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韓流1] 케나프 산업협동조합 세미나 개최(가상)
-신이 내려준 구원의 식물, 대한민국과 지구를 살릴 제2의 무궁화
-샤론의 장미, 히비스커스 카나비스
-탄소중립화, 토양개선, 사료작물, 바이오매스, 천연건축소재, 식물성오메가 3의 보고
2023년1월29일 11시부터 강남 코엑스 회의실에서 한국케나프 협회 주최, ‘신의 선물 대한민국을 살릴 식물 KENAF’에 대해 한국중소기업연구소 소장 전병화 박사의 특강이 있었다.
그 장면을 잠깐 르포하여 보자면, 주요부분을 인용하여 보고 그의 강연은 유튜브 케나프 방송 18번을 보면된다.
‘무궁화가 히비스커스입니다. 지금 라오스 지역의 ’신이 내린 차‘라는 것이 그것이요. 카니비스는 뭐냐? 대마입니다. 안동대마특구에서 추진 하지요. 그런데 이 두가지의 장점을 합친 것이 히비스커스 카나비스 바로 케나프, 양마(洋麻)입니다. 그 용도는 무궁무진하고 특히 그 꽃은 하와이 무궁화라하니 아름답기 이를 때 없지요. 무궁화는 바로 성경에 나오는 샤론의 장미입니다. 또 대마가 지금 안동에서부터 구원의 작물로 연구 되지만, 대마성분, 카나비노이드 때문에 상당한 제약이 있습니다.
케나프는 대마와 비슷한 모양새이지만 품종이 다릅니다. 물론 시비디등 유효 약용성분은 없지만, 그 오메가3.6.9 성분은 매우 우수하고 수율이 높습니다.“
이어서 ’한국 케나프 산업협동 조합‘ 블랙요원 권모 이사의 ’케나프 10個銘‘에 대한 특강도 있었다.
”저의 신분을 제대로 밝히지 못함을 용서 하시고, 일단 첨부한 참고 자료의 작성자로서 그 활용에 대해서 한마디 말씀 올립니다.
1. 지구 환경을 살리는 식물이다. 왜? 탄소 흡수가 타 식물의 5-6배로 심는 즉시 탄소 배출권을 받는 것은 물론 주위 식물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잡 동물이 안온다.
2. 한해 2-3모작이 가능하여 그 생산량이 매우 많고 그것을 어릴 때 그냥 압축하여 수확하면 벼농사 기계로도 가능하고 사료로서 엄청난 효과가 있다.
3. 섬유화 할 경우 대마와 같은 의복생산이 가능하고 이는 곧 아토피등 공해에 찌들은 이들에게 섬유를 제공하고 카펫트,차량내장제등 천연 포장 소재로 가능하다.
4. 줄기를 압축, 벽돌을 만들거나 황토 진흙과 혼합 친환경 건축 소재로 만들 경우 건강이 이롭고, 이를 응용한 찜질방은 대단히 힛트 할 것이다.
5. 그리고 이 성분이 식물성 오메가3.6.9의 보고이고, 여기에 항암 항염증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지금 천연 약물로 그 우수성이 검증되고 있는 시점이다.
6. 이 섬유는 항바이러스 소재로서 마스크로 제조할 경우 그 효용성은 엄청나며 실제 이와 유사한 대마마스크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힛트하고 있다.
7. 대마와 다르게 그 꽃이 무궁화와 같아서 코리아의 상징으로도 손색이 없어 정원수로 활용도 가능하고 그 꽃은 차(tea)로 만들어도 미용차로 각광 받는다.
8. 팰릿화하면 친환경 천연 연료로 난방용으로 사용시 자연을 보호하고, 기름을 짜서 바이오 석유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무공해 연료이다.
9. 작물의 특성상 불모지,갯벌등에도 잘 자라고 식물의 형태가 재배,수확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어디서나 기를 수가 있는 장점이 있다
10.물론 규모의 경제와 표준화가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이에 대한 것은 국가적 차원의 아니 세계적 차원의 지원이 있으면 후진국 열대지역민의 소득증대에도 기여 한다.
이렇게 열변을 토한 그는 히비스커스 차 한잔으로 ’샬롬(평안)‘을 얻을 수가 있다고 하자 너도 나도 한잔 마시려고 달려들어서 아수라장이 되는 진풍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 강연은 19번 유튜를 참고 하면 된다.
이어 케나프 산업 협회 기술고문 문모 박사의 투자대비 이익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이 강연은 20번 유튜를 참고 하면 된다.
지금 대마산업이 지지부진하여 그 갈 곳을 잃고 표류하는 사이에 은인자중,도광양회 내공을 기르던 ’케나프‘가 그 모습을 화려하게 드러낸 연찬회는 뜰뜬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리고 2차 사업에 돌입한다고 선포하였다. (글 권오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