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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성경에서 말하는 "음란" 이라는 올바른 정의는 무엇인지 성경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성경에는 분명히 "음란" 이라는 단어와 "음욕" 이라는 단어가 별개로 사용되어 있고 또한 "음녀" 라는 단어 역시 음란을 행하는 자를 음녀라고 표현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일반인들과 성경을 읽어본 자들 역시 음란과 음욕을 동일하게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전도사님께서 성경적으로 정의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운소리]
음란과 음욕과 음녀는 무슨 차이가 있는지 물으셨습니다. 그런데 이제야 답글을 올려 죄송합니다. 그 동안 눈코뜰새없이 너무 바빴고- 감기로 많은 날을 앓다보니 다른 사람들의 답글보다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아무리 아파도- 카페에 들어와 답글은 달고 있지만-다른 사람들의 질문보다 답글이 늦어진 이유는 원어(히브리어. 헬라어)를 찾아보아야 하기 때문에- 그리 쉬운 답글은 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답글이 늦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동안 틈틈이 찾아보았던 히브리어-헬라어 각 단어들을 소개해 드리기 전에- 먼저 한글 사전을 통해서 [음란.음욕.음녀]에 대해서 찾아본 차이점을 소개하겠습니다.
○ 음란(淫亂)이란- 성적으로 음탕하고 난잡함.
○ 음욕(淫慾)이란- 음란하고 방탕한 욕심. 색욕, 욕정, 육정
○ 음녀(淫女)- 성격이나 행동이 음란하고 방탕한 여자‘라고 사전에는 나와 있습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음란이나 음욕이나 음녀 등은 다 같이 육체적인 성적타락으로 구지 따져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질문자 역시 이것을 몰라서 질문한 것이 아니라- 그런 단어들이 어떤 경우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쓰여지는 의미와 뜻이 궁금해서 질문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원어는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지 연구한 것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읽어보시고- 또 연구해 보시고- 스스로 판단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컴퓨터 상 헬라어는 기록이 되는데- 히브리어는 아예 글씨자체가 써지지 않아 일일이 그림판으로 떠야 하니 상당히 번거롭습니다만 한번 그림판으로 떠놓은 것을 올려 보겠습니다.
■ 구약에서의 [음란]
[음란]이란 히브리어로 라고 합니다. 잠마란 단어는 "
- “숨어서 기다리다. 도모하다. 악을 꾀하다"에서 유래된 것으로 [계획. 사악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구약에서의 [잠마]라는 단어는 29회 사용하고 있는데 명사로는 “ 악행(레18:17. 레20:14). 죄악(레19:29). 음행(삿20:6. 렘13:27. 겔23:48). 계획(욥17:11).음란(겔16:43.58. 겔23:49). 악(시119:150). 사악(호6:9) "으로 사용되었고- 형용사로는 " 악한(잠21:27.사32:7). 사악한(시26:10). 행악(잠10:23).더러운(겔16:27) 등으로 기록돼 있는데 모두 [잠마]로 기록돼 있습니다.
한국말로 단어만 바꾼 것뿐이지 히브리어 원어는 똑같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어는 실제 육체의 정절을 지키지 아니하고 성적으로 문란한 행위를 하는 사람들에게 사용되기도 했지만- 성경은 육체적-영적 양면성이 있어서- 영적으로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겨야할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도 섬기고-우상도 섬겼을 때 음란(음행)이란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음란(음행)의 또 다른 단어로 이란 단어가 있는데- [자눈]은 ]
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성경에서 [자눈]은 3가지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①육체적으로 매춘.음행.음란(창38:24. 호1:2. 호2:2(음란-호4:12. 호5:4). 동사로 음행하다(겔23:29. 왕하9:22). 음란하다(호1:2). 간음하다(겔23:11) 등으로 사용되었으며-
②우상숭배(왕하9:22)
③이방인과의 음행(나3:4-음행)등으로 육체적인 성적타락과 영적인 우상숭배와 미신행위에 대한 영적 비유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음란]이란 또 다른 단어 가 있습니다. 구약에서 9회 사용되었는데- 이 [제누트] 역시 [자나-음행. 매춘]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제누트]는 항상 비유적으로 쓰여지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① 우상숭배를 비유해서(렘3:2.9(음란). 행음(렘13:27. 렘3:9. 호6:10. 겔23:27). 음란(겔43:9). 음행(겔43:7.9. 호4:11).
② 하나님에 대한 반역행위에도 사용(민14:33-반역하다)되었습니다.
○ [음란]이란 또 다른 단어 κοίτη(코이테)는 신약에서 4회 사용되었고- 그 뜻은 ” 침실(눅11:7). 침소(히13:4). 음란(롬13:13). 임신(롬9:10) “ 등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음란]의 또다른 단어 ἀσελγεια(아셀게이아) 역시
음탕(막7:22). 호색(롬13:13. 갈5:19. 고후12:21. 벧후2:2.7). 방탕(갈5:19. 엡4:19). 음란(벧전4:3. 벧후2:18). 색욕(유1:4) 등이 모두 [아셀게이라]로 기록돼 있습니다.
○ [음란]이란 단어 는 구약에서 약 20회 정도 사용되었고- 그 뜻은 “ 매춘. 음란. 행음. 간음. 음행 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사57:5. 겔16:20.22.28. 겔23:11. 겔16:15.34.36. 22. 겔23:8.11.14. 17-19.29.35). 헬라어로는 ἐπιθυμεω(에피뒤메오-음란)로 신약에 16회 사용되었습니다.
헬라어로는 ἐπιθυμεω(에피뒤메오-음란)- 신약에서 16회 사용되었고-ἐπιθυμῇσαι(에피뒤메오)- 음욕을 품다(마5:28). 원하다(눅22:15.벧전1:12). 탐하다(행20:33). 탐내다(롬13:9). 즐겨하다(고전10:6). 사모하다(딤전3:1). 구하다(계9:6). 명사로는 탐심(롬7:7). 소욕(갈5:17). 욕심(약4:2) 등이 모두 에피뒤메오입니다.
○ [음란-음행]일나 헬라어 단어 πορνεία(포르네이아)는 신약에서 약 25회 사용되었고- 그 뜻은
간음. 음란(마15:19. 막7:21-22. 고전6:13. 갈5:19).
부정. 간음. 행음. 추악(롬1:29).
음행(마15:20.32. 고전5:1. 계2:21. 골3:5. 살전4:3. 마19:9. 행15:20. 행15:29. 행21:25. 고전6:18. 고전7:2. 엡5:3. 계2:21. 계9:21. 계14:8. 계17:2.4. 계18:3. 계19:2)등에 사용되었습니다.
○ [행음.간음]이란 또 다른 단어 란 단어는 구약에서 2번 사용하고 있는데- 이 [니우프]는
- 간음. 간부. 음부. 음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니우프]의 뜻은 "간음(렘13:27). 음행(겔23:43-45) "등 우상숭배 즉 영적인 간음행위을 비유해서 사용되었습니다.
■ [음행]이란 단어 는 구약에서 4회정도 사용되었고- [나아푸프]는
-간음. 간부. 음부. 음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나아푸프]의 뜻은 "음란한 자들. 목이 곧은 교만한 자들(호2:4. 호9:1. 시73:6. 욥41:14). 음행(호2:2) "등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음행]이란 또다른 단어 는 구약에서 28회 사용되었고-그 뜻은 "증오할만한 것. 우상. 가증한 것. 미운물건. 가증한 일. 부정한 것 " 등에 사용되었습니다(왕상11:5. 왕하23:13. 단9:27. 단11:31. 단12:11. 나3:6. 슥9:7. 렘13:27).
○ [호색]의 또 다른 단어 ἀπώλεια(아폴레이아)는 신약에서 약18회 사용되었는데- 호색(벧후2:2). 멸망(행8:20. 행25:16. 벧후3:16. 계17:8.11). 침륜(히10:39)-허비(마26:8) 등 같은 단어로 기록돼 있습니다.
■ [간음하는 자]란 단어 란 단어는 구약에 약 31회 사용되었고 그 뜻은 " 간음하다 " 로
① 육체적으로 간음한 모든 남녀모두에게 적용되었고(출20:13. 레20:10. 잠6:32. 렘29:23. 시50:18. 렘7:9. 잠30:20. 등).
② 비유적으로는 이스라엘이 하나님 버리고 우상을 섬기는데 적용했다(렘3:8. 렘5:7. 렘9:1. 렘23:14 등).
■ 신구약에서의 음욕
구약에서의 [음욕]이란 - “ 뜨거워지다. 따뜻해지다. 더워지다 “이다. 비유적으로 욕망 등에 대해 사용되었다. 사57:5-너희가 상수리나무 사이, 모든 푸른 나무 아래서 음욕(하맘)을 피우며 골짜기 가운데 바위틈에서 자녀를 죽이는도다
겔16:28-네가 음욕(사바)이 차지 아니하여 또 앗수르 사람과 행음하고 그들과 행음하고도 오히려 부족히 여겨 = 의 뜻은 “ 만족하게 되다. 싫증나게 되다 ” 등으로 현상세계에서 만족을 얻기에 물두하는 눈(마음)을 가리키기도 한다.
겔23:11-그 아우 오홀리바가 이것을 보고도 그 형보다 음욕(아가바)을 더하며 그 형의 간음함보다 그 간음이 더 심하므로 그 형보다 더 부패하여졌느니라 = 의 뜻은 "음란한 사랑 간음" 등입니다
신약에서의 [음욕]은 헬라어로 ὅρεξις(오렉시스)는 롬1:27절에 단 1회 사용되었습니다. 그 뜻은 “ 바라다. 동경하다. 욕심을 품다. 음욕을 품다. 원하다. 탐하다 ” 등이 있습니다(마5:28. 등). 마5:28-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 신구약에서의 음녀
구약에서의 음녀는 히브리어로 인데 구약에서 60회 정도 기록돼 있습니다. 그런데 [음탕-음풍] 역시 [자나]로 기록돼 있습니다. [자나]의 뜻은 “ 음행을 범하다 ”인데 성경에서는 4가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① 육체적으로 음란한 남녀에게 사용하기도 했고(음행.매춘. 창부 등)
(창38:15.24. 레19:29. 레21:7. 신23:19. 수2:1. 삿11:1. 사23:17. 렘3:1. 겔16:17. 호3:3. 시106:39 )
②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으로 돌아갔을때(레17:7. 레20:5-6. 신31:16. 삿2:17. 시73:27. 잠6:26. 잠23:27. 사57:3).
③ 우상과 관련하여 미신행위를 했을때 (레17:7. 레20:5-6. 신31:16. 삿2:17).
④ 이방인과의 음란(교류)이라고 기록했습니다(사23:17).
음녀의 또 다른 단어 רוּז(주르)는 구약 성경에서 7회 사용했는데 그 동사의 뜻은 “ 곁길로 가다. 하나님으로부터- 진리로부터 이탈하다. 나그네가 되다. 매춘부가 되다 ”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잠2:16. 잠5:3. 20. 잠7:5. 8. 25. 잠22:14. 등). 명사로는 “ 외인(민1:51). 타인(출29:33. 잠14:10. 잠27:13). 이방인(사1:7. 렘51:51. 욥1:11). 대적(사29:5). 사생아(호5:7) “ 등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아마도 신앙을 버리고 세상과 짝하게 되면 하나님께는 [외인]이며- [타인]이며-[이방인]이며- [사생아]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행위로 인정하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신약에서의 음녀는 πόρνῷν(포르논)인데 - πἐρνημι(페르네미)-“ 팔다 -남창.여창]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계17:5에는 πόρνῷν(포르논)으로- 계17:15-16에는 πόρνη(포르네-창녀.기생.음녀-마21:31. 눅15:30. 고전6:15-16.히11:31. 약2:25)로- 계19:2에는 πόρνην(포르넨)으로- 계17:1에는 πόρνης(포르네스)로 기록돼 있는데- 모두 타락한 종교를 비유하고 있습니다. 위 단어들은 모두 πἐρνημι(페르네미)-“ 팔다 -남창.여창]에서 유래된 단어들입니다.
■ 결론
결론은 간단합니다. 육체적인 성적타락과 관련된 모든 단어들은 거의 다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윤리도덕적으로든- 신앙적인 영적의미든 말입니다. 헬라어 히브리어를 따져 성경을 알아야하고 또 믿어야만 구원받을 수 있다면- 하나님께서 그리 말씀하셨다면- 아마도 원어를 모르는 기독교인들 중에서는 단 한명도 구원받지 못할 것입니다. 솔직이 대한민국 사람들도 특별한 사람 빼고는 한국말 제대로 아는 사람 없습니다. 그래서 한글사전도 있는 것이 아닙니까. 그런데 2600년 동안이나 나라를 잃어 버리고- 1948년에야 국토를 찾아 나라를 이룬 이스라엘 나라 말을 우리가 어찌다 알겠습니까. 동사니-형용사니-부사니- 히필형이니 피엘형이니 힛파엘형이니- 니팔형이니- 이런 것 저런 것 다 따져가며 믿으려면 너무 복잡하여 골치가 아플 것입니다.
구원의 진리는 간단합니다. 철저하게 죄를 찾고 찾아가며 회개하고 고치고- 회개하고 고치고- 알기쉽고 읽기 쉬운 한글 성경 읽고- 그 안에 기록된 계명대로만 순종하면 다 구원받습니다. 간단한 진리를 가지고- 히브리어가 어쩌고- 그리스어가 어쩌고 - 하는 것은 자기 지식 자랑밖에 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남이 모르는 문자 좀 쓰면 유식해 보인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사상을 버려야 합니다. 세상에서 설교 제일 잘한 사람이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영어. 헬라어-히브리어- 한문- 철학 빼고- 순수한 우리나라 말로 - 유식한 자나 무식한 자나- 다 알아듣기 쉽게 하는 설교가 가장 휼륭한 설교인 것입니다. 대개 설교 못한 사람들이 세상 문자 다 써가면서- 이 나라 저 나라 말 다 사용해 가면서- 철학적으로- 심리학적으로- 설교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어려운 설교는 사람들의 정신을 절대로 변화시키지 못합니다. 옛날 한국의 믿음의 선배들은 무식하면 무식한대로- 유식하면 유식한대로- 성령께서 역사하시는대로- 무조건 회개하라고 외쳐 댔습니다. 그 결과 여기 저기서 회개운동이 일어났고- 그 당시 기독교인들은 사회에 있어 유기적 구심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주의 종들이 혀꼬부라진 소리 해 가면서 명설교라고 하지만- 통회자복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저 이론적인 지식만 높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아니 목사들끼리 누가 유식한지 서로 대결을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진정한 설교는 세상에 대한 미련과 애착을 벗어버리고- 오직 구원하나에 목숨과 전 인생을 걸고- 죄와 싸워 승리해 나가도록 세상적인 생각과 마음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명설교인 것입니다.
성경 연구가들은 성도들에게 성경을 보다 알기 쉽게- 명쾌한 정의(개념)를 위해- 원어도 연구해야 하지만- 모든 예배에서의 설교에는 순수한 한국말로만 알아듣기 쉽게 설교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히브리어를 알면 얼마나 알고- 그리스어를 알면 얼마나 알겠습니까. 그런 용어들은 설교에 백해무익한 것입니다. 구원의 진리는 단순하고- 간단한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성경지식대로만 믿고 순종해도 구원얻기에 충분한 것입니다. 어려운 말 써가면서 설교하고- 전도하고- 성경을 알려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도 기뻐하지 아니하십니다. 이 글을 읽은 목사님들께 부탁합니다. 제발 어려운 말 사용하지 말고- 쉽게 설교하십시요. 가장 무식한 자가 알아듣기 쉽게 말입니다. 그것도 이웃사랑의 한 방법입니다. 설교 준비하다가 어려운 낱말이 나오면 쉽게 풀어서 설교하고- 더 쉽게 설교하는 방법을 늘 연구하고 또 연구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나 그리스 사람들이 보면 " 우리나라 말도 우리가 다 알지 못하는데- 너희들이 뭐 안다고 ... 웃긴다"고 할 것입니다. 그래서뿐만 아니라 한 영혼에게 믿음을 심어주고- 구원의 길로 인도하려면- 양 눈높이에 맞춰서-설교해야 하는 것은 원칙입니다. 명설교일수록 모든 사람들이 다 알아 들을 수 있도록 쉽게 쉽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그 교회에서 가장 무식하다고 생각된 사람을 기준으로 해서 설교를 한다면 참으로 잘 한 것입니다. 기도많이 하고- 늘 회개로 사는 목회자들이 - 양무리 영혼을 위해 쉽게 쉽게 설교할때- 성령께서 같이 하시기 때문에-그 설교가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있는 설교가 될 것입니다.
폐일언하고 답글을 늦게 드려 죄송하고- [음란. 음욕. 음녀]에 대한 답글에는 최선을 다했으나 결론은 이러한 단어들이
1, 육체적 성적타락을 의미하고 있는지
2. 하나님을 버리고 세상과 짝했을때 사용했는지
3. 신앙을 버리고 우상으로 돌아갔을때 사용했는지
4. 미신행위를 했을 경우 사용했는지 ...
잘 판단해 보시고 성경을 읽으시면 하자가 없을 것 같습니다. 성경을 읽다가 이러한 단어들이 나오면 - 육체적인 정조관념이 없을때 사용했는지- 신앙적인 정조관념이 없을때 사용했는지- 문맥을 잘 살펴보고 해석하십시요.
첫댓글 신령과신정 이라는 아이디을 갖은 회원으로서 질문을 한 장본인 입니다
전도사님 의 명쾌하고 성경적인 답변 감사드립니다,
전도사님께 질문을 한후 우연하게 어느 지방의 한교회의 목사가 음난과 음녀 에대한 주제로 설교을 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보았읍니다, 그 목사의 설교 내용을 보니 음난,음녀,음욕을 구분조차 제데로 못하고 설교을 하고 있었읍니다
음욕 을 음난과 비슷하게 이해하고 설교을 하더군요 가르치는 선생이 된 이런 목사들은 아마도 국민학교을 다시 다녀야 할것 같더군요
잘못가르치니 배우는 성도 역시 잘못 배움 으로 인해 회개의 대상이 자신이 아닌 남을 지적하는 결과을 가져 오더군요
성경에 나오는 음난,음녀, 는 특히 계시록에 나와 있고 게시록의 뜻은 주로 전도사님 글처럼 미신,우상숨배,배신 을 지적하는 것으로 나오는것으로 믿습니다
세상적인 도덕및 성도로서의 자세로서 음난, 음욕을 예을 들어 보겠읍니다
음욕을 갖는 주체는 대부분 남성 입니다, 남성들 로서 포르노을 보거나 음난 물을 보게 될때 세상 도덕의 시각으로 보면 많은 여성들이 그런 남성을 변태다,음난 하다 고 말하면서 지적을 합니다 그런데 특히 교회다니는 남성 성도가 포르노 물을 보면 남성 스스로도 자신의 음욕에 대한 죄을 심각하게 고민 하면서 숨기게 됩니다 또는 다른 여성에게 발각이 되면 매우 수치스럽게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여성들의 질타에 유구무언 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다행스런것은 이런 남성들이 (남성교인) 자신의 죄을 알고 있고 그런 행위을 하였을때 회개을 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고 회개하면 죄가 사해 지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성 이나 특히 여성 성도들이 자신들이 배운 음욕,음난 에 대하여서는 의외로 성경적으로 무지 하고 분별을 못한 다는것 입니다
음난의 정의는 상대가 음욕을 품도록 자신의 성적 매력을 발산하여 유혹 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포르노 물이 됩니다, 또한 음난을 행하는 자는 자신은 음욕이 없이 상대의 음욕을 자극 하여 음욕하여 죄을 짓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치 사탄,마귀 처럼 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음난의
여성 입니다, 모든 포르노 물에 여성이 주연 배우 인것 입니다
일반인들의 음난 행위자는 자신의 몸을 할수 있다면 많이 드러나게 하는 여성 일것 이고, 특히 이부분 에서 교회다니는 여성 교인들이 일반 사회할동을 하거나 교회을 출석 할때도 음욕을 자극하게끔 많은 노출을 하는것입니다
그리고선 자신의 음난성에 대한 죄의 인식 조차 못하게 되니 회개을 할 생각도 없을것 이고 회개치 않으니 죄는 그데로 남아 있을거라는 것 입니다
음난과 음욕에 대한 옳바른 문법적, 성경적 구분이 되어야 교회 목자는 성도을 옳바르게 가르칠수 있고 남성, 여성 성도 모두에게 죄을 회개 하게 할수 있다는것 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일부 열린 교회에서 워십( workship) 한다 하면서 강대 상에서 젊은 이들의 율동을 (춤) 보여준다 하면서 특히 청년부 여성 교인들의 의상을 노출이 심하게 하거나 에어로빅 의상 등을 입혀서 춤으로 예배을 하는것을 봅니다
이런 것 모두가 그것을 진행하는 젊은,열린예배 진행자가 음난과 음욕조차 구분못하는 어리석은 목자들 이기 때문 입니다
적어도 교회다니는 여성 교인 여성 성도님들은 몰라서 음난한 죄에 빠지는 일들이 없기 바랍니다
@신령과신정 그렇습니다. 단어구별은 고사하고라도 여성들의 옷차림부터 단정해야 합니다.
기독교인들의 옷차림 그 자체가 상대방으로 하여금 음욕을 불어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도 자신은 "상대방에게 아무 감정이 없다. 내 잘못이 아니다. " 등으로 합리화시켜 버리기 때문에
교회 안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리운소리 교회 강대상에서 몸전체 라인을 그대로 드러내는 에어로빅 의상을 입고 춤을 추게 한다는 그 자체는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열린예배 그 자체가 저는 사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사려 깊은 뜻이 있어서 질문 하셨군요. 질문과 답변을 감사드립니다 .다른 사람의 눈과 마음을 호리는 옷차림새....그것도 회개하는것 맞습니다. 저도 전에는 그런 옷차림 많이 입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참 부끄러운 죄였습니다.
남을 죄짓게 하는 반바지를. 입지말라고 해도 말을 듣지않은 자녀를 둔 엄마로서 고개를 들수 없습니다. 저도 전에는 죄인지도 몰랐던 무식한 사람이었음을 고백합니다. 하나님을 알라 힘써 알라 하신 말씀이 가슴에 남습니다. 성경을 보고 내죄를 보지 못함이 봉사요 눈뜬 맹인이니 이런자가 되지 않기를 소망으로 기도합니다.
[음란]과 [간음]은 다 같이 성적타락으로 볼 수 있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음란]은 결혼하기 전 정조관념없이 문란한 성적타락을 말하며
[간음]은 결혼 후 남편이나 아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륜에 빠진 성적타락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세상적으로 음란과 간음의 차이점을 말하자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영적인 의미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