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교육의 이해
목차 :
1. 산림
2.산림교육이란?
3.산림복지
4.산림교육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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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과 삼림의 차이
▶산림 : 수풀과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토지
▶삼림: 우거진 수풀
※수풀이란 풀,나무,덩굴 따위가 한데 엉킨 것이다.
이때 수풀의 준말이 숲이다. (수풀=숲)
그러므로 산림,삼림,숲은 혼용하여 사용하는 용어이다.
삼림은 최근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산림의3가지 요소
(1) 물리적요소 (Forest-cover)
- 최소 산림 면적 0.5ha 이상,최소 수고 5m 이상,최소 울폐율이 10%일 때 형성
(2)인간의 이용 요소 (Forest-use)
- 인간의 이용적인 측면이 충족되어야 한다.
(3)생태 기능적 요소 (Eco-function)
-한 그루의 나무에서는 관찰할 수 없었던 기능이 일정규모 이상이 되면
발현되의 부가적인 생태 기능이 있어야 산림이다. (생물과 환경)
◆산림(숲)의 기능
- 숲이 인간에게 주는 공공의 이익을 "공익적 기증" 이라고 한다.
【숲의 공익적 기능 】
(1) 물의 저장 기능
(2) 빛에너지의 저장 창고로서의 기능
(3) 이산화탄소의 흡수와 산소의 생산기능
(4) 토양 유실 방지 기능
(5) 교육 및 휴식 공간 기능
(6) 생물의 생활 터전기능
◆산림교육의 정의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조)
- 산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체계적으로 체험,탐방, 학습함으로써 산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
◆산림 교육의 목적
- 숲체험 활동을 통하여 국민들이 산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고, 가치관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산림을 지속 가능하게 보전하고 국가와 사회 발전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한다.
◆산림교육의 효과
- 산림교육은 특히 유아와 청소년의 신체발달,면역력증가, 정서발달,사회성,자존감,창의성,인성 등을
함양하고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산림복지 (Forest welfare) 란?
- 산림을 활용하여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회 구성원의 공통된
가치관,지식,규범과 생활양식
◆숲해설가
- 국민이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활동을 통하여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설하거나 지도, 교육하는 전문가로서 휴양림,수목원,도시숲 등에서 국민들에게 숲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의
이야기, 역할 등에 관한 지식을 전달한다.
나무나 식물에 대한 생태적 지식을 포함하여 숲에 얽힌 역사,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해설과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산림복지 전문가
*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산림청에서 만든 자격 전문가
⧼산림복지전문가⧽ |
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 | 산림치유지도사
1급 2급 |
산림레포츠지도사
산악자전거, 오리엔티어링 등 (8종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