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사생활
-도덕은 연습이다. 도덕성의 요소중에는 정서, 인지, 행동이 있는데 정서는 양심, 공감, 이타성을 가지고 있고, 인지는 자제력, 책임감, 분별력, 공정성을 가지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1.벌 회피, 복종
2.욕구충족, 거래
3.착한아이, 평판중시
4.법 질서
5.사회계약
6.보편적 윤리
도덕성은 유혹과 충동을 억제할 수 있는 자제력이 중요하며 자신의 만족을 늦출 줄 아는 아동들이 장래 학업 성적에도 우수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옴. (만족지연 연구)
-도덕성은 경쟁력이다. 인생의 마무리는 도덕성이며 도덕적이지 못하면 이 세상 살아가는 의미와 가치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아이의 사생활- 자아 존중감
자존감은 우리 자신에 대한 신념의 집합이다. 자기가치 즉, 나는 다른 사람의 사랑과 관심을 받을만한 사람인가라는 생각과 주어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 자존감이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이들은 다양한 활동을 균형감 있게 하는 양상을 보였음을 볼 수 있다. 부모의 수용방식은 대체로 비판하기와 공감하기로 분류된다.
아동의 경험으로 인한 자아존중감은 성인되어서도 유지되며 자손에게까지 되물림이 된다.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자신에 대한 개념을 만들어지며 마치 거울을 보듯 자신이 누군지 정의하게 된다. 순수한 애정만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부모들이 자존감을 높이려 무조건 아이의 자아심만 부풀리고 과정된 칭찬이나 사실과 다른말을 하는 것을 좋지 않다.
자존감은 아이 자신이 성공의 경험을 통해 나타나며 무엇인가 해결되었을 때 만들어진다. 성취의 만족감을 의미있게 받아들이고 내가 선택한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이 자존감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성공으로 이끄는 사고방식을 가르치며 자신이 사랑받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을 때 실패와 좌절속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