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칼로리, 인생 채소 셀러리
서양의 기본 식재료 양미나리 납시오
좋아하는 채소 있으세요? 과일도 아니고 웬 채소를 좋아해? 할 수도 있지만, 잘 떠올려 보세요. 아삭아삭한 식감, 특유의 향미, 그리고 어울리는 소스 같은 즐거운 기억들. 네, 저는 있습니다 있고요. 바로 양미나리라고도 칭하는 셀러리(Cellery)입니다. 주로 줄기와 잎을 먹지만 서양에서는 씨앗을 에센셜 오일에 쓰기도 하고, 뿌리를 먹기도 한답니다. 우리는 길다란 형태로 마요네즈 등에 찍어먹거나 짧게 잘라 샐러드에 넣어 먹지요. 서양에서는 수프에 넣어 끓이기도 하고 소스에도 자주 넣어요. 특유의 상큼한 향이 잡내와 느끼함을 잡아주어 대표적인 기본 요리 재료로 쓰인답니다. 프랑스 요리에는 끓이는 요리에 셀러리를 볶아서 넣고요. 당근, 양파와 함께 미르푸아(Mirepoix)라는 이름까지 얻은 기본 식재료입니다. 중국에서도 센 불에 마늘과 함께 볶아 먹는 친숙한 재료입니다.
먹을수록 살 빠지는 마이너스 칼로리
셀러리는 특히 마이너스 칼로리로 유명합니다! 100g당 15kcal로 열량이 상당히 낮습니다. 사람이 100g의 음식을 소화하는데 약 20kcal가 필요한데, 이보다 낮으니, 먹을수록 쌓이는 열량보다 소모 열량이 높은 셈입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네거티브 칼로리라는 이름이 붙은 까닭입니다. 때문에 체중감량 식이요법의 대표 재료로 많이 사용되어 왔죠.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시의 불청객인 변비를 예방합니다. 비타민A, B1의 공급원으로 좋으며 칼슘, 인, 철 이외에 나트륨,염소, 칼륨, 마그네슘 등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열량 대비 영양가가 좋은 채소입니다. 헐리우드 스타인 샤를리즈 테론은 레드 카펫에 오르기 전 셀러리를 챙겨 먹고 평소 간식 대용으로도 즐겨 먹는다고 해요. 제시카 알바는 갈아서, 기네스 펠트로는 포도와 함께 먹으며 뱃살 관리를 한다는 소식입니다.
신경 다스리는 고대 그리스 만병통치약
뿐만 아닙니다.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셀러리를 약초로 사용해 왔는데, 고대 그리스 의사들은 만병통치약으로 여겼습니다. 히포크라테스는 ‘신경이 피로하면 셀러리를 약으로 써라’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아피제닌이라는 특유의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인체 내의 160가지 단백질과 결합하여 암세포를 정상세포화하여 사멸시킵니다. 독특한 향은 휘발성 정유인 아피인이라는 성분에서 오는데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불안, 초조 증세에 효과가 있고요. 셀러리엔 멜라토닌도 많이 들어 있어 불면증까지 해소해준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특히 좋은데 혈관을 넓혀주며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카테콜라민 생산효소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섬유질은 대장에 서식하면서 암(癌)성 물질을 생성시키는 유해세균을 흡수하여 배설시킵니다. 내장과 소장의 활동이 강화되고 기초체력을 증진합니다.
싱싱한 셀러리 잘 골라먹는 법
이렇게 좋다는 셀러리,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제가 한번 먹어보겠습니다. 우선 싱싱한 셀러리를 골라야겠죠? 잎은 진하고 줄기는 연녹색인 셀러리를 구합니다. 줄기가 너무 말라있으면 물에 담가두면 곧 싱싱해집니다. 줄기 바깥 부분의 거친 섬유질을 적당히 벗겨내면 먹을 준비 끝! 열거한 영양 성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갈아서 생즙으로 마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불에 살짝 데치거나 익혀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생식을 할 경우에는, 셀러리의 유효 성분이 세포 속에 들어 있어 잘 씹지 않으면 소화 흡수가 어려우니 주의하세요. 스틱 채소로 간식 대신 꼭꼭 씹어 먹는 재미도 있죠? 특유의 향으로 괴롭다면 마요네즈나 땅콩소스에 찍어 드세요. 쌈장에도 어울린다니 한국인이라면 시도! 잠깐, 셀러리는 섬유질이 많아 과다 섭취하면 위장관련, 변비 등의 문제가 올 수도 있으니 적당히 드시고요.
다이어트 인생주스, 셀러리 청포도 주스
오늘의 꿀팁으로는 셀러리 청포도 주스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셀러리 향 때문에 도대체 못 먹겠다 하는 분들을 위한 인생 주스! 10분만에 완성합니다. 셀러리와 청포도를 식초 물에 잘 씻어주고 1:1의 비율로 믹서기에 넣은 뒤 물을 소량 부어주세요. 잘 갈아 잔에 따라 마시면 이보다 더 상큼할 수 없네요. 청포도가 지겹다면 오렌지 셀러리 주스도 추천합니다. 일본의 닥터 츠루미가 고안한 효소주스의 하나로, 생과일과 생채소를 갈아 아침식사 대신 마시는 건강 다이어트 요법으로 소개된 주스입니다. 오렌지 한 개를 알알이 떼고, 셀러리 1/2개를 함께 갈아 마십니다. 오렌지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 미용에 좋고 신맛을 만드는 시네피린은 신진대사를 올리고 식욕을 억제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샐러리 잎은 카로틴이 풍부할 뿐 아니라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노폐물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 디톡스 효과도 있으니, 살 빠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인생채소 셀러리를 만나면 하루가 아삭아삭 가벼워진다! 두빼빼가 여러분의 건강하고 즐거운 아름다움을 위해 부지런히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혼자서 하는 다이어트 외롭고 지친다면? 전문 상담과 건강보조제의 도움으로 다이어트 심기일전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http://e-self.co.kr/mo/index.html?pid=18 080-968-7777 애셀의 상담 창구 꼭 기억하세요. 이상으로 나를 사랑하는 애셀 건강 다이어트, 리포터 두빼빼였습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
향이 강해서 이제겨우 베어물기시작했네요..
가리는게 없는줄알았는데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