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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udia Buch: 진화하는 위험 - 진화하는 감독
2024년 6월 12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열린 Bundesbank 심포지엄 "Bundesbank im Dialog" 에서 유럽중앙은행 감독위원회 의장인 Claudia Buch 교수의 연설 .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614d.htm
올해 심포지엄 "Bundesbank im Dialog"에 연설하도록 초대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25년 이상 동안 이 심포지엄은 독일에서 관련 이해관계자 간의 대화를 촉진하는 주요 포럼이었습니다. 이 대화는 현 시점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은행의 영업 환경이 크게 변화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에너지 위기, 인플레이션 증가, 2023년 3월 국제 은행 시장의 혼란 등 여러 가지 주요 충격은 경제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후 변화와 자연 파괴는 경제의 근본적인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며 은행이 직면한 위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디지털화와 새로운 금융 기관의 시장 진입은 은행 시장의 경쟁적 성격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지정학적 리스크의 고조는 전후 글로벌 제도질서와 국제경제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 이 모든 것이 실물 경제와 금융 시스템의 구조적 변화를 촉발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완전히 실현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최종 효과는 매우 불확실합니다.
이러한 진화하는 위험은 감독도 진화해야 하며 진화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올해 우리는 은행연합의 첫 번째 기둥인 유럽 은행감독이 출범한 지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은행연합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국가채무위기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이었다. 국경 간 은행 활동의 증가와 국경 간, 그리고 은행과 국가 간 전염 위험은 유럽 내 감독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의미했습니다. 처음 10년 동안 단일 감독 메커니즘(SSM)은 국가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하는 공통적이고 일관된 감독 프레임워크를 통해 유로 지역에서 효과적인 감독을 제공해 왔습니다.
독일의 경우 현재 25개 주요 은행이 ECB의 직접 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감독은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CB와 국가 감독당국은 ECB가 이끄는 공동감독팀(JST)에서 함께 일합니다. 덜 중요한 기관(LSI)은 국가 감독하에 있는 반면 ECB는 감독 기능을 갖습니다. 독일의 경우 이는 BaFin(Federal Financial Supervisory Authority/Bundesanstalt für Finanzdienstleistungsaufsicht)과 Deutsche Bundesbank가 1,000개 이상의 은행을 감독하며 자산 측면에서 국내 시장의 40%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로 지역에서 LSI의 가장 높은 점유율입니다. . 2 ECB 감독위원회에는 국가 감독기관 대표가 포함됩니다. 또한 현장 검사를 담당하는 검사관의 90%가 국가 기관에 고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유럽의 감독은 국가 감독이 잘 작동할 때만 잘 작동합니다. 그리고 국가 감독도 진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2019년에 발생한 Wirecard 스캔들에 대응하여 독일의 국가 감독은 크게 개혁되었으며 BaFin에 새로운 권한과 도구가 부여되었습니다. 삼
유럽과 독일의 감독은 지난 10년 동안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고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려면 계속해서 발전해야 합니다.
올해 5월 ECB 감독위원회는 유럽에서 감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이 개혁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위험과 은행의 회복력 측면에서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유럽 은행 부문의 위험 및 탄력성
유럽 은행의 탄력성은 여러 요인에 의해 지난 10년 동안 증가했습니다.
첫째, 레거시 위험이 감소했습니다. 한때 유럽 은행 시스템의 골칫거리였던 부실채권(NPL)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주요 은행의 NPL 비율은 2015년 7% 이상에서 2023년 2% 미만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거시경제 상황 개선, 감독 개선, 규제 체계 개선, 은행 워크아웃 개선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금융위기는 긴 그림자를 드리운다. NPL 부담이 가계와 기업의 대차대조표에서 완전히 제거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며 이는 성장 역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따라서 유럽 경제가 변화의 단계를 거치고 새로운 충격에 노출됨에 따라 NPL의 새로운 증가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자산건전성 개선과 더불어 자본화 개선을 통해 은행의 탄력성이 강화되었습니다. 위험가중자산을 기준으로 한 은행의 총 보통주비율은 2015년 12.7%에서 2023년 15.6%로 증가했습니다. 2016년 5.3%에서 2023년 5.6%로 증가합니다. 자본금 증가의 중요한 동인 중 하나는 위기 이후 규제 체계 강화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유럽 경제에 닥친 충격은 대부분 재정 및 통화 정책에 의해 완화되어 은행이 충격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 번째 요소는 강력한 유동성입니다. 은행의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은 2015년 138%에서 2023년 158%로 증가했습니다. 현재 환경에서는 효과적인 유동성 리스크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022년 7월에 시작된 통화 긴축은 수년간의 매우 완화적인 통화 정책과 충분한 유동성 공급에 이어 이루어졌습니다. 더욱이, 높아진 지정학적 위험이 시장에 완전히 반영되지 않아 부정적인 소식이 나오면 갑작스러운 시장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이 자본 및 유동성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리스크 관리 시스템과 거버넌스가 비효율적일 경우 부정적인 충격으로부터 은행을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2023년 3월 국제 은행 시장의 혼란이 가져온 주요 교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네 번째 요소는 최근 유럽 은행 감독의 우선순위가 되어온 거버넌스 및 위험 관리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진전이 이루어졌지만 더 많은 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강력한 내부 거버넌스와 효과적인 전략적 조정은 여전히 우리의 최고 감독 우선순위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이 분야의 모범 사례를 포함하여 거버넌스 및 위험 문화에 대한 가이드를 곧 출판할 예정입니다.
전반적으로 안주할 여지가 없습니다. 은행의 위험 관리는 미래 지향적인 위험 평가와 자본, 유동성, 운영 탄력성을 포함한 지속적인 탄력성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유럽 은행 감독은 은행의 건전한 위험 관리를 육성하고 충분한 탄력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은행이 운영되는 위험 환경은 최근 몇 년간 크게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IT 및 사이버 위험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럽 은행에서 보고된 사이버 사고 건수는 2022년에서 2023년 사이에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5 그리고 이러한 공격은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이는 은행의 기능을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상당한 재정적, 평판 및 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럽 은행 감독 기관이 이 주제를 핵심 우선순위로 삼은 이유입니다. 올해 사이버 탄력성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는 올 여름 말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많은 변화가 단순히 순환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는 구조적입니다. 기후 중립이 되려면 CO 2 집약적 활동의 상대 가격과 생산 및 소비 패턴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는 에너지 집약적인 기업 활동의 구조와 위치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금융 부문에서는 비은행 금융 중개기관의 중요성이 커지고 디지털화로 인해 은행 부문의 구조적 조정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위험이 이미 현실화되고 있으며 자산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NPL은 천천히 나타나며 레거시 NPL의 영향을 받는 국가나 부문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증가세는 상업용 부동산 부문으로, 특히 금리 상승과 성장 둔화에 민감한 부문입니다. 최근에는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포트폴리오도 취약성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023년 중반부터 은행들은 2단계 대출 및 조기 연체 증가를 보고해 향후 NPL로 전환될 수 있는 취약성을 강조했습니다. 은행의 충당금 흐름은 이러한 자산 질의 악화를 아직 설명하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NPL에 대한 보장 비율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NPL이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영역은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구조적 변화에 대한 압력이 실물 경제에 가해지고 영향을 받는 기업이 재무 완충 장치를 모두 사용하고 재정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잠재적인 대출 손실이 구체화되기 시작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위험이 진화함에 따라 은행의 위험 관리도 진화해야 합니다. 많은 위험은 매우 새로운 것이며 최근 몇 년 동안 은행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즉, 과거 데이터와 기존 위험 모델은 미래에 대한 지침을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불확실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은행은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거버넌스 및 위험 관리에 대한 추가 요구 사항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는 감독도 진화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감독자는 변화하는 리스크와 그것이 은행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이어야 하며 은행에 시나리오 분석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은행과 명확하게 소통하고 확인된 결함이 즉시 해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모든 작업에는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하므로 기존 작업의 우선순위를 다시 지정해야 합니다.
ECB 은행 감독의 감독 프로세스 개혁
이것이 바로 ECB 감독위원회가 유럽 감독을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여정에 착수한 이유입니다. 2023년부터 새로운 위험 허용 프레임워크가 시행되어 감독당국은 유럽 은행 감독의 전반적인 우선순위에 맞춰 은행별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JST가 감독 검토 및 평가 프로세스(SREP) 모듈에 대한 평가를 4년 주기로 확대할 수 있도록 다년간의 접근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ECB Banking Supervision은 독립적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패널에게 유럽 감독을 평가하도록 요청했습니다. 2023년 4월에 발표 된 보고서 에서는 ECB 은행 감독이 효과적이고 존경받는 감독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감독 프로세스를 더욱 통합하고 위험에 더욱 민감하게 만들어 효율성과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4년 5월 감독위원회는 은행 건전성을 매년 점검하는 SREP의 개혁을 결정했습니다 . 이 개혁은 감독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동시에 SREP가 관련 유럽 은행 당국(EBA) 지침을 완전히 준수하도록 보장합니다. 변경 사항은 2024년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2026년 SREP 주기에 확정될 예정입니다.
감독위원회는 새로운 SREP에 대한 6가지 주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리스크 평가에 집중: 은행별 리스크를 평가하기 위해 감독당국은 공통 도구, 방법론 및 절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감독팀이 매년 동일한 강도로 모든 위험을 해결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새로운 SREP는 다년간의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강화될 것입니다. 평가 결과 은행의 위험 프로필에 중대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면 일부 조건에서 SREP 결정이 2년마다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수의 은행으로 제한되어 있던 이러한 가능성이 확대되어 감독이 보다 균형 있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소규모 은행에서는 이미 덜 복잡하고 더 적은 양의 데이터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은행이 작고 복잡하지 않은 기관으로 분류되는지 아니면 영향력이 큰 은행으로 분류되는지에 따라 감독 접근 방식의 강도와 성격이 결정됩니다. 그러나 규모가 작은 은행이 반드시 덜 위험한 은행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소규모 은행도 복잡한 위험 관리 및 거버넌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3년 3월 미국 은행 시장의 혼란은 큰 은행이 아닌 상대적으로 작은 은행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극명하게 상기시켜 줍니다.
2. 감독 활동의 통합 개선: ECB Banking Supervision은 위험 현장 검사, 위험 통제 및 거버넌스를 포함한 다양한 감독 활동을 수행합니다. 내부 모델 평가와 함께 이러한 검사는 외부 감독과 전용 주제에 대한 JST의 심층 분석을 보완합니다. 은행 전반에 걸친 벤치마킹을 포함하는 수평적 주제 검토를 통해 특정 문제에 대한 철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은행이 직면하고 있는 위험과 이를 관리하는 능력에 대한 통합된 평가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잘 조정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SREP에서는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감독 활동의 통합 계획이 더욱 개선될 것입니다. 이는 또한 은행에게 감독 계획에 대한 보다 명확한 개요를 제공하여 감독을 더욱 예측 가능하고 투명하게 만듭니다.
3. 전체 감독 툴킷 사용: 유럽 법률 체계는 위험 완화를 보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도구는 침입성이 다릅니다. 도덕적 설득과 작전 서한은 가장 부드럽고 덜 침해적인 도구입니다. 제재, 더 높은 자본 요구 사항 및 정기적인 벌금 지불은 더 침해적인 도구입니다.
개혁된 SREP에서는 모든 범위의 감독 도구를 사용하여 감독이 더욱 효과적이고 침해적이 될 것입니다. 6 식별된 약점이 충분히 시정되지 않는 경우 ECB 은행 감독은 감독 도구의 심각도를 신속하게 높이고 단계적 확대 단계를 신속하게 올릴 것입니다 . 여기에는 구속력 있는 양적 요구 사항을 발행하는 것 외에도 법적 구속력이 있는 질적 요구 사항과 정기적인 벌금 납부와 같은 집행 조치를 더 폭넓게 활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특히 은행이 감독 결과를 너무 오랫동안 처리하지 않은 채 방치한 분야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험 데이터 집계 및 보고의 약점에 대한 뛰어난 조사 결과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2022년 및 2023년 SREP 주기의 내부 거버넌스 영역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하위 범주입니다. 이는 단지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위험을 식별하고 조정할 때 은행의 의사 결정자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입니다.
4. 의사소통 강화: 감독당국과 은행에 대한 의사소통은 명확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SREP 결정은 긴 문서가 될 수 있습니다. 2021년에 ECB Banking Supervision은 주요 우선순위에 대해 은행과 더 나은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집행 서한을 도입했습니다. 앞으로는 SREP 결정이 더욱 집중되고 감독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명하며 필요할 경우 강력한 조치를 포함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SREP 결정 기간을 줄인다고 해서 법적 명확성이나 집행 가능성이 손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정 기간은 은행의 구체적인 상황과 위험에 따라 계속해서 달라질 것입니다.
5. 방법론을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기: 우수한 감독은 일관되고 강력한 방법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유럽의 은행 감독은 국가별로 매우 다른 관행에서 시작하여 공통의 방법론적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이를 통해 감독을 더욱 예측 가능하고 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우리의 방법론적 프레임워크는 복잡합니다. 이는 현대 은행 업무의 복잡성을 반영합니다. 분석 기능을 구축하고 유지해야 하므로 이러한 복잡성은 감독자와 은행 모두에게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존 방법론을 더욱 안정적으로 만들고 가능한 경우 더 단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ECB Banking Supervision은 현재 Pillar 2 자본 요건 설정을 위한 수정된 방법론을 개발 중입니다. 이 방법은 2024년 말에 발표되고 2026년 SREP 주기에 완전히 적용될 예정입니다. 기존 방법론을 더욱 단순하고 안정적으로 만들면 감독자는 새로운 위험에 대한 방법론적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6. IT 시스템 및 분석의 더 나은 활용: 은행이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안정적인 IT 시스템과 우수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합니다. 이는 감독자에게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감독을 발전시키려면 특히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IT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디지털 의제를 우선시했습니다. 2024~28년에 대한 당사의 IT 전략에서는 효율성, 데이터 액세스, 위험 분석 및 협업을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적합성과 적절한 평가는 감독 결정의 거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이는 감독을 받는 은행의 관리 기관 구성원이 자신의 역할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Heimdall 도구 는 전문가가 이러한 평가를 수행할 때 받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수동 작업량이 줄어들고 감독자가 보다 복잡한 사례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평가 품질이 향상됩니다. 또 다른 예는 감독자가 수백만 개의 기사, 감독 평가 및 은행 문서에서 정보를 찾고 추출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돕는 웹 기반 플랫폼인 Athena 입니다.
감독은 "가벼운 터치"가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유럽 은행 감독을 개선할 것입니다. 이는 감독 프로세스를 더욱 목표화하고 효율적이며 예측 가능하고 투명하게 만들 것입니다. SREP는 더 짧아질 것입니다. 2026년부터 SREP 결정은 현재처럼 12월이 아닌 9월 말까지 대부분의 은행에 전달됩니다. 이를 통해 결함 식별과 은행이 취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선 조치 사이의 시차가 줄어들 것입니다. 감독은 모든 범위의 감독 도구를 사용하고 조사 결과가 수정되지 않을 때 에스컬레이션 사다리를 더욱 신속하게 올라감으로써 더욱 방해적이게 될 것입니다.
개혁된 SREP는 감독의 감소나 "가벼운 접촉" 접근 방식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은행이 안전하고 건전하게 유지되도록 보장하는 감독의 주요 목적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독은 더욱 효과적이 될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위험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감독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유럽의 성장과 금융 안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증거는 분명합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은행은 실물 경제에 대출할 수 있는 능력이 더 뛰어납니다. 자본이 풍부하고 회복력이 있는 은행은 국제 금융 시장에서 경쟁하기에 더 나은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고 최첨단 거버넌스 구조를 갖춘 은행은 더 나은 미래 지향적 위험 평가를 갖고,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부터 자신을 보다 쉽게 보호할 수 있으며, 구조적 변화 기간이나 위기 상황을 포함하여 고객에게 계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