(사대주의 대체), 의례적인 우정, 탁상의 전사들 전통 추가.
* 바스크 문화에 의례적인 우정 전통 추가
* 카스티야 문화에 의례적인 우정 전통 추가, 치고 빠지기 전술가를 탁상의 전사들 전통으로 대체
* 카탈루냐 문화에 의례적인 우정 전통 추가
* 포르투갈 문화에 의례적인 우정 전통 추가
* 서고트 문화에 의례적인 우정, 융통성 있는 백성들 전통 추가
* 갈리시아 문화에 의례적인 우정 전통 추가
* 아스투리아스 문화에 의례적인 우정 전통 추가
* 아라곤 문화에 국가 몸값 보증 전통 추가, 결혼 의식을 의례적인 우정 전통으로 대체
###################
# AI
###################
- The AI now desires less strength on its side in a war, calling fewer allies if it doesn't have to
- adjusted involved struggle AI to variously focus less on uninvolved/interloper characters (or more for some aggressive actions) when picking marriage targets, murder/seduction targets, and certain types of war
- The AI is now further motivated to press claims for its family members
- The AI is now significantly more inclined to prioritize warring for their De Jure land
- The AI now more strongly prefers warring for neighboring territories
- The AI receives an agenda when participating in the Iberian Struggle that will motivate them to take actions tied to the different Catalyst: They will either aim for escalating the struggle, or de-escalating it.
###################
# 아트
###################
* 셀주크 제국의 색상을 페르시아와 가깝게 수정
* 마요르카의 색상을 우마이야 칼리프국에서 구분 쉽게 되도록 수정
* 아스투리아스(k_asturias and d_asturia)의 색상 수정
* ‘엘 시드’가 더 잘생겨짐
* 아스투리아스의 왕 아델폰소 3세는 이제 더 좋은 외모 보유
* 가르시아 왕과 부인의 외모 재작업
* 무함마드 술탄과 부인 역시 미용실에 방문했음
* 얼굴 에니메이션 일부 개선
###################
# 인터페이스
###################
-전투 관습 기둥은 이제 로얄 코트 확장팩이 없을 경우 문화 창에서 보이지 않음
-“플레이어 변경됨” 팝업을 피드 메세지로 변경
###################
# 언어
###################
* 이베리아 투쟁에 연루된 신앙으로 개종할 때를 위한 툴팁 추가
* 이베리아에 안달루시아 문화용 작위명 여럿 추가
* 좀 더 분간이 쉬운 문화들을 허용하기 위해서 가문 이름으로 작위명 지어지는 것이 이베리아 내에서 불활성화됨.
* 이베리아 내에서 독립 이슬람교 공작들은 작위명으로 “타이파” 사용
* Jazzed up the Christian heaven-hell alternate locs a little
* 시대에 맞지 않는 흡연 관련 내용 삭제
###################
# 유저모딩
###################
* Add dynamic modifiers for religious family, religion, and faith opinions.
* Allowed titles to be the head of multiple different faiths
* Enabled to script bookmark characters dynasty or dynasty house to be used in bookmark screen
* Remove bypass requirements from impacting law validity as it would cause issues in succession and other code by applying laws that make no sense.
* Rework custom modifiers in faith’s sins and virtues, now must specify the key of a static modifier instead of trying to read a modifier inline.
* Added a new type of modifier for the buildings: county_dynasty_modifier. You can now check for the county’s holder dynasty perk to unlock modifiers
* Added a new modifier for building to apply them directly on the county holder: county_holder_character_modifier
* Added a bunch of functionality allowing to implement new Struggles
###################
# 버그픽스
###################
* 다양한 책 주제를 위해서 발동 조건 완화
* 867년 동프랑크는 이제 루드비히 2세 사망 시 거대한 두 개의 동프랑크 사이에 낀 작은 바이에른이 아니라 관습 권역 바이에른과 관습 권역 동프랑크로 주로 분열됨
* 렌카스 무장병의 비용이 두 배이고 상성 관계 수정. 이제 올바른 비용을 가지고 궁병, 창병과 상성 관계 가짐
* Gave a more concrete sense of (Franconian) cultural identity to the single remaining generic German character in the title
* Provinces without forts occupied by allies no longer change color to war leader after several days
* Fixed some historical characters not being bastard founders, leading to strange dynasties/inheritance
* The AI will stop endless loop of hiring / firing court positions
* Vassals joining Populist faction will now properly gain independence
* Fixed a localization bug in Spanish for the Scheme secrecy value
* Fixed a typo causing Christianity & Taoism to look for "adjerents" rather than "adherents"
* Fixed the typo for Sjælland
* Fixed the death icon status for dead characters: they will not be displayed a dying anymore
* Fixed several instances of characters referring to themselves (eg: spymaster revealing secrets about themselves or ruler kneeling in front of themselves)
* The AI can now properly select the Council task “Develop Country” task from the Steward
* The side effects of Manage Royal Guard will be properly triggered now
* Death icons are color-coded again
* Petition Liege now requires at least 1 valid option, that will automatically be selected instead of defaulting on “ask for a Council position”
* Historical Bernards should be where they belong now. We hope.
* Also axed one _false_ Bernard.
* Several clipping issues for female children haircut have been fixed
* You can now romance your incestuous lover: the tabou penalty is not applied if you are already a lover of the target
* Elvira Jemina now receives a proper holding and will be harder to marry
* The opinion penalty from Warmonger is now properly applied
###################
# 데이터베이스
###################
* 720년 이전부터의 서고트 왕국의 왕들의 역사 데이터 추가
* Added detail to a bunch o'Castilians, exiled a single Castilian to Occitan
* 피레네 산맥의 프랑스 쪽에 바스크 문화 백작령 두개 추가
* 티그리스강의 이름을 실제 이름인 티그리스강으로 수정
* 새로운 백작령과 남작령을 추가해 바르셀로나, 아라곤 공작령 지도 업데이트, 이를 통해 피레네 산맥 디테일 개선
* 서고트의 문화 분열은 이제 게임 시작 전에 이뤄진 상태
* Added & improved hundreds and hundreds of name equivalencies, chiefly (though not exclusively) within or related to Iberia in some fashion
* 역사적인 포르투갈 인물들 여럿 추가 및 업데이트, 역사적 수에비 인물 하나 추가
* 많은 수의 새로운 아스투리아스레온 문화 인물들 추가
* 새로운 아라곤 문화 인물들 추가, 잘못 지정된 아라곤 인물들 일부를 프랑스 문화로 변경
* 많은 수의 갈리시아 문화 인물들 추가 및 리워크
* Added or reworked various Catalan characters, shuffled a few Catalan/Catalan-adjacent characters out to Occitan & French
* Added or reworked various minor historical characters across half a dozen cultures only related to Iberia in a secondary capacity (spouses, parents, concubines, etc.)
* Added pre-scripted Head of Faith title for Muwalladis, available via decision in 867 and for recreation in 1066
* Deprecated titular Duchy of Zaragoza title, made Duchy of Aragon pull double functional duty as both Aragon and Zaragoza, with some shenanigans for changing the current name (this means that the rulers of Zaragoza are now actually regarded as the rightful rulers of... Zaragoza, and the area around it)
* Moved a load of folks who were ruling caste members *over* Andalusians from Andalusian and into Bedouin, Berber (either), Mashriqi, or Yemeni
* Moved an errant Armenian character hiding amidst the Greeks out to Armenian
* Shuffled various characters that got lumped into Bedouin into Yemeni, Mashriqi, and Andalusian
* Shuffled various historical personages out of or into Basque
* Shuffled various misc minor characters out from Berber to Mashriqi, Bedouin, Andalusian, and the _other_ Berber
첫댓글 와. 엄청 많네요. 수고하셨습니다!! 엘 시드와 아델폰소 3세의 외모 상향이 눈에 띄네요.
흠
번역 정리 수고 많으셨습니다!
음... 이제 신롬이랑 교황령 앞에 그 max 어쩌구 저쩌구 그거 안 봐도 되는 걸까요...
@A.E.I.O.U 이제 안나온대욤
@락뮤 오... 은근히 거슬렸는데 잘 됐네요ㅋㅋ 소식 감사합니다
@A.E.I.O.U 직접 확인은 못했지만 완벽히 없어진건 아닌 것 같네요.
@가로수길 앗... 그렇군요ㅜㅜ
패치 내역만 봐도 패치 이전에 도대체 뭔 난장판이 되어 있었을지 떠올려보게 하네요 ㄷㄷㄷ
더블교육특성 막혔나보넹
번역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지중해 패권이었나 그거 결단은 안고쳐졌나요ㄷㄷ
패치내역에서 수정됐다고 본 기억이 있네요.
@가로수길 ㅇㅎ.. 다행이군요
쌍교육특성 막힌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