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2. 큐티
마태복음 7:7 ~ 14
기도의 핵심원리 ASK 그리고 좁은 문
관찰 :
1) 기도의 핵심 원리 Ask
- 7절 ~ 8절.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a. Ask(구하라)
-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다. => 문제는 구하지도 않고, 무엇을 구해야 할지도 모른다는데 있습니다.
b. 찾으라(Seek)
- 그러면 찾을 것이다. 찾는 이가 찾을 것이다. => 문제는 찾지도 않고,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도 모른다는데 있습니다.
3) 문을 두드리라(Knock)
-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다. => 문제는 두드리지 않고, 어떤 문을 두드려야 하는지도 모른다는데 있습니다.
4) 아버지는 좋은 것으로 주시길 원하신다
- 9절 ~ 11절.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 아들이 떡을 달라하는데 돌을 주는 아비가 없습니다. 아들이 생선을 달라하는데 독이 든 독사를 주는 아비가 없습니다. 악한 아비도 아들에게 좋은 것으로 주는 것을 아는 법입니다. 그렇기에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좋은 것으로 주시는 분이십니다. 이것을 알고 믿고 확신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엇을 해도 공허하고 채움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5)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 12절 ~ 14절.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이다”라는 선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는 핵심이 여기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너무나 귀하고 변하지 않는 가치를 지니는 법칙이기에 “황금율”이라고 불리웁니다. 이 말씀은 아버지께서 좋은 것으로 주심을 믿고 확신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선대함으로 하나님이 더욱 좋은 것을 주시도록 하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선하게 대해주시는 이유는 우리가 다른 이들을 복 받게 하는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자녀가 다른 이들을 위해 드려지는 인생을 자발적으로 사는 것을 하나님은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사는 이들에게 하나님은 끝이 없는 은혜로 채우시고 또 채우실 것을 약속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것만을 붙잡고 자신의 잇속만 챙기는 자에게 한량없는 은혜를 공급하시지 않습니다. 아버지는 자신을 희생하고 비우는 자를 채우시는 분이시고, 그런 자는 이 땅에서의 상급보다는 하늘의 상급이 비교될 수 없게 큰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믿으며 사는 존재여야 합니다.
6)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 세상에는 넓은 문과 좁은 문이 있습니다.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습니다. 자동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멸망으로 길을 가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다 가는 길이고, 누구나 자신의 소욕대로, 자신의 욕심대로 살면 가게 되는 길입니다.
-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습니다. 생명과 관련되어 있기에 희생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치가 있음에도 쉽다면 누구나 얻고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가치는 고귀할 수 없습니다. 오직 예수님이 걸어가신 그 길. 그 좁은 길, 좁은 문만이 우리를 구원하고, 고귀한 가치로서의 삶을 살아낼 수 있도록 인도하시는 길이 되는 것입니다.
- 주님은 인생을 창조하시고 그 길의 가치를 모두 아시는 분이시기에 이렇게 객관적인 평가와 말씀을 하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십니다.
가르침 :
1) ASK.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것. 이것은 기도의 기본원칙입니다.
- 구해야 하고 =>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 찾아야 하고 =>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 두드려야 한다. => 내가 찾아서 생명을 얻을 그 문을 두드려 열어야 합니다. 두드리지 않으면 열리지 않습니다.
- 이 말씀은 나의 욕심과 소욕을 위한 간구도 포함되지만 그것은 매우 작은 것입니다. 주님은 이어지는 말씀에서 그것을 훨씬 넘어서는 생명에 이르는 것을 위해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 말씀하십니다.
2) 하나님의 마음은
- 자녀에게 좋은 것을 주시고자 하시는 아버지의 마음입니다. 그 마음은 자녀가 다른 이들에게 좋은 것을 주는 것으로 표현되기를 원하십니다. 주님이 좋은 것을 주실 것이기에 주님의 자녀들은 좋은 것을 다른 이들과 나눔에 있어 풍성해야 합니다. 그러면 주님이 더 풍성하게 채워주실 것입니다.
- 대접을 받고자 한다면 먼저 그렇게 대해주어야 한다. 그렇다고 대접받을 것을 전제하고 남에게 대접을 베푸는 것은 아버지의 마음이 아닙니다.
3) 그러나 하나님의 마음을 얻는 자가 가는 길은 좁은 문이다.
- 세상의 법칙이 아니기 때문에 좁은 문입니다. 인간은 어린 애도 가만히 있으면 자기 것부터 챙기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기적인 본성을 넘어서는 삶을 사는 것이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이고, 주님의 자녀가 들어가야 하는 문입니다.
-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해서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 길만이 생명의 길입니다. 큰 길, 큰 문, 남들 다 가는 문이라고 해서 안전하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멸망으로 인도하는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 남들 다하는 것을 나고 하고 있을 때, 남들이 좋다고 하는 것을 나도 좋다고 하고 있을 때, 남들이 가는 길을 나도 가면서 안전을 누리고 있을 때, 두려운 줄 알아야 합니다. 그 길이 생명의 길이 아니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 생명의 길이 아니기에 남들도 다 쉽게 다니고 찾고 하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우리가 자발적으로 그러한 문을 선택하고 열어가기를 원하십니다.
적용 :
1) 인생을 살아가면서 안주하려는 욕구가 없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나를 죽이는 것이고, 멸망으로 인도하는 길이라는 것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주님은 구하면 구하도록, 찾으면 찾도록, 두드리면 열리도록 인도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주체는 내가 그렇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그것까지 해주시지 않습니다. 구하고 찾고 두드리되 그것은 생명의 길이어야 합니다. 내 욕심을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것은 이방인도 하는 것이고 모두가 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남들이 가지 않는 길, 남들이 기피하는 길, 남들이 들어가기 싫어하고 모양새 없는 문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이 내가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문이 되어야 하고 그 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주님이 힘주시고, 인도하시기에 후회가 없는 문이요 길이 될 것입니다.
2) 아내를 천국에 보내고 오늘 봉안하게 됩니다. 주님께서 모든 일정을 인도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더욱 주님의 위로를 기대하고 소망합니다.
3) 이제 엄마가 없고, 아내가 없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주님의 은혜가 임할 것을 믿습니다. 주님이 선하시고 그 인자하심이 영원하시기에 이 시간을 잘 이겨낼 것이라 확신합니다. 임마누엘 우리 주님이 아내와 함께 하고 계시고, 또 우리와 함께 하심이 얼마나 큰 위로와 은혜가 되는지요.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