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 전 부터 우리집 아이들이 주말 TV프로그램으로 꼭 보는 것이 S모 방송의 '붕어*' 이다.
그 프로그램 한 코너인 속담 맞추기를 보기 시작하고서 아이가 부쩍 속담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뜻을 물어보고 정답을 미리 알고 싶어 하길래
지금 아이에게 속담책을 접해주면 적기이겠구나 싶던 차에 만난 책이 바로
삼성출판사의 <유행어보다 재치있는 우리 100대 속담> 이다.
첫 표지를 넘기면 한 귀퉁이 살짝 적혀 있는 이 글귀가 가슴에 와 닿는다.
'짧은 말에 오히려 많은 지혜가 감추어져 있다.'
구구절절 길게 말하지 않고도 저렇듯 짧은 문장으로 어쩌면 저 깊은 뜻이,
삶의 지혜가 담겨 있는지 감탄하기 쉬운 우리네 속담을 이렇게 표현해 낸것이다.
참 적절하지 않은가!!
차례를 보면 100가지 속담이 쫙 소개되어있다.
해학적인 그림과 더불어 속담에 대한 내용이 쉽고 재미있게 소개되고 있다.
지겹거나 어렵지 않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적절히 표현되어져서 이해가 빠르게 된다.
우리 아이는 붕어빵에 퀴즈로 나왔던 속담부터 먼저 찾아 읽었다.
흥미있는 부분부터 찾아 읽더니 연신 고개를 끄덕이고
"엄마 이 속담 무슨 뜻인지 알아요?" 묻더니 본인이 이해가 된 것을 다시 설명 해준다.
본문에 대한 좀더 보충하고자 하는 내용들이 있으면 작은 글씨로 이렇게 친절히 적혀져 있다.
이 글들 또한 맛깔스럽다.
아이가 흥미있어 할 때 또는, 한자 공부를 할때,
아님 일상 속 속담을 생활화하면 아이가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이 속담들을 친근하게 받아들일 것이라 여겨진다.
그럴때 이 책이 좋은 동반자 역할을 할 것임에 분명하다.
첫댓글 http://blog.daum.net/san0107/70
http://cafe.daum.net/qmftiahfjqm/Ke2i/6377
http://book.interpark.com/blog/guidan/2688824
http://blog.yes24.com/document/6287727
http://blog.aladin.co.kr/786800108/5553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