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 창립 10주년 백서 축사
2014. 4. 22(화)/10주년 백서게재
자활센터의 보람을 나누고 희망을 설계하는 훌륭한 지침서가 되기를....
제주시장 김 상 오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가 창립 10주년을 맞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고 반갑게 생각하면서 센터 창립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가 창립 10주년의 보람과 희망을 나누기까지 그간 많은 활동과 노력을 경주해 오신 김효철 센터장님을 비롯한 자활센터 가족 여러분의 노고에 마음을 다하여 격려와 고마운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 창립 10주년 백서에는 자활센터가 걸어온 10년의 발자취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고 믿습니다.
자활센터가 창립하고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회원들이 지혜와 슬기를 모아 10년의 역사를 만들어 냈으며 백서에 오롯이 담긴 갖가지 사연과 활동내용들은 자활센터 가족 여러분들이 피땀어린 노력으로 일구어낸 값진 보람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에서는 자활사업단과 자활기업으로 나누어 지역사회 공헌사업을 비롯해서 사회복지사업, 돌보미사업, 꿈드림사업 등 다양한 자활사업과 자활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 주민을 중심으로 서로 힘을 합치고 지혜를 모아서 자활과 자립의 꿈을 실현해 나가는 이러한 자활과 자립의 활동이야말로 삶을 보람되게 하고 미래의 희망을 키워나가는 밑거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시에서도 모두 함께 누리는 촘촘한 희망복지를 구현해 나가기 위해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자활사업단 확대, 맞춤형 취업과 창업지원, 저소득층을 위한 안정적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의 사회참여와 사회안전망 강화,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 적극적인 복지행정을 추진하는데 성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아름다은 진실은 마음가짐을 바꾸면 현실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현실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처럼 의지와 노력과 부지런한 마음으로 현실을 조금씩 바꾸어 나가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러분의 뜨거운 자활의지와 지역사회를 위한 아름다운 공헌이야말로 여러분의 삶을 바꾸고 있으며 오늘의 보람을 누리고 미래의 희망을 저축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아무쪼록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가 창립 10주년을 맞아 발간하는 이 백서가 지나온 10년을 밑거름 삼아서 새로운 10년의 희망을 가꾸어 나가는 훌륭한 나침반이 되기를 바라면서 여러분의 앞날에 늘 보람과 행복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