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잡아야 할 역사(http://cafe.daum.net/realhistory
게 시 판 : 상/고대사 토론방
번 호 : 4312
제 목 : 청해진의 위치..(박민우님글)
글 쓴 이 : 지구사랑
조 회 수 : 18
날 짜 : 2004/08/18 11:19:45
내 용 :
朴民宇 (2004-08-17 22:25:11, Hit : 110, Vote : 2)
청해진의 위치
장보고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 장보고는 중국으로 유입되는 아라비아·페르시아·동남아시아지역
등의 무역품과 당의 무역품을 신라로 가져오고, 신라의 무역품을 이들 지역에 수출함. 또한 양국의 무역상들 이 중국 현지에서 서로 왕래함으로써 한국 역사상 최초의 동·서양 교류가 이루어짐." 이라고 하였는디 당시에는 동서양 교류가 실크로드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해상무역은 아직 철도멀었던 시기입니다. 서양인들이 항해술이 발달하기 시작한 것은 11세기 이후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서해 앞바다 완도에 청해진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건 말도 안되는 소리 입니다. 당시의 국제적인 무역 관계는 당연히 실크로드를 통해 이루어 졌고 청해진(淸海鎭)은 대륙의 깊숙한 곳 실크로드의 관문에 있었습니다. 그 곳에 신라가 버티고 있었으며 신라라는 명칭자체가 실라이면서 비단이라는 뜻입니다.
다음은 청해진의 위치를 표시한 지도 입니다.
그곳에 신라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4세기초부터 힘이 강해진 신라는 산동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중국역사지도집의 당(唐) 시기에 보이는 청해진(淸海鎭)의 위치입니다.
표시된 영역을 확대하자면...
신강성 우루무치(烏魯木齊)와 인접한 곳인데, 우루무치는 실크로드의 천산북로 중간지점으로, 700여개의 강과 50여개의 호수가 있다고 합니다.
중국사전사화(中國史前史話) 28쪽
…博斯騰湖.「湖」在塞外慣習上原可叫做「海」
所以太康地記說‥「河北得水爲河, 塞外得水爲海」
청해진는 이 수많은 강들이 거미줄처럼 얽힌 한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음이 보입니다.
장보고 때의 청해진인지 아닌지는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지만...
청해진 오른쪽 아래로는 돈황이 보이는데, 돈황 일대가 대륙사관으로는 신라의 영역이었다고 하지요.
그리고 청해진 아래쪽으로 고차(庫車)라는 곳에, 당나라가 두었다는 안서도호부가 있는 게 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언기(焉耆)가 보이는데,
중국민족사의 기록에 있는 (역사강론, 단군조선의 강역 참조)
연연…隨水草畜牧其西則焉耆之地.
東則朝鮮之地. 北則渡沙漠窮瀚海. 南則臨大적…
연연족은... 물과 풀을 따라 목축을 했는데, 그 서쪽은 언기의 땅이다. 그 동쪽은 조선의 땅이다…
언기의 동남쪽에 있는 박사등호(博斯騰湖)가 고대의 서해(西海)였다고, 중국사전사화(中國史前史話)에는 기록되어 있습니다.
28쪽…(史記大宛列傳索隱引) 而且博斯騰湖之名爲西海…
約定的集合地點博斯騰湖(西海)…博斯騰湖卽大荒西經的西海…
청해(靑海)가 언제부터 서해(西海)로 표기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아무튼, 이 지도상에 나와있는 청해진은 중요한 교통의 요지이며, 동시에 당과 신라를 비롯해 각 국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국경지대에 처해 있는 것 같습니다. 서역에서 돈황으로 이르는 실크로드 천산북로의 거점도시이므로, 국제무역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입지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