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개요
창조의 정신에 입각하여 문학예술의 이론을 탐구하고 그 실제를 습작 실천하여
이론과 실제 양면에 통달한 문예인력을 양성합니다. 즉 창작에 필요한 구체 실기를 정리 점검 배양하고 민족의 삶과 문화에 내재한 진정성의 모티프를
발현시킬 안목을 길러 문예창작의 형상에 귀결시킬 수 있도록 하여 한국의 문화를 주도하고 나아가 인류의 문화의 창달에 기여할 것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시, 소설, 희곡, 수필, 아동문학, 드라마 등 전통 문학 갈래뿐만 아니라 대중문학, 영상문학, 사이버문학, 독서문화비평,
각종 글쓰기지도, 광고언어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관련 이론과 실기교육을 병행합니다.
문예창작과는 국어에 매개로 한 표현능력을 연마하며 문학의 각 장르에 걸쳐
그 창작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학과소개
및 특성
문예창작학과는 순수문학의 창작실기 및
이론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문학 이론을 탐구하여 창의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유능한 작가를 육성하기 위해 실습과 강의를 적절히 조화하여
교육한다. 뛰어난 독창성과 전체로서의 전형성을 확보한 인재를 길러내어 학계 및 문단에 진출하는 것을 지향한다.
순수문학의 이론연구와 더불어 창작실기에
중점을 두어 창작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작품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창작능력을 고취시킨다. 전임교수 외에도 문단에서 활동하는 중진작가들을 강사로
위촉하여 강의를 담당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회적 흐름에 발맞추어 방송, 출판, 언론 등과 관련된 커리큘럼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또한 수시로 국내 문단의 유능한 작가를
초청하여 문학강연회를 개최함으로써 국내 문단의 흐름과 전망을 이해하고 다양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직접 접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문학의
현장을 탐방하는 문학기행과 문창인의 날 행사, 여름·겨울 워크샵, 작품발표회, 시화전 등의 다양한 학과 행사를 통해 문예창작인으로서의 자세를
배우게 된다.
우리 학과의 학생들은 대부분
문단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실제로 신춘문예, 문예지를 통한 등단 작가를 속속 배출하고 있다. 1997년 문예창작학과 대학원 신설 이후
졸업생의 대학원 진학률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며, 방송작가, 시나리오작가, 기자 등 문예창작 인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활동하는 졸업생이
다수인 만큼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기회도 많다.
교과내용
문예창작과에서는 장르론, 창작실기,
문학개론, 문장론, 구성론 등을 비롯하여 문학 각 장르의 본질과 체계를 이해하고 그 창작에 관련된 실기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소설창작특강] 소설 창작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소설의 기본원리를
파악하고 창작과정을 검토합니다. 원리의 분석과 설명에 이어 선배 작가들의 소설 창작과정을 살펴보며 그 효과와 문제점들을
논의합니다.
[소설창작실습] 소설 창작을 시도하게 하여 창작과정의 실제를 철저히
체험하게 하며 인간과 사회에서 소재와 주제를 이끌어내고 형상화하는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창작 실험을 시도하여 소설 창작의
방법과 정신을 깨닫는데 초점을 둡니다.
[편집실기] 출판, 인쇄, 편집, 교정 등 을 실습을 통해 체득하고 해당
분야에서 실제로 업무 수행을 가능케 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문예사조] 문예사조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한국문학에 반영된 다양한
흐름을 인식합니다.
[시론특강] 시 창작의 바탕이 되는 상상력과 세계 안의 유형을 살피고
이것이 우리 시의 현장에서 어떻게 육화되어 표출되고 있는가를 배웁니다.
교육목표
문예창작학과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사랑·진리·봉사를 바탕으로,
순수문학과 응용문학의 창작실기 및 이론연구 능력 향상을 통한 유능한 작가와 연구자의 양성을 지향한다. 이에 그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순수문학 및 응용문학 창작능력 향상
② 순수문학 및 응용문학 창작이론 연구능력 향상
③ 순수문학 및 응용문학 전문작가 양성양성
교육목표 및 인재 양성 방향
- 대학
교육목표
-
-
- 1. 우리 고유의 민족 정서와 슬기를 현대 예술에 접목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예를
연마하여 세계무대에 견줄 수 있는 창작활동을 추구한다.
- 2. 탐구력과 실험정신을 강화하여 세계 문화의 다양성과 새로운 추세를 수용하고,
첨단매체와 기법을 익혀 미래 지향적 창작력을 갖도록 한다.
- 3. 자주적인 문화의식과 독창적 상상력을 갖춘 예술 창조자와 촉매자를 배출함으로써
인류의 아름다운 삶과 지구촌 문예 진흥에 기여한다.
-
- 학과
교육목표
-
- 1. (우리 예술혼의 계발) 우리 민족의 예술혼과 전통을 이어받아 오늘의 문학 창작
교육 현장에 널리 재현한다.
- 2. (세계화) 미지의 예술을 향한 실험적 탐구와 창작에 앞서 나가고, 세계성과
주체성을 추구한다.
- 3. (예술-과학 융합) 문학의 여러 장르와 과학기술의 융합 지향적 상상력을
계발한다.
- 4. (연계·순환·통합) 고전과 현대, 타 문학 장르, 예술 간의 통섭을
시도한다.
- 5. (산학협력) 문학 교육과 관련 있는 직업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계발한다.
- 인재 양성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