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국가철도국(國家鐵路局,NRA) 2016-03-03
http://www.nra.gov.cn/fwyd/zlzx/hytj/201603/t20160303_21466.htm
중국 국가철도국(NRA), [2015년 철도통계공보] 발표
△중국 국가철도국(NRA), 3월3일 [2015년 철도통계공보(鐵道統計公報)]발표.
*국가철도국(NRA): 國家鐵路局,National Railway Administr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2015년 철도통계공보]를 통해 2015년 전국철도 운수생산, 철도건설, 표준·규정과 기술혁신,
에너지소비량 절감 및 오염물배출량 저감 등 4개 방면에서의 주요지표 달성 상황을 공표.
<2015년 중국철도 주요지표 달성상황>
○전국철도 여객발송량 25.35억 명, 전년대비10% 증가.
○전국철도 화운(貨運)총발송량 33.58억 톤, 전년대비 11.9%감소.○전국철도 영업거리 12.1만km(그중 고속철도영업거리 1.9만km 돌파), 전년대비 8.2%증가.
○복선화율 52.9%, 전철화율 60.8%.
○2015년 개통 운영 신규노선 총연장 9531km.
○전국철도 기관차보유량 2.1만 대(내연기관차 43.2%, 전기기관차 56.8%)
○전국철도 객차보유량 5.6만 량.
○CRH형동차(動車組) 보유량 1883편성(17648량), 전년대비 479편성(3952량) 증가.
○전국철도 화차보유량 72.3만 량.
○특별중대철도교통사고 및 중대철도교통사고 미발생.
○'철도노외(路外)사상사고 사망자수(철도공중사상사고 사망자수)' 전년대비 15.8%감소
---------------------------------------------------------------------------------------------------------------------------------------------------------------------------
[2015년 중국철도통계공보(中國鐵道通計公報)]
<중국 국가철도국(國家鐵路局) 2016년3월3일 발표>
http://www.nra.gov.cn/fwyd/zlzx/hytj/201603/t20160303_21466.htm
[번역:중국철도동호회 DF4DK3001(K715)]
●"( )"내의 한자(漢字)는 중국어 원문을 표기한 것임.●"※"는 역자주(譯者注).
●통계범위에는 홍콩, 마카오, 타이완은 포함되어 있지 않음.
●'국가철도'는 '공고합자철도(控股合資鐵路)'를 포함함.
※공고합자철도(控股合資鐵路): '국가철도(구 철도부, 현 중국철도총공사)'가 '지분을 보유하여 지배하는(지배적 지분을 보유한)' 합자철도를 의미함.
1. 운수생산(運輸生産)
(1)여객운수
○전국철도여객발송량(全國鐵路旅客發送量) 25.35억 인(人) 달성, 전년대비 10.0%(2.30억 인) 증가.
그중 국가철도는 24.96억 인으로 전년대비 9.9% 증가.
○전국철도여객회전량 11960.60억 인키로 달성, 전년대비 6.4%(718.76억 인키로) 증가.
그중 국가철도는 11905.30억 인키로로 전년대비 6.4% 증가.
(2)화물운수
○전국철도화운총발송량(全國鐵路貨運總發送量) 33.58억 톤 달성, 전년대비 11.9%(4.55억 톤) 감소.
그중 국가철도는 27.14억 톤으로 전년대비 11.6% 감소.
○전국철도화운총회전량 23754.31억 톤키로 달성, 전년대비 13.7%(3775.88억 톤키로) 감소.
그중 국가철도는 21598.37억 톤키로로 14.0% 감소.
'벌크화물(零散貨物)운량(運量)' 전년대비 18.7% 증가, 컨테이너발송량 전년대비 20.2% 증가.
※운량(運量):발송량(發送量)과 도달량(到達量)을 합한 것.
○중국철도총공사는 철도물류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중국철도 화물운송정보서비스 홈페이지(中國鐵路95306網站 www.95306.cn)'를 개설하여 운영개시.
(3)환산회전량
○전국철도총환산회전량 35714.91억 톤키로 달성, 전년대비 7.9%(3057.12억 톤키로) 감소.
그중 국가철도는 33503.67억 톤키로로 전년대비 7.7% 감소.
(4)운수안전
○2015년 '특별중대(特別重大)철도교통사고' 및 '중대(重大)철도교통사고' 미발생.
○철도교통사고 노외(路外)사망자수 전년대비 15.8% 감소.
※중국철도교통사고 등급 : 피해규모에 따라 특별중대사고, 중대사고, 교대(較大비교적 큰)사고,
일반(一般)사고 등 4등급으로 구분됨.
※철도교통사고노외(路外)사망자수:철도공중(公衆)사상사고로 인한 사망자수.
2.철도건설
2015년 전국철도고정자산투자 8238억 위안(元) 달성.
2015년 신규개통운영노선 총연장 9531km(그중 고속철도는 3306km).
※신규개통운영노선(投産新線): 2015년 개통되어 영업을 개시한 철도.
(1)철도망규모
○전국철도영업거리(全國鐵路營業里程) 12.1만 km, 전년대비 8.2% 증가.
그중 고속철도영업거리 1.9만 km 초과.
○복선거리 6.4만 km로 전년대비 12.5% 증가, 복선화율 52.9%로 전년대비 2.1%p 증가.
○전철거리 7.4만 km로 전년대비 12.9% 증가, 전철화율 60.8%로 전년대비 2.5%p 증가.
○철도망밀도 126km/만㎢로 전년대비 9.5km/만㎢ 증가.
○서부지역철도영업거리 4.8만 km로 전년대비 10.1%(4401km) 증가.
(2)이동장비
○전국철도기관차보유량 2.1만 대로 전년대비 69대 감소.
내연기관차 비중 43.2%로 전년대비 1.8%p 감소, 전기기관차 비중 56.8%로 1.8%p 증가.
○전국철도객차보유량 6.5만 량으로 전년대비 0.4만 량 증가.
CRH형동차(動車組)보유량 1883편성(17648량)으로 전년대비 479편성(3952량) 증가.
○전국철도화차보유량 72.3만 량.
3.규정(規章), 표준(標準)과 기술혁신
(1)규정제정
<철도위험화물운수안전감독관리규정>, <철도건설공정품질감독관리규정>,
<철도전용설비결함제품회수(리콜)관리방법> 등 3개 철도규정 제정 발표.
(2)기술표준제정
○<고속철도레일체결장치>, <철도역전자연동기술조건>, <철도전력설계규범> 등 116개 철도기술표준 발표.
○<고속철도설계규범>, <도시간철도설계규범> 등 31개 철도기술표준의 영문(英文)번역업무 완료.
○ 9개 국제전기전자표준위원회(IEC) 국제표준의 제정업무를 주관진행하여,
그 중 5개는 이미 발표하였음. 또한 새로 5개 국제철도연합(UIC) 국제표준을 주관진행.
(3)지적재산권 및 수상성과
철도산업부문 4개 과학기술성과(科技成果) 2015년도국가과학기술상 수상.
<징후(베이징~상하이)고속철도사업> '과학기술진보 특등상' 수상,
<고속철도대단면(大斷面)황토(黃土)터널건설 패키지기술 및 응용> '국가과학기술진보 2등상' 수상,
<사란석지층(沙卵石地層)쉴드터널 시공안전제어와 고효율굴착기술>과
<고속(高速), 중재열차(重載列車heavy haul train) 견인제어 핵심기술 및 응용> '국가기술발명 2등상' 수상,
"분사(噴射)머니퓰레이터(機械手manipulator)"와 "양측반스프링식홀딩헤드로드횡향조정기구"는 '제17회중국특허우수상' 수상.
※사란석(沙卵石)지층: 모래와 자갈이 섞여 있는 지층.
※양측반스프링식홀딩헤드로드횡향조정기구 : 중문으로는 '雙側半彈簧式托頭帶載橫向調整機構'(클릭),
영문으로는 Load transverse adjusting mechanism for bilateral half-spring type holding head 또는
Bilateral semi-transverse load spring holder headband adjustment mechanism(클릭).
4.에너지절감 및 오염물질저감
(1)종합에너지소비
국가철도에너지소비를 표준석탄(標準煤)으로 환산하면 1569.47만 톤으로 전년대비 5.0%(83.37만 톤) 감소.
단위운수업무량(單位運輸工作量)종합에너지소비 4.68억 표준석탄톤/백만환산톤키로, 전년대비 2.9%(0.13 표준석탄톤/백만환산톤키로) 증가.
단위운수업무량주영(主營)종합에너지소비 4.05 표준석탄톤/백만환산톤키로, 전년대비 3.8%(0.15 표준석탄톤/백만환산톤키로) 증가.
※주영(主營):주영업무(主營業務main business)
(2)주요오염물배출량
국가철도 화학적산소요구량(COD)배출량 2002 톤, 전년대비 0.4%(9 톤)저감.
이산화황(SO2)배출량 28760만 톤, 전년대비 9.2%(2923만 톤)저감.
(3)연선녹화(沿線綠化)
국가철도녹화거리(國家鐵路綠化里程) 4.40만 km, 전년대비 4.0%(0.17만 km) 증가.
--------------------------------------------------------
전국철도 여객발송량 및 여객회전량
----------------------------------
전국철도 여객발송량
---------------------------------------
전국철도 여객회전량
------------------------------------------------
전국철도 화운총발송량 및 화운총회전량
----------------------------
전국철도 화운총발송량
--------------------------------------------
전국철도 화운총회전량
-----------------------------------------
전국철도 총환산회전량
-----------------------------------
전국철도 영업거리
--------------------------------
국가철도 COD배출량 및 SO2 배출량
------------------------------------
국가철도 단위운수업무량 종합 에너지소비
-------------------------------------------------------------------------------
<중국어 원문>
[2015年铁道统计公报]
(http://www.nra.gov.cn/fwyd/zlzx/hytj/201603/t20160303_21466.htm)
2015年,铁路行业各级组织和广大干部职工,认真贯彻落实党中央、国务院的决策部署,
扎实做好各项工作,铁路安全生产保持稳定,建设任务圆满完成,客货运改革深入推进,
改革发展取得新的成效。
一、运输生产
旅客运输。全国铁路旅客发送量完成25.35亿人,比上年增加2.30亿人,增长10.0%。
其中,国家铁路24.96亿人,增长9.9%。全国铁路旅客周转量完成11960.60亿人公里,
比上年增加718.76亿人公里,增长6.4%。其中,国家铁路11905.30亿人公里,增长6.4%。
货物运输。
全国铁路货运总发送量完成33.58亿吨,比上年减少4.55亿吨,下降11.9%。
其中,国家铁路27.14亿吨,下降11.6%。全国铁路货运总周转量完成23754.31亿吨公里,
比上年减少3775.88亿吨公里,下降13.7%。其中,国家铁路 21598.37亿吨公里,下降14.0%。
零散货物运量同比增长18.7%,集装箱发送量同比增长20.2%。建设95306网站,
网上货运业务受理超过99%。
换算周转量。全国铁路总换算周转量完成35714.91亿吨公里,比上年减少3057.12亿吨公里,
下降7.9%。其中,国家铁路33503.67亿吨公里,比上年下降7.7%。
运输安全。全年未发生特别重大、重大铁路交通事故,铁路交通事故路外死亡人数同比下降15.8%。
二、铁路建设
全国铁路固定资产投资完成8238亿元,投产新线9531公里,其中高速铁路3306公里。
路网规模。全国铁路营业里程达到12.1万公里,比上年增长8.2%,
其中高铁营业里程超过1.9万公里。路网密度126公里/万平方公里,比上年增加9.5公里/万平方公里。
其中,复线里程6.4万公里,比上年增长12.5%,复线率52.9%,比上年提高2.1个百分点;
电气化里程7.4万公里,比上年增长12.9%,电化率60.8%,比上年提高2.5个百分点
。西部地区营业里程4.8万公里,比上年增加 4401公里,增长10.1%。
移动装备。全国铁路机车拥有量为2.1万台,比上年减少69台,其中内燃机车占43.2%,
比上年下降1.8个百分点,电力机车占56.8%,比上年提高1.8个百分点。
全国铁路客车拥有量为6.5万辆,比上年增加0.4万辆;动车组1883组、17648辆,
比上年增加479组、3952辆。全国铁路货车拥有量为72.3万辆。
三、规章、标准和科技创新
规章制定。发布了《铁路危险货物运输安全监督管理规定》、
《铁路建设工程质量监督管理规定》、《铁路专用设备缺陷产品召回管理办法》3件铁路规章。
技术标准制定。发布了《高速铁路扣件》、《铁路车站计算机联锁技术条件》、
《铁路电力设计规范》等116项铁路技术标准;完成了《高速铁路设计规范》、
《城际铁路设计规范》等31项铁路技术标准的英文翻译工作;主持9项国际电工委员会
(IEC)国际标准的制定工作,其中已发布5项;新主持5项国际铁路联盟(UIC)国际标准。
知识产权及获奖成果。铁路行业4项科技成果荣获2015年度国家科学技术奖。
《京沪高速铁路工程》荣获科技进步特等奖,《高速铁路大断面黄土隧道建设成套技术及应用》
荣获国家科技进步二等奖,《砂卵石地层盾构隧道施工安全控制与高效掘进技术》和
《高速、重载列车牵引控制关键技术及应用》荣获国家技术发明二等奖。“一种喷射机械手”
和“双侧半弹簧式托头带载横向调整机构”等荣获第十七届中国专利优秀奖。
四、节能减排
综合能耗。国家铁路能源消耗折算标准煤1569.47万吨,比上年减少83.37万吨,降低5.0%。
单位运输工作量综合能耗4.68吨标准煤/百万换算吨公里,
比上年增加0.13吨标准煤/百万换算吨公里,增长2.9%。
单位运输工作量主营综合能耗4.05吨标准煤/百万换算吨公里,
比上年增加0.15吨标准煤/百万换算吨公里,增长3.8%。
主要污染物排放量。国家铁路化学需氧量排放量2002吨,比上年减排9吨,降低0.4%。
二氧化硫排放量28760万吨,比上年减排2923万吨,降低9.2%。
沿线绿化。国家铁路绿化里程4.40万公里,比上年增加0.17万公里,增长4.0%。
注:1.除注明外,国家铁路含控股合资铁路。
2.客货发送量、客货周转量为确报数,其余数据均为速报数。
3.统计范围不含港澳台。
4.除注明外,比上年为同口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