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말씀 : 창세기 50장 1~14절
오늘찬송 : 420장 너 성결키 위해
말씀묵상
바다에 포함된 소금의 양은 2.071%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소량의 소금으로 바다는 오염과 부패를 이겨내고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사회가 불법과 부패로 위기감이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그리스도인이 믿음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야곱의 임종을 지켜본 후에 장례를 진행하는 요셉의 모습에는 권력자를 넘어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했기에 일어나는 여러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야곱은 유언을 다한 후에 147세로 죽음을 맞았습니다.
요셉은 몸을 굽혀 울며 입을 맞춘 후에 의원에게 장례를 진행하게 했습니다.
의원은 야곱의 몸을 고대 애굽의 관습에 따라 향으로 처리하고 미라를 만드는 40일의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요셉은 다른 부흐들을 앞세워 아버지 야곱의 장례 절차를 허락해 달라는 뜻을 전합니다.
애굽 왕 앞에 가기 위해서는 수염을 깎고 옷을 갈아입어야 했지만,
장례를 치르는 중이라 수염을 깎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나안 땅에 가서 아버지 야곱의 장례를 마치고 바로에게로 돌아올 것을 약속하기도 합니다.
결국 바로는 요셉이 맡은 직책이 중요하고 이를 대신할 사람이 없었지만, 장례 절차를 승인하게 합니다.
야곱의 장례 행렬은 야곱의 후손들만이 아니라,
바로와 그의 백성들에게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의 참여 가운데 엄숙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장례 행렬이 요단강 건너편 아닷 타작마당에 이르게 되자,
요셉은 그곳에서 7일 동안을 애곡 했습니다.
그러자 그 땅 백성들은 이 모습을 보고 '애굽 사람의 큰 애통이라' 하며 그 땅 이름을 '아벨미스라임'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야곱은 에브라임이 에브론에게 산 마므레 앞 막벨라 굴에 장사했습니다.
야곱의 장례 절차와 바로의 배려, 그리고 백성들의 행렬동참은 단지 권력자에 대한 복종의 의미를 넘어섭니다.
비록 요셉이 애굽 사람은 아니었지만, 바로에게뿐 아니라,
그 신하들과 백성들에게 깊은 시노리와 존경을 받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가장 와닿는 성경 본문 단어
가장 와닿는 성경 본문 구절
기도 가정과 직장, 그리고 살아가는 모든 곳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