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0차 5월 정기산행(섬 트레킹,욕지도 산행)
회원님 안녕하십니까?
5월 산행지는 경남 통영 욕지도 섬 트레킹, 산행 천왕봉으로 정하였습니다.
욕지도는 욕지면에 속한 아홉개의 유인도와 30개의 무인도 중에서 가장 큰 섬이다. 최고봉은 천왕봉인데, 대기봉(350m) 약과봉(319m) 일출봉(201m) 망대봉(206m) 등을 거느린 천왕산의 주봉이다.수목이 울창하고 온갖 약초가 뒤엉킨 골짜기마다 사슴들이 많이 살았다고 하여 녹도라고 불렸다가 이후 욕지항 안에 작은 섬이 거북이 모양으로 목욕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여 욕지(浴地)라 하였다는 설이 있다.이 섬의 최고봉인 천왕봉과 약과봉은 급경사를 이루면서 해안에 몰입하여 곳곳에 험준한 벼랑을 이루고 있다.천왕봉의 산기슭에서는 예로부터 마을 사람들이 천왕산신제를 지낸다.해안은 굴곡이 심하며,북동해안 중앙에는 깊숙한 만이 발달하고 있어 욕지항으로 이용되고 있다.
※ 신청 후 “선입금” 우선순으로 43명 접수받으며 좌석배정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신청 후 불참(취소)시 댓글 또는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농협: 707010-56-101188 ↔ 예금주: 전 재 근 (서악산악) (입금 늦으시면 예비)참고
※신청시 생년월일, 문자로 주시고 산행 날 꼭 신분증(승선시필수)챙기시길 바랍니다
(조식:김밥 ~ 석식:회밥 제공 합니다.)
-아 래-
◇산행일자: 2023년 5월 20일 (셋째 주 토요일) ◇승차시(버스내)마스크 착용
◇산 행 지:경남 통영시(욕지도 천왕봉,392m)
◇출발-경유: 용상주공5:20- 안동초등5:25- 영가초등5:30- 송현2주공5:40
고려정형:5:45- 출발 시간 전에 기다려주세요.
◇준 비 물: 기부금7만, 중식, 간식, 식수, 우의, 등산장비 등
◇1코스:욕지항➙야표정류장(마을버스이동)➙일출봉➙망대봉➙1,2,3출렁다리➙새천년기념공원➙ 대기봉➙
천왕봉➙태고암➙욕지항-약9k/4:30
2코스:욕지항➙1,2,3출렁다리➙기념공원➙대기봉➙천왕봉➙태고암➙욕지항-약7k/3:30
3코스:욕지항➙전망대➙1,2,3출렁다리(마을버스이동가능)➙욕지항-약3k/1:30
※본 산악회는 비영리 동호회입니다. 산행 중 안전사고 시 법률적 모든 책임을 지지 않으니 본인이 책임져야 하므로 동의하시면 신청하시고 안전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행자보험은 개인 정보보호법에 의거 필요시 개인적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당일 현지 사정으로 인하여 산행지가 변경 될 수도 있습니다.
◇ 연락처☞ 회 장☎ 010-3538-1148 산행대장☎ 010-9790-6665
사무국장☎ 010-8511-1698 총 무☎ 010-7382-3678
서악산악회장 전 재 근 직인생략
통영에서 남쪽으로 30㎞ 거리에 위치한 욕지도는 9개 유인도와 30개 무인도를 거느린 큰 섬이다. 연화도, 상노대도, 하노대도, 초도 등 크고 작은 섬이 모인 욕지면의 본섬으로 먼 바다의 거친 파도를 막아내면서도 안으로는 잔잔한 물결을 이루고 있다.
최고봉은 천왕봉인데, 대기봉(350m)약과봉(319m)일출봉(201m)망대봉(206m)등을 거느린 천왕산의 주봉이다
수목이 울창하고 온갖 약초가 뒤엉킨 골짜기마다 사슴들이 많이 살았다고 하여 녹도라고 불렸다가 이후 욕지항 안에 작은 섬이 거북이 모양으로 목욕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여 욕지(浴地)라 하였다는 설이 있다.이 섬의 최고봉인 천황봉과 약과봉은 급경사를 이루면서 해안에 몰입하여 곳곳에 험준한 벼랑을 이루고 있다.천황봉의 산기슭에서는 예로부터 마을 사람들이 천황산신제를 지낸다.해안은 굴곡이 심하며,북동해안 중앙에는 깊숙한 만이 발달하고 있어 욕지항으로 이용되고 있다.
욕지(欲知)라는 이름은 어떤 노승이 제자에게 "알고자 하거든 석가세존을 본받으라"고 말하며 욕지도를 가리킨 데서 비롯된다. 욕지도는 연화대사의 시신이 한 송이 연꽃으로 승화되었다고 전해지는 연화도와 함께 불교와 인연이 깊은 섬으로 여겨진다.
거제도와 한산도를 멀리 바라보고 있는 욕지도는 예부터 전략적 요충지로 손꼽혔다. 임진왜란 직후 삼도수군통제영이 설치되면서 통제영에 속한 사량진, 당포진, 삼천진 등의 변방 수색 및 정박처 역할을 담당했다.
한편 욕지도는 남해 외해와 내해가 만나는 곳이다 보니 자연스레 어장이 발달했다. 1970년대까지 남해안의 어업전진기지로 어획물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파시가 들어설 만큼 위세가 대단했다.
욕지도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주민들은 어업이나 고구마 농사로 생계를 꾸린다. 욕지도에서 생산한 고구마는 이곳의 척박한 황토성 토질과 여름철 고온에도 잘 자라나 전국에서도 상품으로 취급받는다.
욕지도는 규모에 비해 그리 잘 알려진 섬은 아니다. 통영의 섬 중에 가장 남쪽에 위치하기도 하지만 인근 한산도, 비진도, 매물도 등의 유명세에 밀린 탓이기도 하다. 하지만 욕지도는 등산과 낚시는 물론 바다관광과 해수욕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다.
오랜 세월 풍랑에 씻긴 섬의 모습은 안팎으로 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욕지항의 잔잔한 물빛이며, 파도와 해풍에 깎여 이뤄진 바위산의 기암절벽이 그렇다. 본섬 외에도 사람이 살지 않는 바위섬 또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그중에서도 이무기를 사모한 용왕의 세 딸이 바위로 변했다는 전설이 숨어 있는 삼여도는 욕지도를 대표하는 비경이다.
욕지도 여행의 가장 큰 매력은 해안도로 일주와 천황봉 트레킹에 있다. 21㎞ 길이의 해안도로는 산허리를 부드럽게 휘감아 내리는데 최근 들어 산악자전거, 섬 마라톤 코스로 활용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 천황봉 트레킹은 섬 동쪽 끝 일출봉에서 시작해 망대봉ㆍ옥동정상ㆍ대기봉ㆍ천황봉ㆍ수원지를 경유하는 코스다. 해발 392m의 천황봉 정상을 향해 걷는 동안 사방이 탁 트인 바다와 파도가 부서지는 해안절경을 조감할 수 있다.
첫댓글 서악회장님 욕지도 산행도 작상 하시 느라 수고많았습니다...^-^
산행 신청함니다
감사합니다
신청 및 입금 회원님
1~10
류재하,박시근,조범시,황운수,손규한,전재근,신종무,김희관,김찬성,권계동
11~20
송홍수,박운식,박해옥,박명환,권영목,권정희,오영숙,정규식,김정순,최석원
21~30
김정림,임인숙,조경자,권순남,강숙희,서상수,김태환,김애란,유정열,이순애
31~40
최실경,최현옥,김선자,황용달,임미숙,박분화,안복희*김춘봉,김광국,김수찬
41~
권영추,최유식,조득식
유정열 욕지도 산행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김 애란 신청합니다.
김선자 신청
감사합니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