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菽麥(숙맥)의 亂(란) 시대
바보처럼 콩과 보리를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을 숙맥이라 한다.
숙(菽)은 콩이고,맥(麥)은 보리다.
크기로 보나 모양으로보나 확연히 다른 곡물인데, 눈으로 직접 보고도분별해 내지 못하니 답답할 노릇이다.
이처럼 콩과 보리도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쑥맥!'이라고 욕하기도 한다.
숙맥들이 구별하지못하는 것에 어찌 콩과보리뿐이겠는가?
상식과 비정상을구별하지 못하고 , 욕과 평상어를 구별하지못하고, 옳은 것과 그릇된 것을구별하지 못하기에 문제는 더욱심각해진다.
해를 보고 달이라 하고,달을 보고 해라고 하면, 낮과 밤이 바뀌는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때문이다.
진시황제가 죽고 2세호해(胡)가 황제의 자리에 올랐을때 그의곁에는 환관인 조고가 있었다.
간신 조고는진시황제의 가장 우둔한 아들인 호해를황제의 자리에 올려놓고 자신의권력을 마음대로 행사했다.
조고는 자신의 권력을강화하고자 조정 신하들의 마음을 시험하기로 한다.
그는 신하들을 모두모아놓고 사슴(鹿)을 호해에게 바치며말(馬)이라고 했다.
호해가 "어찌 사슴을말이라고 하는가?"라고 하자,조고는 신하들 에게 물어보자고 했다.
신하들은 세부류로나뉘었다.
한 부류는 침묵파 였다.
분명 말이 아닌 것을알고 있었지만 잘못 말하면 자신의 목숨이위태롭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침묵을선택한 기회주의파 부류 였다.
또 한 부류는사슴파'였다.
분명 말이 아니었기에목숨을 걸고 사슴이라고 정직하게대답한 충신파 신하들이었다.
마지막 한 부류는숙맥파'였다.
분명 말이 아닌 것을알고 있었지만 사슴이라고 하는 순간자신들의 목숨이 위태롭다는것을 알고 있었기에 사슴과 말도구별하지 못하는 숙맥이 되기를 선택한 간신파 똘마니들이었다.
그리하여 숙맥들만살아 남고 모 신하는 죽임을당했다. 바야흐로 숙맥의시대가 열린 것이다.
그러나 숙맥의 시대는채 몇 년도 가지 못했다. 썩은 권력은 오래갈수가 없는 것이다.
더는 숙맥으로 살지않겠다는 국민들이 봉기해 결국 진나라는역사속에서 사라지게 된다.
사마천의 사기'진시황본기' 에 전하는 "지록위마" (指鹿 爲馬)의 고사에나오는 이야기이다.
이성이 침묵하고,거짓이 참이 되고, 변명이 사과로받아들여 지는 시대를 숙맥의시대라 한다. 이런 시대를 "숙맥의난(亂) "이라 고 정의한다.
숙맥의 난맥상은 그어떤 혼란의 시대보다 폐해가 크다. 충신이 나서지 않기때문이다.
상식은 몰락하고,비정상이 정상 으로 둔갑하는도술(道術)이 성행 한다. 혹세무민으로사람들의 정신을 마비시키고, 그들의주머니를 터는 일이 능력으로 인정된다.
바른 정치가 실종된대한민국은 바야흐로 숙맥의 난이 절정에이르고 있다.
숙(菽)과 맥(麥)을분별해야 할 언론과 권력 기관은 숙맥의시대에 기름을 부으며 부추기고 있고, 각종권력은 그 위에서 마음껏 난세를 즐기고있는 것이다.
충신들이 본래의소임을 다하여 옳은것을 간하고잘못을 지적하여 정치를 정상적으로자리잡게 하는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투표는 간신을 가리고,비겁한 기회주의자를 골라내고, 충신을골라내는 위대한 역사의 진행형 이다.
그래서 국민들부터충신이 되어야 이나라가 바로서는것이다.
숙맥이 많은 나라는언제나 망조로 물들었다.
나도 한때는 숙맥이아니었는지 되돌아 보고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