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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증기기관차의 구동방식 질문드립니다..
트레인 마스터 추천 0 조회 344 11.05.25 21:00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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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5.26 11:45

    첫댓글 답변은 아닌데 "여기서도 충분한 해답을 얻지 못하면 네이버 지식으로 이관", "얄팍한 지식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시다고 생각하신다면" 이 두 마디 문장에서 문제점을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11.05.26 23:56

    제가 네이버 지식으로 이관한다는것은 많은 철도동호인들이 지식이 해박하시지만 관심없으신 동호인들도 대거 있으시기에 레일러에서 소개될만큼 학구적인 철도동호회에서 질문해도 안되면 차선책으로 네이버에 넘긴다는 것이었을뿐 그것이 증기기관차를 모르는 동호인이라고 실망하거나 무시하려는 뜻으로 말한건 아닙니다. 또한 얄팍한 지식아나마 도움이 되면 답해달라고 한것은 미궁에 빠진 사건에서 범인의 머리카락 하나가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결정적 단서가 되듯이 저역시 그런 도움이 될것으 여겨 답변해달라는 뜻으로 표현한것일 뿐입니다.. 저를 넘겨짚으시려면 제대로 넘겨짚으셨으면 합니다.

  • 11.05.26 21:14

    아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만 마지막 네 줄 때문에 왠지 심히 답변하기 싫어지는군요.

    증기기관차의 출력은 ***의 **와 **와 ****이라는 3가지를 모두 곱한 것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리고, 구동 방식은 대체로 ***와 **을 잇는 ***을 이용하여 **들을 돌리는 것이 많습니다. 이때, **은 ***과 **이라는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되며, ***은 ***과 연결되어 직접 이 ***을 돌리며, ***과 **들은 *** **를 통하여 연결됩니다. 그리고, 증기기관차의 최고속력은 **의 **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로 **을 ** **는 방식으로는 **의 ***에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속도를 높이려면 **의 **을 *게 할 수밖에 없습니다.

  • 11.05.26 21:13

    그렇기 때문에 고속 증기기관차들은 아주 *** **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 **들과는 별도로 **과 **이라는 것들이 있는데, 이들은 구동과는 상관이 없고 증기기관차의 **을 ***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동력전달방식을 ** **식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여기서 **의 ***는 ***rpm으로 제한됩니다.

  • 11.05.26 21:12

    그리고, 실린더가 2개 있는 방식은 출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로 **을 직접 **하는 방식에서 양 끝의 **에 도달하였을 때 **이 불가능해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2개의 실린더를 배치한 것입니다. 물론 앞에서 언급했듯이 당연히 출력과도 상관이 있습니다만 2기통, 3기통, 4기통으로 하는 것은 출력 자체의 향상이 목적이 아니라 기구적인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 작성자 11.05.27 15:39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표시는 무슨 표시인가요? 좀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중요단어를 *따위로 가리는 유치한 장난 말아주시구요.. 전 정말 진지하게 여쭤보는겁니다. 글구 마지막 말은 철도박사님 댓글에 말했으므로 거기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1.05.26 22:39

    진짜 궁금해서 질문하시는건가요?

  • 작성자 11.05.26 23:55

    그럼 제가 장난으로 질문했겠습니까..? -_-;;

  • 11.05.27 05:18

    장난이라고 말한 적은 없습니다. 다만, 질문의 의도가 궁금증 해결 외의 다른 곳에 있어 보였을 뿐입니다. 아니면 말구요.

  • 11.05.27 00:56

    제대로 넘겨짚지 못한데 반하여 저 외의 다른댓글들이 정상적으로 달리지 못하는 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ㅡ네이버지식인으로 이관하겠다 라는 뜻은 철동 너네들보다 네이버지식인에서 정확한 답변을 줄 가능성이 높다 즉 지식의 깊이가 네이버지식인 > 철동 이다 라는 뉘앙스가 강하고요

  • 11.05.27 00:59

    그리고 얄팍한 지식 이라는 표현은 내가 남의 질문에 답하면서 겸손함을 표현하는 말이지 답을 달아줄 누군가에게 써서는 안될말입니다 그럼 답변달아주는 사람이 얄팍한 지식가지고 있다는 말인데 답변자를 완전히 무시하는게 되겠지요 아셨나요? 얄팍한 지식 이라는 말은 자기자신한테 쓰는거지 남한테 쓰는게 아닙니다

  • 작성자 11.05.27 15:37

    전 정말 악의없이 순수하게 질문한것 뿐인데 죄다 죽을 죄인처럼 몰아가시는군요.. 혼잣말을 여러사람이 보는 게시판에서 부분적으로나마 쓴것은 큰 실수이나 그 뜻은 동호회를 무시하는뜻같은건 전혀 없으니 이이상 거론치 말아주십시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하겠습니다.

  • 11.05.27 09:18

    삼성경제연구소에 가서 무료회원으로 가입하시고, PDF 파일로 된 "철도 르네상스"라는 책을 내려받으세요. 거기에 보면 증기기관차의 차륜 형식을 미국식, 유럽식으로 풀어놓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왜 미카와 파시 같은 기관차 형식이 나뉘는지를 잘 알 수 있죠.

  • 작성자 11.05.27 15:38

    그런 정보가 있었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11.05.28 00:38

    요약하면 축이 많으면 힘이 좋지만 속도가 떨어지고, 축이 적으면 힘은 떨어지지만 속도가 높습니다.

  • 11.05.28 21:54

    그거 그렇게 단순하지 않은데요?

  • 11.05.28 22:02

    그러니까, 덧글 하나로 정리할 만큼 압축하면 이렇다 이야기죠. 증기기관차의 성능에 대해서 정리하자면 책 한권은 나오는 건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동륜경, 차축배치, 축수 및 베어링, 하중배분, 피스톤 숫자, 밸브기어, 연소면적, 연료 종류 같은 요소가 많이 개입하죠. 표준적인 단일프레임 구조의 단순팽창식 증기기관차라면야, 대충 다른 기술적 조건이 대동소이하다고 할 때 저렇게 까지 압축해도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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