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국가명 |
2017년 |
2016년 |
2015년 |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
- |
총계 |
110,630 |
14.7 |
96,488 |
32.5 |
72,817 |
29.3 |
1 |
말레이시아 |
32,935 |
32.5 |
24,848 |
1,799.8 |
1,308 |
27,692.6 |
2 |
싱가포르 |
29,719 |
48.3 |
20,043 |
12.0 |
17,900 |
151.4 |
3 |
덴마크 |
16,042 |
37.3 |
11,685 |
4.5 |
11,187 |
28.2 |
4 |
베트남 |
3,824 |
-42.5 |
6,656 |
-14.2 |
7,756 |
36.6 |
5 |
멕시코 |
2,975 |
31.7 |
2,259 |
1.3 |
2,230 |
11.4 |
6 |
독일 |
710 |
-4.5 |
744 |
20.9 |
615 |
47.6 |
7 |
미국 |
597 |
-30.6 |
861 |
6.4 |
809 |
43.6 |
8 |
스웨덴 |
380 |
399.5 |
76 |
711.3 |
9 |
0.0 |
9 |
오스트리아 |
187 |
34.5 |
139 |
41.4 |
99 |
99.9 |
10 |
스위스 |
109 |
-84.9 |
717 |
-25.8 |
967 |
-63.2 |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매년 일정치 않으며, 규모 또한 미미함.
중국 보청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0 | -100 | 0 | 0 | 28,903 | - | 200 | 0 |
주: 2018년 수입은 1~3월 기준임
자료원 : KITA
- 2017년에 대한 수입은 2만8903달러로 수입순위 14위를 차지함. 2015~2016년 2년간 대한 수입은 전무로 기록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보청기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이미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시장 판매 상위 10대 브랜드에 중국 기업도 (AST, LISOUND) 이름을 올림.
브랜드 | 제품 이미지 | 국가 | 비고 |
Siemens | ![]() | 독일 | - 1995년 중국 쑤저우시에서 공장을 설립해 중국 시장을 진출 - 중국 보청기 시장점유율이 50%에 달하며 진출 이후 매년 두 자리 수 이상 성장률 기록 |
Resound | ![]() | 덴마크 | - 1986년샤먼시에서 중국 최초의 다국적 보청기 기업을 설립. 2015년 중국 보청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함 지사 및 연구센터를 둠. |
Starkey | ![]() | 미국 | - 1995년 중국 시장진출. 초소형 보청기를 주요 제품으로 판매 |
PHONAK | ![]() | 스위스 | - 2003년 중국에 생산 공장 설립 - 2004년 중국의 “峰力” 및 “优利康” 두 브랜드를 매수하며 직영 지사를 설립 - 상하이 및 베이징에서 영업센터를 운영 |
Oticon | ![]() | 덴마크 | - 1995년 중국 시장을 진출. 사무소를 둠. |
Unitron | ![]() | 캐나다 | - 2003년 쑤저우에 공장을 설립, 중국 시장 진출. - 중국 충칭, 베이징, 상하이 등 25개 성, 시에 200여 개 판매망을 보유 |
WIDEX | ![]() | 덴마크 | - 1998년 상하이에서 지사를 설립, 중국 시장진출 - 베이징, 항저우, 청두에 기술 서비스 센터를 보유 보청기 SENSO를 출시함. |
AST | ![]() | 중국 | - 2003년 설립. 중국에서 약 3000개 판매망을 보유 - 2016년 중국 복건성 장저우시에 중국 최대의 보청기 생산공장을 건설함. |
LISOUND | ![]() | 중국 | -1996년 설립.연구 개발, 생산 판매 및 교육을 종합한 통합형 보청기 업체임. |
Bernafon | ![]() | 스위스 | - “奥迪康(Oticon)”과 같은 그룹(WDH)에 속함.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및 청두에 사무소를 보유 |
□ 관세율
ㅇ 2018 년 7월 기준 보청기의 일반관세율은 17%이나 한국산 보청기는 한-중 FTA에 따라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HS Code | 기존 최혜국세율 | 기본세율 | 증치세율 | 한-중 FTA |
902140 | 4% | 17% | 16% | 0 |
자료원: 중국 해관세칙2018
□ 유통구조
ㅇ 중국 보청기는 주로 병원 판매 위주
- 수입 보청기나 합자 생산된 고급 보청기의 병원 판매량은 절대 우세를 보임.
ㅇ 생산회사 체인점 및 일반 보청기 전문점도 주요 유통경로임. 현재 중국 전역에는 약 5000여 개 전문점이 있음.
- 이외 쇼핑몰과 약국에서는 가격대가 낮은 제품 위주로 판매됨.
중국 보청기 유통구조
- 보청기 제조업체가 대리상 없이 직영 체인점을 통해 유통하기도 함.
□ 인증
ㅇ CFDA(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항목 | 세부 내용 |
명칭 | CFDA (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
인증구분 | 강제 |
일반사항 | CFDA(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는 국무원 산하 기관으로 전국 의료기기에 대한 관리 및 감독 책임을 지고 있으며 중국 내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의료기기는 CFDA 허가를 받은 후 시장 판매 가능 |
절차 | ① 한국기업에서 자료를 받아 중문번역 및 자료편집 ② CFDA 지정된 검사 측정 기관에 자료를 제출해 안전성, 성능, EMC, 생물학상규 등에 대해 검사 측정 진행 ③ 임상시험 필요 시 제품에 대한 전문가 임상시험을 위한 사전 토론회 실시 ④ 임상시험 진행 ⑤ 전체 자료 수집 및 제출 심사 진행해 1차 수정 통보 ⑥ 자료 보완해 재차 제출 및 심사진행 CFDA 인증 발급 |
준비서류 | ① 사업자등록증 ② 의료 기기의 안전적이고 효율적인 기본 요구사항 명세서 ③ 제품소개자료(제품묘사, 규격, 포장설명, 적용범위 등) ④ 연구자료(성능연구, 안전성연구, 생물호환성연구 등) ⑤ 제품제조정보 ⑥ 제품 위험 분석 자료 ⑦ 제품기술설명자료 ⑧ 제품설명서와 라벨 ⑨ 제품연구제작, 생산 과정 질량시스템 문서 |
기간 | 등급에 따라 10개월~2년 소요 |
□ 시사점
ㅇ 주요 부품 판매 통해 중국 보청기 시장에 진출.
- 중국 보청기업체는 대부분 자체 기술 없이 단순한 수준의 기본 제품을 생산하거나 주요 부품을 구입해 조립하는 것임.
- 디지털보청기는 주요 마이크, 스피커, 칩 등 부품으로 구성함. 한국 기업은 핵심 부품 납품을 통해 중국 보청기시장에 진출 가능함.
ㅇ 중국 보청기 시장의 발전 트렌드 파악 필수.
- 미래 보청기의 디자인 추세는 소형화, 개성화, 스마트화
- 정부 조달과 의료 보험 시스템은 중국 보청기 시장의 가격과 서비스, 경쟁 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련 정보를 수시로 파악 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