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우님 일상 24-21 ‘해피콜 승인’
이재우 아저씨가 현재 자주 이용하시는 병원은 청주에 위치한 한국병원, 효성병원이다. 집에서 대중교통(버스) 이용 시 약 1시간이 넘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단순히 오랜 시간 뿐만 아니라 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환승, 날씨, 시간 등 다양한 변수들이 자주 발생하여 그동안 어려움이 많이 있었다. 특히 이번 무더운 여름 땀을 흘리시며 병원까지 걸어가고 계시는 이재우 아저씨의 뒷모습을 보고 전담직원으로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 실제로 이 이야기를 이재우 아저씨께 말씀을 드렸고 이재우 아저씨도 사실 병원까지 이동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재우 아저씨와 의논한 끝에 ‘해피콜’을 이용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실제로 다른 입주인들이 이용하시는 모습을 자주 보셨다며 본인도 이용하고 싶다고 하셨다. 전담직원은 해피콜에 대한 정보를 이재우 아저씨와 공유를 하였고, 실제로 장점이 많은 제도였다. 저렴한 비용, 편리성, 이동성 등 이재우 아저씨가 이용하시기에 적합하였다. 이재우 아저씨와 전담직원은 ‘쇠뿔도 단김에 빼라’는 말이 있듯이 그 자리에 신청서를 작성하였고, 작성 신청서를 팩스로 보내 접수했다. 그리고 약 보름정도 시간이 소요된다는 말에 이재우 아저씨와 전담직원은 승인이 되기만을 기다렸다.
그리고 오늘 전화로 승인신청을 확인한 결과 ‘승인’이라는 결과를 얻었고 앞으로는 해피콜이 이용 가능하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재우 아저씨 저희 해피콜 이용 가능하대요~”
“응? 정말? 다행이네~”
“이제 앞으로는 병원 가실 때 해피콜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응~ 그러게 이제 병원 좀 편하게 가겠네 하하”
“이번 달에 병원 진료 예약이 있으니깐 바로 이용하시면 되겠어요”
“그러면 되겠네 하하”
이재우 아저씨가 앞으로는 좀 더 나은 환경에서 병원을 이용하실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놓였지만, 한편으로는 “왜 진작에 이 생각을 못했을까?”라는 아쉬운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별다른 이유는 없었다. 단지 전담직원으로서 이재우 아저씨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던 것이다.
2024년 09월 06일 금요일 정현진
고민을 통해 당사자가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났네요 - 최승호 -
상황적 어려움에는 해피콜 이용이 충분히 이해됩니다. 그럼에도 일반 복지수단 이용의 뜻도 잘 살펴 도우면 좋겠습니다. - 다온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