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예 감정 书法鉴定
출처 바이두백과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감정결론
서예감정, 감정결론 중 하나는 감정인이 과학적 지식과 전문기술을 이용하여 사건과 관련된 서면자료 또는 개인서명 등을 기술감정하여 진위를 결정하고 동일하거나 위조 또는 위조 여부를 판단하여 사건을 수사하고 해결하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서예 감정 결과는 감정인이 감정 결론을 작성해야 합니다.
한문명 서예 감정 서예 감정은 하나의 학문으로서 주로 중국 미술사의 범주로서 모두 서화 감정을 연구하는데 필수적인 참고이다.
카테고리
일목
2 대상
3 감정지학
4 감정 방법
목적
서예 감정의 목적은 주로 미술사학 및 박물관학 연구에 봉사하는 것입니다.미술사는 미술에 관한 문자 기록의 역사일 뿐만 아니라 미술품이 전해지는 역사이기도 하다.미술품은 문자 기록보다 직관적이고 진실하며 믿을 수 있는 1차 자료다.하지만 미술품이 생기면서 미술품의 위작도 생겼다.서화에 대한 감정도 필요하다.
객체
서예감정의 대상은 고인이 손으로 쓴 서예, 종이, 비단, 능 등에 손으로 그린 서예, 입축, 손권, 책장, 부채면, 경심 등 벽화를 제외한 서예의 비첩, 탁본은 별도의 학문으로 계공, 진공이 이 분야의 전문가이다.연화, 서화 복제품, 생존 서화가의 작품은 서화 감정의 대상이 아니다.
출토된 서화는 그 연대가 거의 일목요연하기 때문에 감정할 필요도 별로 없다.요묘에서 출토된 '심산회기도'와 '죽작쌍토끼도'의 연대는 묘의 연대와 비슷한 10세기 말에서 11세기 초 사이여야 한다.
서예 감정에는 두 가지 수준의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진위 판별이고 다른 하나는 높은 품질입니다.전자는 '감'이고 후자는 '상'이다.작품 하나, 그것이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좋아도 의미가 없다.서화의 대가 장다첸은 시문서와 그림이 모두 훌륭할 뿐만 아니라 위조의 달인이기도 하며, 생애에 걸쳐 쓴 역대 서화의 위작은 수량이 상당하고 질도 높다.그가 만든 스타오, 쉬웨이 등의 위작은 더욱 뜻대로 되었다.심지어 황빈홍 같은 대가도 그에게 속은 적이 있다.
이는 한편으로는 장다첸의 위조 수준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림 감정의 어려움을 설명하기도 한다.이것은 현대인이 위조한 예일 뿐, 고대의 고수들이 만든 위조품은 더욱 식별하기 어렵다.
따라서 서화 감정의 임무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서화 작품의 진위를 판별하고, 연대를 규정하며, 위작을 증명하는 것이다.
서예 감정은 기본적으로 경험 과학에 속하며, 한 사람의 감정 수준은 그가 접한 서예 진적, 그가 습득한 서화 지식 및 관련 지식에 정비례합니다.예를 들어 우리가 아주 잘 아는 한 사람의 경우, 멀리서 그의 기침 소리만 들어도 그가 온 것을 알 수 있다.마찬가지로, 만약 우리가 특정 시대와 특정 서화가의 작품을 더 많이 보고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된다면, 몇 가지 특징을 요약해낼 수 있을 것이다.그러면 우리는 이 서화가의 다른 작품들도 식별할 수 있을 거야.
감정지학
중국 서예 감정의 학문은 그 역사도 매우 오래되었다.감정은 수집과 연계된 것으로, 중국 최초의 두루마리 그림 수집은 위진(时期,) 시대로 미루어졌고, 이후 서화저록, 필기 등의 책이 쏟아져 나왔다.정식 명칭은 감정학 같은 것은 아니지만 감정 지식이 포함돼 있어 체계적이지 못하다.예를 들어, 장옌위안은 《역대 명화기》에서 "감식, 소장, 구매, 관상"이라는 장에서 복식, 건축을 통한 서화 연대 감정 방법에 대해 언급했고, 송나라 때 감장가와 서화 감정 저서가 대거 등장했는데, 미불의 《서사》, 《화사》가 대표적이다.
명대에 이르러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민간 수집의 풍조가 매우 성행하여 전문 민간 수집가가 등장하고 서화감 소장 저록과 필기가 대량으로 등장하였다.장축은 그가 지은 《청하서화방》에서 "감정의 학문"에 대해 비교적 깊이 있게 서술하였다: "감상의 두 가지 뜻은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다양한 감상 방법을 지적하였다. 먼저 정신과 기질을 보고, 황실 소장 기록이 있는지, 명인이 발문을 썼는지, 종이 그림을 사야 하며, 비단 그림을 사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왜냐하면 "종이 천 년 동안 장수했기 때문이다.등이 있다.
근현대에 이르러 서예와 서예의 감정은 점차 전문적인 학문이 되었고, 20년대에는 대중을 위한 박물관이 생겼다.많은 학자들이 미술사와 서화 연구에 참여했으며, 이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화 감정 관련 저서들이 쏟아져 나왔다. 예를 들어 마형 전 고궁박물관장의 《서화 감식에 관한 문제》, 장형의 《서화 감식에 관한 문제》, 왕이곤의 《서화 감정 약술》, 셰치류의 《감여잡고》, 서방달의 《서화 감정 개론》 등이다.
50년대 들어 서양으로 유입되는 중국 고화가 늘어나면서 중국 서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던 서양 학자들의 중국 서화, 중국 서화로 감정하는 연구에 서구적 방법을 적용해 큰 기여를 했다.서화 감정에는 방문(方聞)·잠스 가힐(jams gahill) 등 대표적인 인물이 몇 명 있다.
해방 이후 국가는 문박 사업을 매우 중시하였다.박물관마다 소장하고 있는 서화(書畵)들이 늘어나자 당시 감정팀을 조직하여 각지에서 감정작업을 벌이다가 문혁(文革)으로 중단되었고, 1983년 문화부(文化部)가 중국 고대서화감정팀을 구성하여 전국적으로 현존하는 고화(古畵)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고찰·감정 및 목록·도록(圖錄)·대형화첩을 편찬하였다.
전체 사회의 현대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오래된 서화 예술과 서화 감정은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점점 더 멀어지고 있습니다.한편, 사회의 발전은 서예 및 서예 감정 업무에 많은 편의를 가져다주었고, 동시에 사회 상황과 문화 환경의 변화로 인해 서예 수집 및 감정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정력'과 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했습니다.
대략적으로 말해서, 서화 감정 종사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중국 미술사를 익히고 연원의 유파를 익혀야 큰 좌표에서 구체적인 서화가, 작품을 알 수 있다.
역대 서화가(진본으로 규정할 수 있음)의 작품 스타일 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이 필요하다.같은 서화가의 다른 작품을 검증하는 잣대다.
역대 서화 저술, 필기, 서화가에 관한 전기, 연보 및 기타 관련 문사 지식은 고대 서화 작품을 보다 정확하게 감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저서에는 오응묘가 축윤명의 서예를 위조하고, 주랑은 문징명의 학생으로, 즉 문징명의 가짜 글자를 만드는 것을 업으로 삼았으며, 왕석곡은 왕专이 그의 가짜 그림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것에 대해 종종 고민했다고 기록되어 있다.등이 있다.
서예와 서예 창작의 방법과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서예 감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역대 감정가, 수집가 중 많은 사람이 근현대의 우후판, 장다첸, 계공, 셰치류, 쉬방다 등 서화가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감정 관행에서 지속적으로 경험을 축적하는 실습입니다.고(故) 감정가 유구암 선생은 이처럼 실천에서 성장한 대가다.장기간 식별 관행에서 관찰, 비교, 분석 및 연구를 통해 식별 방법을 점차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감정 방법
서예 감정 방법과 기술을 요약하면, 첫째, 각 대표 서가의 서풍 특징, 붓 사용 습관, 개성 특성 및 스승의 연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두 번째는 각 지역과 서가의 위조 방법과 형식을 이해하는 것입니다.세 번째는 감정자가 직접 서예를 배우고 서예의 일반적인 기술과 미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서예 감정에서 붓이 당돌하고 먹빛이 어둡고 결체가 뒤죽박죽이며 기운이 좋지 않고 기맥이 통하지 않고 기운이 불순한 작품이라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붓을 사용할 때 고르고, 긋고, 지우고, 누르는 시작, 붓을 거두는 것과 전환이 자연스럽고 합리적인지 여부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붓의 숨김과 이슬, 네모난 것과 둥근 것을 사용하고, 먹의 진함과 옅음, 시들고 마르고, 결자의 느슨함과 조임, 소밀함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며, 특히 첫 글자와 끝 글자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장법은 인접 글자의 관계, 행과 세로 사이의 거리가 적절한지, 전체 장법의 배치가 조화롭고 통일되어 있는지 여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또한 위조한 자와 피위조자의 관계와 본질적 구별을 분명히 파악하여 감정할 때 참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대 서예는 많은 위조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와 사진기, 고배율 실물 프로젝터, 정밀 초점 거리의 슬라이드 기계와 같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원작을 벽면에 투하한 후 위조 묘사를 의뢰하는 것 외에도, 더 많은 것은 고인이 된 명가의 자녀에게 대필하거나 사사로운 제자를 청하여 위조하는 것입니다.이들은 일반적으로 모방 대상의 서체 특징, 서예 풍모, 필법 특징을 비교적 잘 알고 있다.화상이 일정한 가격을 제시하면 위조한 사람이 본떠서 그 수량은 몇 점, 심지어는 무더기로 찍은 후에 남겨둔 도장을 찍어주세요.도장이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고화질 출판물 또는 원본의 도장을 아연판으로 만들거나 컴퓨터로 만들어 도장을 찍습니다.서예 작품은 목판 워터마크를 사용하여 위조하거나 출판물을 사용하여 위조하는데, 이는 주로 목판 워터마크가 상당한 비용을 필요로 하고 경제적으로 수지가 맞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회화보다 적습니다.게다가 서예 작품은 회화 작품보다 진위 감식이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현대 서예의 위조는 분명히 지역적 위조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예를 들어 치바이시, 쉬페이훙의 위작은 대부분 베이징에서, 사맹하이, 루징의 위작은 대부분 항저우에서, 리수퉁, 우후판, 선윤묵 등의 위작은 상하이에서 나왔다.황빈홍, 위위런, 장다첸, 장타이옌 등 일부 유명 작가들의 위조 서예는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심지어 광저우, 하이난 등지에서도 위조했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서예 작품을 감정하는 것은 회화 작품보다 더 복잡하며 선의 작동, 문장의 배치, 문장과 도장의 특성으로 인해 감정자가 손을 쓸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현대 서예 작품을 감정하는 것은 회화 작품보다 간단합니다. 주로 현대 서예가가 우리와 가깝고 인원도 적지만 고대인에 비해 훨씬 적으며 모두 비교적 짧은 기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원본과 관련 자료를 찾는 것이 더 쉽고 위조자의 수준은 고대인보다 훨씬 낮으며 필묵 기술이나 문외 학습 및 양식은 고대인과 비교할 때 차이가 있습니다.
요컨대 서예 감정에는 여러 요소가 있는데 필법, 묵법, 장법, 서예 자체 외에도 종이, 표구 등 기타 재료와 공예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있어야만 서법의 진위를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