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하나엔텍 김재영 대표는 "빗물은 우리의 소중한 자원이므로 반드시 재활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21세기는 물부족의 시기가 될 것이다. 오늘날 인류와 자연환경은 물부족에 의한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빗물에 대한 활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물부족 국가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세계 50개국을 대상으로 1인당 물이용 가능량의 추이도 1990년에는 2만8662㎥, 2025년에는 2만4795㎥로 각국의 물이용 가능량에 대해 계속적인 적신호를 보내고 있다. 우리도 물을 절감해 사용하고 또한 빗물의 사용에 대한 적극적인 정부의 방침이 마련돼야 하겠다.
각 가정 지붕이나 회사 옥상 등에 빗물받이 및 빗물이동관 설치를 통해 빗물을 지상에 설치된 빗물저금통(저장장치)에 모으는 시설이다. 비가 내릴때 이동관을 통해 빗물을 저금통으로 모이게 되는데 이물질은 여과장치 필터를 통해 걸러지고 깨끗한 물만 저금통에 저장된다.
빗물저금통의 물 사용은 각 가정이나 회사·학교에서는 세탁빨래용수, 화장실용수, 물청소용수 및 조경용수, 사업장에서는 세차용수, 운동장은 잔디조경용수,군부대, 아파트 등 사용할 장소는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많다.
우리의 빗물을 100%로 봤을때 75%는 그대로 버려지고 현재 사용은 25%에 불과하다. 빗물저금통을 이용해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이 최우선돼야 겠다. 또한 빗물수질 산성비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처음에 내리는 빗물은 10㎜가량 흘려보내고 그후 사용하면 된다. 산성비가 높은 빗물이라도 2~3일 후에 사용하면 된다.
현재 빗물저금통이 설치된 곳은 ▷육군 노도부대 빗물저장조(30㎥×1SET) ▷수도권매립지 빗물저장조(10㎥×1SET) ▷화정중학교 빗물저장조(45㎥×1SET) ▷송도 한진로즈힐 아파트 신축공사 빗물저장조(5㎥×2SET) ▷서울 관악구 빗물저금통(8곳) 등이다. 사용한 사람들에 따르면 반응은 아주 만족스럽다고 한다.
그리고 빗물저금통의 설치지원은 서울시에서 개인주택의 경우 100% 지원하고 개인주택을 제외한 경우 50%를 지원하며 나머지는 본인 부담이다. 앞으로 점진적으로 홍보를 통해 각 가정이나 회사 단체에서 빗물를 활용할 수 있는 그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하는 마음에 빗물저금통(저장장비)의 사업계획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김재영 대표 프로필 1961년 경북 봉화군 명호면 고감리 출생 1983년 현대중공업 선체설계 근무 1987년 성화산업 근무 1996년 성화플랜트 근무 2002년 강호크린텍 대표이사 2005년 (주)하나엔텍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