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의 정당화 논리
권대근
문학박사, 수필가
-. 논술문의 힘은 논리의 힘이다. 논리의 힘은 논술문의 설득력이다.
-. 논리의 힘은 사유의 힘이다.
-. 논리의 힘을 갖는 생각은 추리를 하는 생각이다.
# 어떤 현상을 논리적으로 파악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 논리학 자체-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역논리
ㄱ) 강한 논리, 예외 없이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이나
예외 없이 보편적인 속성을 전제로 하는 논리
ㄴ) 대표적 형식은 삼단논법 -두 개의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는 형식
ㄷ) 자기의 주장하는 바를 입증하는 논거로 가장 유효하게 쓰인다.
ㄹ) 삼단논법의 중요성은 논법의 형식에 의존 -
형식적인 정당성을 확인하는 게 중요
ㅁ) 일반적으로 연역논리를 펴나갈 때 고려해야 할 오류는
순환논법의 오류와 모순 또는 자가당착의 오류가 있다.
2. 붓다의 유비논리
ㄱ) 설명을 위한 논리
ㄴ)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지 못한 동양에서는 서양의 연역논리보다
오히려 유비 논리적 설명이 널리 쓰였다.
ㄷ) 유비논리는 한 가지 결론으로만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 다른 의미들을 함께 함축하거나 시사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ㄹ) 역유비논리로 빠질 위험이 있다.
3. 소크라테스의 변증논리
ㄱ) 역사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의 설명과 예측에 적용
ㄴ) 변증논리는 연역논리로써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없는
역사적 현상을 위한 논리
ㄷ) 대화의 논리, 토론의 논리
ㄹ) 모순이 아닌 것을 모순으로 착각하는 문제에 개입될 수 있다.
ㅁ) 동일률을 근본원리로 하는 형식논리에 대하여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원리로 하여 사물의 운동을 설명하려고 하는 논리
4. 공자의 실천논리
ㄱ) 어떤 목적이 주어지면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을
생각해내는 것이 실천논리다.
ㄴ) 실용주의적 사고나 도구주의적 사고와 같다.
ㄷ) 실천논리에서의 목적과 수단 관계가 갖는 특수성은
하나의 목적을 위해서도 다양한 수단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ㄹ) 실천논리적 능력은 수단을 생각해내는 능력이다. 더 좋은 수단을 발견하고, 고안해내고, 그것을 학습하여 실용화하는 능력이다.
5. 플라톤의 귀추논리
ㄱ) 수단과 목적을 혼동하는 도구주의적 오류를 피하려면
본질주의를 받아들여야 한다.
ㄴ) 본질적 가치를 인정하고, 그것을 목적으로 하면서
수단적인 것과 구별해야 한다.
ㄷ) 물질세계가 아닌 순수 정신 세계가 따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ㄹ) 개체성과 일반성의 차원을 오르내리는
차원이동을 하는 것이 귀추논리다.
ㅁ) 개별적인 사건들의 관계를 일반적인 법칙의 지배 아래 귀속시킴으로써 그것의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게 하는 논리다.
6. 노자의 귀납논리
ㄱ) 일반화의 논리라는 뜻과 경험에 의존하는 논리라는 뜻
ㄴ) 귀납적 일반화는 통계적 보편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이상의 논리적 의미를 갖지 못한다.
ㄷ) 연역논리가 명제의 형식과 논법의 형식에 의존하는 형식논리라 한다면
귀납논리는 경험의 내용, 특히 언어화되기 전의 경험내용에 의존하는 내용 논리라고 할 수 있다.
ㅁ) 지혜의 논리다.
=>여섯 가지 논리의 유형을 마음대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을 때, 그 글은 설득력이 있으면서 풍부하고 재미있는 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