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형상
(창 1: 26-28)
하나님은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만드셨습니다.
사람이 가진 하나님의 형상이란 과연 무엇인가를 배웁니다.
가. 하나님 형상에 대한 구약성경의 가르침
1.창 1:26-28:
1) 사람(아담)은 하나님을 닮은 존재입니다.
2) 하나님의 형상(첼렘)과 모양(떼무쓰)은 비슷한 말입니다(반복 강조).
3) 하나님의 형상이란 하나님의 다스리심과 거룩함과 의로움과 참지식을 말합니다(칼빈).
4) 피조물 중에서 사람은 하나님을 대표합니다.
2.창 5:1-3:
1) 사람은 타락한 이후에도 하나님의 데무쓰로 지으셨다고 표현됩니다.
2) 셋은 아담의 “데무쓰”를 닮게 태어났습니다.
3.창 9:6:
1)하나님의 데무쓰를 가진 사람의 피를 흘리면 하나님께 대해 폭행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A. 후크마).
2)사람은 그 자체로 독특한 가치를 지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4.시 8편:
1) “시편 8편은 창세기 1:27-28에 대한 서정적 메아리이다”(F. 델리취).
2) 하나님은 사람을 하나님(엘로힘:천사=한글개역성경,하느님=공동번역)보다 약간 못하게 만드셨습니다.
3) 천사는 한번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존재로 불려진 일이 없습니다.
나.하나님 형상에 대한 신약 성경의 가르침
1.약 3:9:
사람은 과거 언젠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으며 그리고 아직도 그 형상을 소유하고 있는 존재입니다. 지음받았다(게고노타스)는 만들어지다(기노마이)의 완료분사형.(헬라어 완료시제는 계속되는 결과를 가져오는 과거의 행동).
2.고후 4:4-6:
하나님의 형상(에이콘)은 구약의 히브리어 형상(첼렘)과 같은 의미입니다.
3.골 1:15:
그리스도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
4.요 14:8-9:
예수는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
5.히 1:3:
“정확한 형상”(도장과 관련된 단어)
6.히 4:15:
예수는 죄가 전혀 없으신 분.
다.하나님 형상에 대한 신앙 선배들의 가르침
1.이레니우스(약130-약200):
태초에 하나님은 인간을 자기의 형상(image)과 자기의 모습(likeness)대로 만드셨다. 그러나 타락 시에 인간은 하나님의 모습은 잃었고, 하나님의 형상은 보유하게 되었다. 그후 그리스도인은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모습을 찾게 된다.
2.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
하나님의 형상을 하나님의 초월적인 것에서 찾지 않고 인간 이성과 지성에서 찾음.
3.칼빈(1506-1564):
하나님의 형상은 참된 지식, 의로움, 거룩함(골 3:10, 엡 4:24), 다스림(창 1:26)
라.정리(묵상과 적용)
1.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로 미래를 바라보아야 합니다(롬 8:18, 빌 3:14).
2. 사람에게 있어 하나님의 형상은 남자와 여자로 나타납니다(막 12:25).
3.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라는 것과 복음 전도의 관계(약 3:9).
인간은 스스로 존경받을 만한 존재가 아니라 모든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때문에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칼빈).
4. 사람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은 단순히 개인 차원이 아니라 인류 전체를 향합니다(역사,문화,남녀노소 모든 인류).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
https://koreacreationtheology.tistory.com/275?category=902077
하나님의 형상이란?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창 1:26)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으므로 다른 피조물과 구별된다. 더 나가서 다른 피조물을 다스리는 지배권을 부여받았다.
그러면 사람이 지음 받은 하나님의 형상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모습인가? 하나님의 품성인가? 그렇지 않다면 무엇인가?
역사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에 대해서는 보는 이의 시각의 차이에 따라 그 해석을 달리하여 왔다.
그 대표적인 것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하나님과 사람이 같은 형체라는 해석
사람의 육체가 곧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육체를 가지신 분이 된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은 영이시며 물질이 아니라 하였다
(요 4:24).
2. 삼위일체 안에 하나님의 존재를 원형으로 취급하는 해석
사람 안에 삼위일체의 자국이 있다는 것이다. 어거스틴은 우리는 사람의 영 안에서 영원하게 심겨진 창조주의 형상을 발견해야만 한다고 하였다
(Detrinitate 14:4). 그는 사람의 기억과 지성과 의지의 삼위일체에서 그 자국(foot steps)을 인지하였다.
3. 형상이 사람의 지배권을 가리킨다는 해석(창 1:26-28; 9:1-3; 시 8편 )
그러나 이 경우는 형상의 정의이기 보다 차라리 기능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4. 형상을 윤리적인 용어로 정의하는 해석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의로우시다. 사람은 그처럼 그의 거룩과 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 이 이론은 일반적으로 개혁주의 신학에서 취하는 입장이다.
5. 최근에 와서는 형상의 사회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해석이 나왔다. 하나님의 형상은 분리된 개인의 소유가 아니라 그의 사랑을 위한 존재로 표현되는 공
동체 안에 있는 인간의 소유라는 것이다. 이 이론은 주로 에밀 부른너(Brunner)의 입장이며 칼 바르트(Barth)는 그리스도 중심의 형상론을 제시하기도
하였다.⑴
이제 여기서 본문의 뜻을 살펴보고 위의 해석 중에서 우리가 취할 올바른 입장을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여기 나오는 용어 형상과 모양은 헬라어의 에이콘과 유사함이나 같다는 것인데 사실상 그 뜻의 구별이 어렵다. 구약(창 5:1; 9:11)과 신약(고전 11:7; 골 3:10; 약 3:9)에서 두 말은 동의어로 서로 바꾸어 쓰였다. 따라서 마틴 루터(Luther)도 형상은 우리와 같이 라는 의미라고 보았다.
그러면 여기서 형상은 어떤 의미의 형상인가?
하나님은 영이시다. 그는 물질이 아니시며 모양이나 형체가 없으시다. 따라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이라 할 때 그것은 육신적이 아니라 영적임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영적으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것이 무엇인가?
어떤 학자는 사람의 영적 인격성을 가리킨다고 본다. 또 거룩과 하나님의 생명의 축복에 대한 복사라고 본다.⑵ 그 밖에 양심, 영, 원의, 이성 또는 기도 등을 통한 하나님과의 교제를 위한 능력 등으로 정의하는데 창세기 1:26에서 강조하는 것은 통일체로서의 사람이라고 보는 이도 있다.⑶
그러나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은 영적이며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의와 거룩(엡 4:24)과 지식(골 3:10)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한다. 사람은 이런 하나님의 형상을 소유했기 때문에 다른 피조물을 다스릴 왕권이 부여된 것이다(시 8:5-8).⑷ 개혁주의적인 해석도 원의 즉 하나님의 형상은 의와 거룩과 지식이라고 본다.
그러면 사람은 타락한 후에도 하나님의 형상을 소유하고 있는가? 원래의 의, 즉 형상의 도덕적 완전은 타락으로 인해서 다 상실하고 말았다.
그러나 사람으로서 사람에게 속한 것, 즉 지적인 능력과 생래적 사랑 그리고 도덕적 자유는 죄에도 불구하고 남아 있다. 사람은 타락한 후에도 이것이 없이는 사람이 될 수 없는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본성은 상실하지 않았다. 그래서 죄로 원의을 상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이라 부른다(창 9:6; 고전 11:7; 약 3:9).
그러면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은 가능한가?
인간의 타락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형상 즉 원의를 상실하지 않은 한 분이 계신다. 그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는 참 아버지 하나님의 형상이시며 우리가 그를 닮을 때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 길은 복음으로서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영적 중생으로서만 잃었던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될 수 있다(골 3:10; 엡 4:25).
주
1. New Dictionary of Theology(Downers Grove: IVP,1988), pp.328-329
2. Cf.Keil & F.Delitzsch,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Vol.1(Grand Rapids: Eerdman, 1980), pp.63-64
3. Victor P. Hamilton, Genesis 1-17(Grand Rapids: Eerdmans,1990),p.137
4. The NIV Study Bible(Grand Rapids: Zondervan, 1985), p.7
출처: http://revdavidsuh.com/bbs/view.php?id=genesis&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