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종합일간지 한국푸른쉼터신문부산생명의전화 30주년 “생명ㆍ평화 날개달다”
인터넷종합일간지 한국푸른쉼터신문 http://www.kgatimes.or.kr/ 한국푸른쉼터신문 편집부
한국생명의전화 제27차 전화카운슬링 대회
LifeLine Korea Telephone Counseling Conference
1. 전국대회 개요
주 제 : 생명․평화 날개 달다.
일 시 : 2008년 10월 16일(목) 15:00~ 10월18일(토) 11:30
장 소 : 부산 해운대 아르피나 유스호스텔
주제강사 : 고병헌 교수(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육학)
“생명․평화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등 록 : 9월 12일(금)까지 전일정 등록 : 116,000원
9월 12일 이후 등록 126,000원
전일정 등록에는 만찬2, 중식 1포함. (숙박비 및 조식비용 참가신청서 참조)
입금계좌번호 : 국민은행 957501-01-032907 부산생명의전화
등록취소 : 9월 30일 이내 전액 환불 / 이후 80% 환불
인터넷종합일간지 한국푸른쉼터신문
인터넷종합일간지 한국푸른쉼터신문 http://www.kgatimes.or.kr/ 한국푸른쉼터신문 편집부
2. 강사 소개
(1) 주제강연 “생명․평화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고병헌 교수(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육학)
미국 아메리칸 대학교(American University) 교육학 석사학위 취득 하고 미국 아메리칸 대학교 교육학(교육행정) 박사과정에서 1년 수 학 한 뒤 다시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박사과정 입학 해 교 육철학 및 교육사 전공, 세부전공: 평화교육으로 학위를 취득(1994) 하였다.
ACRP서울평화교육센터이사, CJ나눔재단 도너스캠프(Donors Camp) 자문위원, 나눔과 평화 재단(Nobis Pacem) 전문위원, 서울시교육청 평생교육 운영위원회 위원, 한국YMCA청소년정책위원회 위원으로 평 화와 인권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스코틀란드 글라스고우 대학교(The University of Glasgow)철학 석사과정(M. Phil)에 입학, 1년간 시민교육(평화교육) 연구하고 돌아왔다.
영국 런던대학교 교육대학원(Institute of Education)에서 7개월간 시민교육(평화교육) 연구
올해 초부터는 저소득층에게 인문학을 가르치며 삶에 대한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이 시대를 넘어서는 대안교육으로서의 평화교육을 강의하고 있다.
부산생명의전화 30주년 “생명ㆍ평화 날개달다”
(2) 특 강 II 여성의 눈으로 보는 생명․평화 “핑크리더쉽”
구미정 목사 (숭실대학교 겸임교수)
이화여대 철학과와 동대학원 기독교학과를 졸업 했다.
생태여성주의를 바탕으로 신학과 윤리를 재구성하는 참신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여성과 자연, 생명과 평화의 화두로 삼고 다양한 방식의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있다.
서울복음교회 교육목사로, 한국여성신학회 총무, 한국기독교교회협의 회(KNCC) 생명 윤리위원, 여성목회연구소 연구실장으로, 두레방(기지촌 여성선교센터) 운영위원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이제는 생명의 노래를 불러라"(2004), "생태여성주의와 기독교윤리"(2005), "한 글자로 신학하기"(2007) 가 있으며, 역서로 “교회 다시 살리기”, “기초생명윤리학”, “생명의 해방” 등이 있다. 지금은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3) 특 강 III "상처 입은 영혼의 치유 - 恨"
김중호 교수 (크리스천영성아카데미원장)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졸업 (B.A)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미국 McCormic 신학대학원 목회상담 전공(M.A)
미국 시카고 신학대학원 목회상담학 전공(D. Min)
영락교회 상담목사
영성수련 지도
(3) 워크숍
내 안의 평화 “Just a minute ! ”
Ruth Liddle 교수 (동국대학교)
영국출생의 교육자 (과학적지식과 가치의 조정자)로 서아프리카 지역사 회를 위한 봉사를 위해 국제적 활동을 시작하였다.
Inlingua 랭귀지스쿨에서 국외로 추방된 성인과 어린이를 위한 영어 가르 쳤으며, 11년 동안 브라마쿠마리스와의 모임을 통해 자기인식과 라자요가 명상을 수행하였다. 1997, 1998, 2000, 2002, 2003과 2004 인도 라자 스한에 있는 명상센터 본영의 청년 묵상회 촉진자로 활동했으며, 현재 평 화로운 내면의 찾는 워크샵을 지도하는 조정자로 활동하고 있다.
1998.10 부터 현재까지 서강대학교와 동국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부산생명의전화 30주년 “생명ㆍ평화 날개달다”
똘레랑스 - 서로 다른 것에의 포용
홍세화 (1947년 생. 한겨례신문 시민논설위원)
서울 출생하여 경기중고등학교 졸업. 서울대 외교학과 다니던 중 1972 년 '민주수호선언문' 사건으로 제적되었다. 그 후 1977년 졸업했다.
무역회사 해외지사 근무 차 유럽으로 갔다가 남민전 사건으로 귀국하지 못하고 빠리에 정착하였으며, 이후 관광안내, 택시운전 등 여러 직업에 종 사하면서 망명생활 중 자서전적 고백인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 1995> 를 발간했다. 가치가 서로 다른 이들 간의 소통과 나눔을 우리 사회에 천 착시키는 똘레랑스 담론을 널리 불러 일으켰으며, 『르 몽드』에 실린 기 사묶음 <진보는 죽은 사상인가. 1997> 역. 문화비평 에세이 <쎄느 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1999> 2000년 단행본 <아웃사이더를 위하여. 2000>, 격월간 <아웃사이더. 2000> 발간.
이미 품고 있는 기적의 씨앗 - 해결중심상담
최인숙 교수 (솔루션센터 소장)
성심여대 사회사업학과, 동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수료하였으며, 동방아동복지회 상임 사회복지사, 한림대학교 부속 한강성심병원 정신의료 사회사업가로 활동했 다. 단기 가족치료센터 소장과 가톨릭대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하 였고, 현재 한국가족치료학회 이사이며 한국정신보건 사회복지학회 이사, 부산생명의전화 지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도덕성 : 지성 ․ 감성 그리고 생명
김상윤 교수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부산교육대학 졸업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교육학석사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장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소장
저서로는 맑고 따뜻한 것이 강합니다, 아동심리검사법, 아동발달심리,
한국인의 도덕 판단 발달연구, 부모교육, 유아 창의성 교육과 진단
자살예방센터와 사례관리 - 실무자 워크샵
김종길 박사(부산자살예방센터 대표/ 김종길 신경정신과 원장)
가톨릭의대를 졸업하고 메리놀 병원 신경정신과장 및 한병원 의 무원장으로 근무하였으며, 한림의과대학 부교수, 부산신경정신의학 회장, 부산분자교정의학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부산정신치료 연구원장이며, 가톨릭 의대, 인제의대, 동아의대, 고신 의대의 임상교수로 가르치면서, 김종길 신경정신과 원장으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며 위기에 처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부산생명의전화와는 80년부터 인연을 맺어 지금까지 계속 이사로 지도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부산 자살예방센터 대표이면서 수필가이기도 하다.
부산생명의전화 30주년 “생명ㆍ평화 날개달다”
명상 춤 이종희 님 (춤명상가)
1975년 결혼과 함께 간호사로 독일로 건너가 심리학과 상담을 공부 하고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독일교회 수도원과 퀘이커 전통에 매료되었고 선, 도, 기를 접목한 명상춤을 지도하기 시작하였다.
2006년 한국으로 돌아와 많은 이들이 자신처럼 자유롭고 행복해 지 기를 바라며 명상춤을 공연하고 보급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현재 한 남대에서 정기적인 명상춤 워크샵을 진행하면서 ‘한숲골방’이라는 공 간을 마련해 찾는 이들과 함께 명상모임을 행복하게 진행하고 있다.
Aging , 노년의 평화
한동희 교수 (노인생활과학연구소 대표)
대구가톨릭대학교, 동명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세계 노인학대방지망의 한국대표로 노인 학대 및 노인 역량 강화를 위한 회 의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의하는 등 노인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활동하 고 있다. 경상남도남해군 건강도시 운영위원회 위원, 아시아태평양액 티브에이징 사무총장, 한국노년학회 이사를 역임하였으며, 지금은 한 국노인복지학회이사, 한국가족복지학회상임이사로 활동 중이다. 연구 논문으로는 ‘노인의 치매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웰에이징을 만들 어가는 디지털 실버’ 등 다수가 있다.
(4) 그룹 웍 & 문화나눔
“새․새․새” “아버지와 나”
이두성 마임이스트 (한국마임협회부회장. 마임연기자)
내성적이라는 이두성씨. 생물학도로서 동아리 활동을 하다 연극에 입문하게 되었고,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말이 불필요한 마임을 택하게 되었다. 문복협의 ‘사랑의 문화봉사단’ 연극강사 및 공연 봉사자 이며 책 읽는 사회의 도서관 공연대사이며 ,국민대학교에서 공연학부 ‘연극교재연구’, 교양강좌 ‘몸으로 표현하기’를 가르치며 움직임1,2 및 인형과 대안 공간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작품으로는 90년 "무엇이 될고 하니" (극단 자유)에서부터 시작해 92년 "날아라 새들아"(극단연우 / 연출), 94년 이후 대표작 "새새새", "아버지와 나", "허수아비" 등 다양한 작품을 통한 몸짓으로 이웃과 소통하고자하는 마임이스트다. 워크삽을 통해 몸짓으로 소통과 연대를 모색하는 활동가이기도 하다.
하나됨을 위한 Group Work
하형진 원장 (TS 부산심리상담센터 원장)
교육학 박사, 한국 발달상담연구소 상담부장을 역임하였으며, 집단상담 전문가이면서 1급 청소년 상담사이기도 하다. 생명의전화와는 1988년 부터 1993년 까지 대구생명의전화 자원상담원으로 봉사하였고, 부산에서 는 상담교실 지도교수, 소그룹 지도자로 소중한 인연을 맺어오고 있다.
부산생명의전화 30주년 “생명ㆍ평화 날개달다”
인터넷종합일간지 한국푸른쉼터신문 http://www.kgatimes.or.kr/ 한국푸른쉼터신문 편집부
워크샵 III - 해운대 둘러보기
1. 시네마테크-영화 속 생명 평화 이야기
2.누리마루- 동백섬을 걸으며 생각하는 생명․평화
'누리마루 APEC하우스'는 '온세상'(누리)과 '정상'(마루) 을 의미하는 순 우리말에 영어 APEC과 하우스가 결합 돼 세계의 정상이 모여 APEC회의를 하는 집이라는 뜻 입니다.
2005년 11월 19일 부산 APEC 제2차 정상회의가 열 린 해운대 동백섬 누리마루 APEC 하우스((Nurimaru APEC House). 아시아·태평양 21개국 정상들이 '한국 미'가 흘러넘치는 곱디고운 한복으로 차려입고 푸른 가 을 하늘 아래 광안대교와 오륙도를 조망하며 환담을 나 누었습니다
3. 나루공원 - 생명, 그리고 평화 “쉼의 공간”
총 30,271평 규모로 APEC 기념광장, 잔디광장 및 숲속 쉼터, 산책로, 이벤트 공간 등이 조성된 시민들의 작은 휴식공간입니다. 근처에는 시립미술 관, 올림픽 생활체육센터, 씨네파크, 조각공원 등도 조 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종합일간지 한국푸른쉼터신문 http://www.kgatimes.or.kr/ 한국푸른쉼터신문 편집부
부산생명의전화 30주년 “생명ㆍ평화 날개달다”
3. 일정 10/16(목)13:00~10/18(토)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