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장
풀 이
351.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는 주의 새 하늘과 새 교회에 있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천적 사랑에서 나온 지혜를 뜻한다. 최고의 뜻으로 `르우벤`은 무소부지를 뜻하고 영적 의의로는 지혜와 총명과 과학과 신앙을 뜻하고 자연적 의의로는 시각을 뜻한다.
그러나 여기서 `르우벤`은 지혜를 뜻한다. 그로 말미암아 천적 사랑을 뜻하는 유다 다음에 나오고 천적 사랑은 지혜를 내기 때문이다. 사랑은 그 짝 곧 과학, 총명, 및 지혜의 짝이 없이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연적 사랑의 짝은 과학이요, 영적 사랑의 짝은 총명이요, 천적 사랑의 짝은 지혜이기 때문이다.
`르우벤`이 이것을 뜻하는 것은 그의 이름이 시각으로부터 이름지어졌기 때문이요, 영적 자연적 시각은 과학이요, 영적 시각은 총명이요, 천적 시각은 지혜이기 때문이다. 르우벤은 또 야곱의 장자요 그래서 이스라엘은 그를,
너는 나의 능력이요 나의 기력의 시작이라 위광이 뛰어나고 권능이 탁월하도다(창49:3)말하였던 것이다. 실로 이와같은 것이 신적 사랑에서 나온 지혜인 것이다. 그리고 르우벤은 그의 장자 상속권으로 말미암아 교인의 지혜를 표상하고 뜻하였기 때문에,
르우벤은 형제들을 권고하고 요셉을 죽이지 말자하고... 요셉이 구덩이에 없는 것을 보고 슬퍼한지라(창37:21,22,29).
또 이 때문에 그의 지파는 남쪽에 진을 치고 르우벤 진지라 일컬음을 입었던 것이다(민2:10-16).
`남쪽`은 사랑에서 나온 지혜를 뜻한다. 그러므로 그 지혜 안에 있는 사람들은 `천국과 지옥`(148-150)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천국의 남쪽에서 사는 것이다. 드보라와 바락의 예언서에 있는 `르우벤`이 이 지혜를 뜻하는 것은 아래의 말씀으로 분명하다.
르우벤 시냇가에 큰 결심이 있었도다 네가 양의 우리 가운데 앉아서 목자의 저 부는 소리를 들음은 어찜이뇨 르우벤 시냇가에서 마음에 크네 살핌이 있도다(사5:15,16).
`르우벤 시냇가`는 지혜에 관련한 모든 종류의 지식을 뜻한다. 모든 지파에는 또 정반대의 뜻도 있기 때문에 르우벤 지파는 그 반대의 뜻으로는 사랑에서 떠난 지혜를 뜻하며 그래서 인정에서 떠난 신앙도 뜻한다.
그는 그의 아버지 이스라엘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았으나(창49:3,4).
또 그래서 그는 장자 상속권을 박탈당하였던 것이다(대상5:1). 17항을 보라. 또 그래서,
그에게는 요단 저편에 기업을 주고 가나안 땅에서는 주지 아니하리라 르우벤 시므온 대신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내 것이라(창48:5).
그러나 르우벤은 지혜에 대한 표상과 의의는 그대로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